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야할한국사

중국화폐속의 소수민족

영지니 2008. 5. 4. 20:07

 

 

*1953년에 출간된 중국의 소수민족 서적을 근거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후(後)에 소수민족의 이름이 바뀌거나 틀릴수도 있습니다.

 

 

 

 

 -고산족.

 

타이완 토착민족, 고산족(高山族)이라고도 한다. 원주민족 또는 토착민족이란 이동해온 민족에 대해

상대적인 말이다. 이들의 언어는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한다. 이들 원주민족은 한족(漢族)·네덜란드인· 스페인인에 앞서 이미 17세기 이전에 타이완에 살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은 확실히 타이완 원주민족이라고  불릴 자격이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30만명정도 있으며 대륙에 45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만주족(만족)

국 최후의 왕조인 청(淸)을 세우고 그 지배층이 되었던 남방 퉁구스계를 가리키는 용어로, 역사상 숙신(肅愼)·읍루(挹婁)·물길(勿吉)·말갈(靺鞨)·여진(女眞) 등으로 불렸다. 부여·고구려·발해·요(遼)·고려 등 주변 민족이 세운 나라의 지배와 영향을 받다가 12세기에 이르러 아구다[阿骨打]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금(金)을 세워 한때 만주와 북중국을 지배했다. 금이 몽골에게 멸망한 뒤 다시 부족단위로 반농경·반유목 생활로 돌아갔다가 16세기말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1616년 누루하치(奴爾哈齊)의 주도로 후금(後金)을 세웠다. 국호를 청으로 바꾼 뒤 중국의 신해혁명(辛亥革命) 때까지 중국의 지배자로 군림했다. 그러나 200여 년에 걸친 중국 지배기간 중 중국내륙으로 이주한 만주족은 절대다수의 인구와 높은 문화수준을 가진 한족(漢族)에 동화되어 고유의 풍속과 언어를 잃고 한족의 일부가 되었다. 오늘날의 만주족은 청의 지배기간중 만주지방에 남아 있던 자들의 후손이다. 최근 연구에 의해 만주족들이 퉁구스로 알려진 거대한 인종집단의 일부임이 밝혀졌다. 1세기경에 북동부 만주지역에 살던 많은 퉁구스족들이 북부와 서부로 이주하여 예니세이 강과 태평양 사이의 시베리아 대부분을 점령했다. 만주족의 인종적 형질은 몽골로이드 계통으로서 키는 비교적 작고 머리는 단두형(短頭形)이다. 그러나 다른 종족과 섞였으므로 여러 만주족 집단들 사이에도 신체유형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만주족 정복자들은 중국 예술과 학문, 문화를 수세기 동안 추앙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한족에게 흡수되는 것을 막았다. 또한 자신들의 언어를 사용했으며 자녀들에게 고유의 전통을 교육시켰다. 혈통을 순수하게 유지하기 위해 한족과 만주족의 결혼을 금했고 두 민족간의 사회적 교류는 금기시되었다. 그러나 청조가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문화적·인종적 분리를 유지하려는 노력은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했다. 결국 중국의 관습과 언어를 채택했으며, 양 민족간의 결혼도 허용되었다. 그러나 현 중국정부는 만주족들을 분리된 민족집단으로 규정하고 있다.만주족의 인구는 현재 430만명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이부분에서는 논란이 있습니다..어떤 중국사이트에는 투자족이라 하고 외국서적에는 푸이족이라고

 기록이 되어있으며, 우리가 아는 상식으로는 바이족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이족 [Pai/Po, 가이나족, 민자, 백족, 베이족]

 

민자'는 중국인들이 그들을 부르는 이름이다. 그들은 자신들을 고유 언어로 '바이'나 '보'라고 부르는데, 그들의 언어인 바이어는 티베트미얀마어군의 '이'(彛) 어파로 분류된다. 최근까지만 해도 이 언어는 문자로 표기되지 않았다. 바이어에는 중국어에서 빌려온 차용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언어 자체는 단음절의 성조 언어로서 중국어와는 두드러지게 다른 문법 구조를 갖고 있다. 운남성에 주로 거주하고 있다.

