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꾼

진도 상여소리

영지니 2008. 3. 16. 12:14

 


1)생왕극락→왕생극락(往生極樂).   
2)악취무명원(惡趣無名願) : 사십팔원의 하나.   
3)성취숙명원(成就宿命願) : 사십팔원의 하나.   
4)사십팔원(四十八願) : 불교에서 아미타불이 보살이었을 때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세웠다는 마흔여덟가지 서원(誓願).   
5)무타악도원(無墮惡道願) : 사십팔원의 하나.  
 6)동방석→동방삭(東方朔) : 중국 한나라 때의 사람으로 삼천갑자, 
    즉 1800년을 살았다 한다.   
7)고장대 : 꼬챙이.   8)피로장이 : '피로한 사람'이라는 뜻이라 함.  
 9)용돗 : 씻김굿에서 망자의 옷 밑에 까는 돗자리.   
10)보신→버선.  
 11)주어 : 기워, 만들어.   
12)배석 : 돗자리의 일종.   
13)야략(夜樂)잔치 : 장례 때 밤새워 하는 잔치.   
14)오영방 : 다섯 방위.

◇ 1989년 9월 26일 진도군 지산면 관마리 장례식 현장에서 녹음한 상여소리. 
풍물을 쳐서 반주를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앞부분은 '가난보살'이라 하여 집에서 상여가 있는 동네 마당까지
 관을 운반하면서 부른 것이고 
뒷부분은 '에소리' 또는 '긴소리'라 하여 상여를 메고 가면서 하는 소리다. 
'가난보살'소리는 상여가 언덕을 오를 때도 한다. 
이 밖에도 이 지역에서는 상여가 떠나기 직전에
 하직인사를 하면서 부르는 '하적이야'와
 다리를 건널 때 부르는 '천근이야', 
다리 위에서 놀 적에 부르는 '나무아미타불' 등이 있다.

 


(전남 진도군 지산면 인지리/앞: 조공례(65세)/1989)
<관운반소리>
§가난님 보살
-가난보살로 길을 닦아  
-생왕극락을1) 인도를 하세  
-악취무명원2) 쉬어가고  
-성취숙명원3) 쉬어를 가고  
-사십팔원에4) 쉬어가고  
-무타악도원5) 쉬어가고  
-가다 가다 저물어지믄  
-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왕생극락을 인도하고 
-왕생이 머다는데  
-몇 달 걸어 극락을 가면  
-몇 날 걸어 극락을 갈거나  
-여보시오 시주님네  
-이내 말씀 들어보소  
-이 세상에 나온 사람  
-누 덕으로 나왔는가  
-석가여래 공덕으로  
-아버님전 뼈를 빌고  
-어머님전 살을 빌어  
-이내 일신 탄생하야  
-한두살에 철을 몰라  
-부모 은공을 못 갚으고  
-이삼십이 근근해도  
-어이없고 애닯구나  
-무정한 세월은 유수같이  
-원수백발이 돌아왔네  
 <운상소리>
§에에 에헤헤야 에헤 에헤 어허허야
-못가겄네 안갈라네 차마 서러서 못 가겄네 
내집을 두고는 못가겄네  
 -삼천갑자 동방석은6) 삼천갑자를 살았어도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는 백년도 못 살았네  
 -죽장산 가래송낙은 수양산의 넋이나 되여 
-암제 감실로 허옵실제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님  
-고장대7) 몸이 되고 피로장이에8) 넋이 되어 
수족이 없이 오신다기로  
-옷 지어 용돗9) 놓고 보신10) 주어11) 배석12) 주어 
야략잔치로13) 흠향을 한다  
-오날은 여그서 울고 불고 있다마는 
어느 시절에 여그를 올꺼나  
-가시는 날은 안다마는 오만 날짜는 모른답니다  
-동서남북 간 데마다 형제같이 하고 갈까
 오영방14) 깊이 들어 형제투정을 마자 하고  
-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왕생극락으로 인도를 합니다  
---------------------------------------

출처 : 수리산(修理山)

'소리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잎바람 - 김성녀  (0) 2008.09.13
한네의 이별 - 김성녀  (0) 2008.08.24
옹헤야.  (0) 2008.07.20
상여소리  (0) 2008.03.16
요들송 - 김홍철  (0) 2008.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