각종 야채와 작물 재배방법
각종 야채와 작물 재배방법
1. 가지
1) 밭 만들기 어느 정도 습기가 있는 땅을 골라 평이랑으로 만든다.
2) 재배 가지는 잎도 크고 가지도 무성하게 번지므로 그냥 두었다가는 열매가 부실하다. 가지는 줄기 3개를 키울 생각을 하고 그 외의 곁가지는 제거한다. 또한 꽃이 맺힌밑의 잎사귀들은 다 따준다. 심는 간격은 토마토와 동일하다.
3) 수확 수시로 수확하면 된다.
2. 감자
1) 밭 만들기 보통 평이랑으로 밭을 만든다.
2) 재배 감자는 구근인 감자 자체를 종자로 삼는다. 씨눈이 많은 감자를 선택하고, 고랭지에서 생산한 씨감자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두둑을 만들어 20-25cm 간격으로 씨감자를 심고, 10cm정도 두께로 덮는다. 씨감자를 심고 보름정도가 되면 잎이 4~5장정도 나온다. 이때 충실한 싹 1-2개만 남기고 잘라 버린다. 순치기를 하고 싹이 한 뼘 정도가 되었을 때 1차 북주기를 3cm정도하고, 감자 꽃봉오리가 맺히기 시작하면 2차 북주기를 한다. 한번에 너무 많은 흙을 돋우면 땅의 온도가 상승하여 결실이 나빠지므로 5cm정도만 한다. 감자 꽃봉오리가 맺힐 때 꽃봉오리를 통째로 따주면 꽃을 피울 양분이 감자로 갈 수 있어 알이 굵어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수확 감자는 맑은 날 수확하여 보관하는 것이 썩음을 예방 할 수 있다. 햇빛을 오래 쐬면 감자가 파래지는 녹화 현상이 발생하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2-3일정도 말리면 된다. 감자는 보통 하지에 수확한다고 해서 하지 감자라고 부르지만 하지가 지나면 장마가 시작되므로 그 이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3. 갓
1) 밭 만들기 보통의 평이랑에 적당히 하는 것으로 밭 만들기는 끝이다.
2) 재배 갓은 모종을 하지 않고 직파를 한다. 흩어 뿌려도 되지만 나중에 솎을 것을 생각해서 줄뿌림을 하면 좋다. 줄 간격은 20cm정도로 하고 씨 간격은 조밀하게 해도 괜찮다.
3) 수확 한꺼번에 솎을 생각은 말고 두 번에 걸쳐 하는데, 김장용으로 쓸 경우에는 간격이 10cm정 도 되게 남겨둔다.
4. 고구마
1) 밭 만들기 보통 평이랑으로 만든다.
2) 재배 30cm정도의 두둑을 만들고, 그 위에 모종을 20-30정도 간격으로 심으면 된다. 위의 잎이 3-4장정도 나오게 약간 눕혀 심는다. 포기가 힘을 받으면 넝쿨에서 새로운 뿌리 가 나오는데 이것은 모두 제거하여야 한다. 이렇게 새 뿌리를 제거해야 본 뿌리에서 열매가 튼실해 진다. 새 뿌리를 걷어 낼 때 새로 나온 가지를 솎아낸다. 이는 위로 올라가는 영양분이 뿌리로 모이기 때문이다.
3) 수확 고구마는 서리 가 내리면 전혀 쓸모가 없으므로 서리 내리기 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보관시 고구마는 상온을 유지하여야 한다.
5. 고추
1) 밭 만들기 먼저 습기가 있는 땅에 배수가 잘 되게 이랑을 꾸며야 하므로 약 폭30Cm의 이랑(단면을 보아 정삼각형의 모습)을 만든다. 제초를 위해서는 0.02mm정도의 비닐로 피복 하는 것이 좋다.
2) 재배 묘의 정식간격은 30Cm정도이며, 묘의 선택 시 2,5치 폿드에 식재 되어 있는 묘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고추는 태풍이 불면 쓰러지기 때문에 반드시 지주를 세워 주어야 한다. 웃거름은 약 한 달에 한번씩 충분히 발효된 퇴비를 고추대 주변의 흙에 주고 그 위를 흙이 나 아니면 풀로 덮는다. 고추가 꽃을 피워 처음 열매가 열리면 몇 개씩 따주어야 고추가 잘 자란다는 점도 명심하 여야 한다.
6. 들깨
1) 밭 만들기 보통 평이랑을 만든다
2) 재배 들깨는 모종을 하면 열매를 튼실히 맺는데 더욱 좋다. 모종은 따로 폿트 에다 하지 않고 그 냥 보통 땅에 흩어 뿌리기를 한다. 정식할 때에는 한두 포기씩 해서 눕혀 심는다. 눕혀 심을 때에는 호미로 모종 길이 만큼 길 게 파서 위의 잘 자란 잎이 3~5개 나오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