백족은 꽃나무를 좋아하며 이런 꽃나무에 대한 정취는 백족의 안정적인 심미 특징을 나타낸다. 백족은 윗사람을 존경하고 열정적으로 사람을 대한다. 백족은 유명한 대련 조각 예술이 있으며 또 음악과 춤을 즐긴다. 백족의 남자복장은 특별한 점이 없으나 여자복장은 아직 고대의 풍격을 유지하고 있다.

 

 

 

-조선족

주로 동북3성에 거주하며 특히 길림성에 집중되어있다...중국거주 인구는 220만명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연변자치주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중국어와 한국어를 사용하는데 현대에 들어서는 한국어사용빈도가 젊은이들 사이에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동북공정에 의해 한족들이 80년대 후반부터 대량이주해와서 과거 80%를 차지했던 인구가 현재에 와서는 30%로 줄어들었다. 중앙아시아의 고려족과 더불어 북한과 남한의 민족과 같은 한민족이다..

 

 

 

 

먀오족 [苗族, Miao, 묘족]

  

중국·베트남·라오스·타이의 산간지방에 사는 종족. 언어는 시노티베트어족등의 방언을 사용한다. 

 

인구7,383,622명으로 주로 귀주성과 호남성에 거주한다. 묘족은 그들이 입는 옷색깔에 따라홍묘,흑묘,백묘,청묘,화묘5류로 나눈다.묘족은 불절불굴의 영웅기개를 갖고 있으며 그들의 생활에잘 반영되어 나타난다.그것은 즉 영웅,우아,이상, 인내,굳셈을 그들의 심미관으로 삼는다. 묘족은 예술을 애호하며 시가를 좋아한다.묘족의 생활중 “요마랑”이라는 남녀가 자유연애하는 사교활동이 있다.묘족의 옷차림을 케쥬얼과 정장으로 크게 나눌 때 케쥬얼은 주로 남,녹,청등의 색깔의 옷이며 악세사리는 차가운 색깔로 한다. 정장은 우아하고화려하게 홍색,황색등으로 한다.묘족은 “弔脚樓”는 그들의 전통 가옥형태로 보통3층으로1층에는 가축을 기르고 2층은 사람이 거주하며 3층은 창고이다.

조각루 건축시 못을 사용하지 않으며 조형이 잘 되어 있다.

 

 

 

 

 

-쫭족( 壯族 )


장족은 인구 15,489,630명으로 중국에서 한족 다음으로 많은 인구를 가진 민족이다.장족의 주거주지는 광서 장족자치구이며 92%의 장족이 살고 있다.장족은 고대에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였으며 노래를 즐겨부르는 풍습이 있다. 장족은 “마란”이라는 주택에거주하기 좋아한다.이런 마란은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어떤 지방에는 대나무로 한다.마란건축은 지면으로부터 상당히 높은 받침대가 있고 그위에 집을 짓는다.윗층은 사람이 살고 아랫층은 가축을 기르거나 물건을 저장하는 창고로 활용한다. 이런 집은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하며 또한 햇빛이 충분하다.장족의 소박하고 자연적인 신미는 먼저 그들의 예절에서 볼 수 있다.장족은 열성적이며물건을 받을 때 매우 예절을 중시한다 장족은 전신에 금은 등의 장식을 하는 것이 아주 드물며 짙게 화장도 하지 않는다.


 

 

 

 둥족 [侗族, Tung, 동족, 둥자]

 

타이족과 같은 혈통인 쫭족[壯族]에 속하며, 송대(宋代)에 처음으로 중국에 진출했다. 남서쪽으로 계속 이동해가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 남하하는 몽골족에게 밀려난 것으로 짐작된다. 오늘날에는 주로 주민이 그다지 많지 않은 광시[廣西] 지방에서 푸이(타이)족과 영토를 공유하면서 살고 있다. 좡둥어족[壯侗語族]에 속하는 언어를 쓰며, 캄수이마크(Kam-Sui-Mak)라고 불리는 이들의 문자는 타이어와 관련이 깊다.
야오족[瑤族]과 먀오족[苗族], 그외의 아우스트로 아시아인들에게서 영향을 받은 둥족은 산 중턱에 말뚝을 박아 그 위에 세운 큰 집에서 살고 있다. 나무로 만든 높이 30m 가량의 원통형 파고다식 탑들이 독특한 건축물로 손꼽힌다. 대나무관으로 물을 댄 관개지에서 벼농사를 짓고 물소를 기른다. 물소는 부의 중요한 상징이며 제물(祭物)로도 쓰인다. 일부 관개지에서는 물고기를 기르고 매를 이용한 사냥을 하기도 한다. 1978년 둥족의 인구는 구이저우 성 주민의 1/3에 해당하는 110만 명으로 조사되었다. 구이저우 성의 둥족들은 목화와 인디고를 키우며, 질 좋은 면직물을 짜서 구이저우 성과 윈난 성[雲南省]의 시장에 내놓기도 한다. 시장은 1주에 1번씩 열리며 종종 축제일과 겹치기도 하는데 둥족의 사회생활과 상업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다. 종교생활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다신교적인 신앙을 가진 것으로 보이며, '두'라고 불리는 주술적 의례를 행한다고 한다. 1957년 구이저우 성에 통합되었고, 소수민족 의석 4자리를 배분받아 전국인민대회에 대의원을 파견하게 되었다.

 


야오족[瑤族,요족] 

'먀오족'이라고 잘못 호칭된, 하이난 섬[海南島]에 사는 수천 명도 야오족에 포함된다. 1970년대 중국에 120만 명, 베트남과 라오스에 37만 명, 타이 북부지역에 5,000명의 야오족이 거주하는 것으로 추산되었다. 언어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노티베트어족의 방언들을 쓰나, 분포지역이 넓기 때문에 생활환경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중국 광둥 성[廣東省] 저지대에 사는 일부 야오족은 논벼를 경작하나, 다른 지역의 야오족들은 산악지대에서 이동 화전농으로 살고 있다. 야오족들의 종교는 자연계의 모든 사물에 영혼이 있다고 믿는 애니미즘이다. 중국 링난[嶺南 : 광둥·장시(江西)] 지역의 야오족은 중국식으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뿐 아니라 귀신과 혼백을 믿고 제사를 지낸다. 중요한 제사 가운데 하나가 견신(犬神) 반고(盤古)에 대한 제사인데, 전설에 따르면 반고는 적의 목을 군주에게 갖다 바치고 그 상으로 공주를 아내로 맞았으며, 반고와 공주 사이에서 야오족의 선조가 생겼다고 한다. 하이난 먀오족에게도 개 조상 신화가 있다. 베트남어로 '만'이라고 하는 인도차이나 야오족은 조상을 숭배하며 자연물(예를 들면 천둥·구름·강·산 등)과 연관된 신들을 믿고 원수에게는 일종의 마법을 건다. 그리고 '만'또는 '몐'이라고 하는 타이 야오족은 한문(漢文)과 비슷한 글씨로 쓴 부적으로 악신을 쫓는다.

 

 

 

 

 

-신강위구르족

튀르크계 언어를 사용하는 아시아 내륙지방의 민족, 티벳과 더불어 독립투쟁이 계속되고 있는 민족이다.

예전에 중국에서는 회흘(回紇)·회골(回鶻)이라고 불렀다. 대부분은 중국 북서부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新疆維吾爾自治區]에 거주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러시아 연방의 중앙 아시아 지역에 살고 있다. 위구르라는 이름은 오래 전부터 있어왔는데, 중세시대 아시아 내륙지방에 위구르 왕국이 존재했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그러나 중세의 사람들과 지금의 위구르족이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 20세기 말엽 중국에 거주하는 위구르족은 600만 명 이상이며, 이들의 대부분은 신장 지역에 살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 지역에도 20만 명 정도가 살고 있다.위구르족의 주요도시로는 신장웨이우얼 자치구의 주도인 우루무치[烏魯木齊], 키르기스스탄과 중국의 국경지역에 있는 고대무역 중심지였던 카슈가르가 있다. 근세기에 들어 위구르족은 19세기 베이징[北京] 중앙정부에 대한 반란을 일으켰던 짧은 기간을 제외하고는 정치적인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그들의 고유한 사회조직은 마을 단위로 이루어져 있다. 결혼도 한 마을 안에서 이루어지며, 각 마을마다 마을의 제반 업무를 처리하는 조직이 있다. 아시아 내륙에 주거하는 대부분의 투르크 제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이들 역시 수니파(派) 이슬람교도들이다

 

 

 

따이족(tai zu)

현재 인구 : 1,158,989명이며, 타이족은 주로 윈난성(雲南省) 시쑤앙빤나 타이족자치주, 더홍타이족/징포(景頗)족자치주와 겅우(耿馬) 타이족/와족(冕族) 자치현, 멍렌타이족, 라후족(拉祜族)/와족자치현에 살고 있다. 그 외에 소수가 부근의 현에 분산해 거주하고 있다. 타이어는 한/티벳어계, 쫭통어파, 장(壯)타이어에 속한다. 덕굉방언과 시쑤앙빤나 방언이 있다. 타이족은 표음문자를 사용하고 있는데 각지에서 사용되는 문자는 약간씩 차이가 있어 4종류로 나누어진다. 4종류의 타이문은 고대의 인도자모(印度字母)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타이족의 상당수는 소승불교를 신봉 한다. 타이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는 소수민족으로 먼 옛날부터 타이족의 조상은 중국(中國) 서남부에서(西南部)에서 자손을 늘리면서 살아 왔다. 서기 1 세기의 기록에 의하면 타이족의 조상은 띠엔위에, 샨 혹은 샨(擅), 랴오(僚), 지우랴오라고 불렸다. 당(唐) 송(宋)시대에는 진치(金齒), 헤이치, 화만, 빠이이(白衣) 등으로 불렸으며 원(元) 명(明) 시대에는 빠이이(白夷), 빠이이(百夷), 뽀이(伯夷)등으로 불렸다. 신중국 성립후 이들의 호칭은 타이족으로 개칭되었다.타이족에게는 오래된 패다라 불경, 자민족의 역법(曆法)―기력과 서사시등이 있고 풍부하고 다채로운 음악과 춤도 있다. 이것은 타이족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 독특한 풍치를 마음껏 구현한 것이다. 타이족이 거주하는 아열대 지역에는 사탕수수, 커피, 바나나, 고무 등의 열대 경제 작물의 재배가 발달해 있다. 시쑤앙빤나의 밀림에는 귀중한 야생 동물이 서식하기 때문에 동물의 왕국으로 불리며 지금은 중국의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다.  

 

 

 

-회족노인

중국 전역에 한족(漢族)과 섞여 살지만 주로 중국 북서부에 몰려 있으며, 미얀마와 중국의 접경지방에도 소수가 있다. 퉁칸이라는 용어는 개종자를 뜻하는 중앙 아시아 튀르크어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후이족은 이슬람교로 개종한 중국인의 자손이거나, 14, 15세기에 중국 북서부의 간쑤 성[甘肅省]과 산시 성[陝西省]의 일부 지역 및 옛날의 닝샤 성[寧夏省]에 정착한 투르크족 이슬람교도와 중국 이슬람교도가 결혼해 낳은 자손이다. 중국인이 이슬람교로 개종한 것은 주로 투르크족이 중국 어린이를 입양한 결과였다.
1970년대말에 약 640만 명에 이르렀던 후이족은 허베이 성[河北省]의 구청 시[古城市], 신장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의 우루무치[鳥魯木齊]·하미[哈密]·투루판[吐魯番]·마나쓰[瑪納斯], 간쑤 성 동부의 도시와 마을, 칭하이 성[靑海省] 북동부지역에 모여살았다. 이들의 외모와 언어 및 그밖의 문화적 특징은 중국적이다. 간쑤 성에는 약 200만 명의 후이족이 살고 있으며, 2개의 자치주와 3개의 자치현이 조직되어 있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관개농업과 상업에 종사해왔다. 중국의 일부 이슬람교도는 카자흐스탄의 잠불 주와 우즈베키스탄 및 키르기스스탄의 마을과 도시에 정착했는데, 러시아어로 둥간이라고 불리는 이들의 수는 1979년 인구조사에서 약 5만 2,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장족(藏族)-

서장자치구의 티벳족.중국의 서남부지역에 위치하며 면적은 한반도의 7배에 해당한다..종교는 불교에서 뻗어나온 라마교가 차지하며 달라이 라마가 그들의 정신적 지주이다. 서구형얼굴과 눈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양인 신체를 가지고 있는것이 특징.

장족은 인구 4,593,072명으로 장족은 서장고원의 개척자이며 중국의 통일적이고 하나의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는 민족이다.고원의 대자연의 색채와 조화를 이룬 장족 특유의 용감하고 열성적인 감각을 키웠다. 장족은불교를 신앙하는 그들은 속칭“라마교”라 부른다.라마교의 건축은 독특한 점을 갖고 있다.즉 산을 따라 사묘를 지었으며 아래로부터 위로 종형으로 건축을 지었으며 중심 사찰은 중간에 제일 높게 솟아 아래로 굽어본다 .장족은 박대하고 웅대롭고 숭고한 미를 숭상한다. 숭고함은 그들의 정신적 영혼이며 심미의식의 특징이다 장족의 가옥은 지붕위 문턱 창살에 청색으로 만든 불상과 경문각석이 놓여있다.장족의 복장 특색은 긴 소매 넓은 허리 큰 깃이다. 직선적이고 넓은 단은 색채대비가 강렬하다.

 

 

 

 

-한족

 

한족은 중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민족이다.1990년 인구조사때 전세계에 13억이 있으며 중국내에서는 전국인구 비중의 91.99%였다.한족인구의 총적인 추세는 성장하나 전국인구 비율은 감소 추세이다. 인구의 지역적 분포를 보면 한족은 황하유역으로부터 발원하였으며 이후 점차적으로 전국각지로 분포되었다.주요 거주지역은 황하주강 장강의 3대 유역 및 송요평원이다.장기적인 역사발전중 다른 소수민족들과 광범위한 정치, 경제, 문화교류를 진행하였으며 여러 가지 방면에서 소수민족보다 발전하였으며 중국에서 주도적 역할을한다.  한족은 농후한 도덕관념이 있다. 서로돕고 단결하여 이웃끼리 화목하게지내는 것을 중시한다. 한족의 거주방식은 보통 3대가 한집 에서 사는데 선대는 후대를 사랑하고 후대는 선대를 존경한다. 한족의 집은 주로 기와집이며 도시에서는 보편적으로 철근콘크리터로 되었으며 대다수는 고층으로 변한다. 세계적으로 분포된 식당을 보면 한족은 풍부한 음식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한족의 음식은 신선하고 맛있으며 지역에 따라 맛이 틀린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요리로는 사천, 광동, 산동요리등이 있다. 한족의 혼인제도는 일부일처제이다. 한족의 결혼은 자유연애로 이전과 같이 부모가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한족 가정은 남자는 밭갈이를 하고 여자는 천을 짜는 소농경제에서 소위 말하는“남자주외, 여자주내”에서 남존여비사상이 존재하였다. 현재는 부녀의 사회직위가높아가고 경제적 으로 독립함에 따라 부부는 가정에서의 지위가 평등한 추세로 발전하였다.

(위 내용은 중국서적을 바탕으로 하였으니, 참고로만 하시기 바랍니다) 

 

 

-몽고족

중국내몽고자치구에 거주하며 거란족이나 흉노족과 함께  부족만 다를뿐 한민족과 더불어 같은 뿌리로 알려져 있다...그 증거로 몽고반점과 알타이어를 근거로 하고 있다. 인구 4,802,407명으로 주거주지는 내몽고와 요녕성이다.몽고족은 건장하며 거칠기로 이름났다 즉 그들의 생활 방식과 민족풍습에는 웅건한기세가 있고 문학양식은 금가철망식의 끈질김이 있다.고대 몽고족은 물과 풀을 따라 생활하는 유목민족이며 나무와 모전으로 둘러쌓인 몽고포 안에서생활하였다.이런 원형의 활동장막은 바람과 눈을 막고 움직이기 편리하여 유목생활에 특히 유용하였다몽고족은 색깔이 찬란한 몽고치포를 즐겨 입으며 여기에 황녹색의 비단띠를 두르기를 좋아한다그들의 음식은 주로 양고기와 버터를 먹고쌀가루를 부식으로 하며도시에서는 양식을 위주로 한다.그들은 몽고특유의 우유차와 술을 자주 마신다.몽고족은 백색을 민족심미의식의 색조로 한다.흑색은 몽고족이 꺼리는 색깔이다.몽고족의 춤 예술은 웅장하고 날개짓 동작을 하며 그자태는 유연하고 우아하다. “那達幕”는 오락이라는 뜻인데 몽고족의 굉장한 명절이다.매년 한번씩 6월에서 9월 사이에 진행한다.여기에는 씨름, 활쏘기,말타기 등의 경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