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단순히 입으로만 마시는 것이 아니라 향으로 눈으로 마시는 것이 아닐까? 그윽한 원두 커피의 향이 그리워지는 겨울 동전만 넣으면 나오는 자판기 커피와 테이크 아웃 커피를 졸업하자. 하루 10분 그윽한 커피 향기 맡으며 삶의 여유를 되찾아 보자.
Part 1. 제대로 알고 마시면 더 맛있다! 똑 소리나는 커피 이야기
손님이 찾아오거나 휴식 시간이 되면 커피를 찾는 것이 일상적인 모습이 되었다. 이제 커피는 기호품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런 사실을 증명이나 하듯이 거리는 온통 테이크 아웃 커피 전문점으로 넘쳐나고 있다. 하지만 커피를 즐기는 것에 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커피에 대한 상식은 턱없이 부족하다. 좀 더 향기롭고 맛있게 커피를 즐기기 위한 첫걸음으로 원두 커피에 대한 것을 알아보자.
어떤 커피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커피는 신선해야 하고 신선한 커피는 갓 볶은 것이다. 따라서 좋은 원두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 좋은 원두는 쭉정이가 없으며 알이 크고 통통하여 기름기가 흐르는 것이다. 원두 커피 즐기기가 여의치 않다면 제조일자를 따져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제조일자를 정확하게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우선 향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반 다층 비닐 포장의 경우 1년이고 캔 포장의 경우 거의 2년이다. 오래된 커피에서는 담배 냄새 같은 것이 난다. 그리고 분쇄하여 여과지 위에 올려두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신선한 커피의 경우 수국꽃처럼 위로 부푼다. 그러나 오래되거나 신선한 향미 물질이 빠진 커피는 그냥 젓기만 하고 두 번째 물을 부으면 희고 잔 거품이 생긴다. 오래된 커피는 더 쓰고 불쾌한 신맛이 난다.
커피 보관은 어떻게 하나요? 신선한 향미 물질과 커피 생두를 볶을 때 발생하는 탄산가스 때문에 커피는 갓 볶았을 때 제일 향기가 많다. 시간이 경과할수록 공기와 접한 원두의 향은 급격히 사라지기 때문에 구입한 원두를 바닥까지 향기롭게 즐기려면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해야 한다. 커피를 보관하는 방법은 공기와 습기를 피하고 차고 어두운 곳에 두면 된다.
냉동 보관을 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꺼내고 넣을 때 냉동과 해동의 반복으로 인한 커피 맛의 변질이다.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면 커피를 꺼내 바로 포장을 풀지 말고 실온과 같아지도록 기다렸다 표면에 맺혔던 물방울이 사라지면 개봉하여 사용한다.
커피의 맛과 향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장기 보관보다는 갓 볶은 커피를 일주일 내지 보름분 씩 구입해 밀봉을 철저히 해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다. 따라서 마시던 커피가 있는데 새로운 커피를 선물로 받았다면 새로운 커피를 먼저 마시는 것이 좋다.
가장 맛있는 원두커피 만드는 원칙은? 원두 커피를 가자 맛있게 우려내는 물의 온도는 90~95℃가 적당하다. 물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커피의 맛이 시고 떫어지고 너무 높으면 쓴맛이 강해진다.
커피와 물의 비율은 무게 비율로 커피가 1일 때 물이 10~15이다. 커피를 연하게 뽑기 위해 커피의 양에 비해 물의 양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물을 많이 넣으면 커피의 쓴맛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불쾌한 쓴맛과 떫은 맛이 생기게 된다. 커피를 연하게 즐기고 싶다면 물을 적게 사용하기보다는 커피 추출액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흐리게 한다.
처음부터 물을 너무 많이 부으면 물이 커피 층을 그대로 통과하여 맛이 없으므로 스위치를 누른 후 20초 정도 뒤에 끄고 약 30초 정도 있다가 다시 스위치를 켜 커피를 뽑으면 된다.
Part 2 커피 전문가의 솜씨 전수!커피 전문점 맛 그대로 재현하기
정통 커피 맛을 전하는 압구정 커피의 에스프레소커피 재료 에소프레소 커피추출액1컵, 설탕
이렇게 만드세요 1. 일인용 에소프레소 커피 기구에 커피가루를 다져 넣고 끊인다. 2. 에소프레소 진에 커피를 따른다. 3. 취향에 따라 설탕을 넣어 마신다.
tips 커피 전문점에서 배웠다! 간단한 설탕 시럽 만들기 설탕보다는 부드럽게 녹아들어 커피의 맛을 살려 주는 설탕 시럽.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한 번 배워보자. 투명한 용기에 설탕을 넉넉하게 담은 후 그 위에 끓여서 식힌 물을 조금씩 부어 설탕을 녹여 10분 정도 두면 맑은 시럽이 완성된다.
청담동 '커피미학'의 비엔나커피
재료 커피2큰술, 설탕1 1/2작은술, 휘핑크림
이렇게 만드세요 1. 컵에 설탕을 넣고 커피를 부어 젖는다. 2. 컵 윗면을 모두 충분한 양의 휘핑크림을 얹는다. 3. 스푼으로 젖고 마신다.
색다른 커피가 풍부한 이대 페라의 모카자바
재료 커피2큰술, 초콜릿시럽 1큰술, 휘핑크림 3작은술, 초콜릿 녹인것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컵을 데운 뒤 초콜릿시럽을 넣는다. 2. 따뜻한 물에 커피를 붓고 섞는다. 3. 그 위에 휘핑크림을 얹고 쵸콜릿 녹인 것을 올린다.
'스타벅스'의 카페라떼 재료 커피가루2큰술, 물1 1/3컵, 설탕3큰술, 우유1/2컵, 블랙초콜릿30g, 생크림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물에 분량의 설탕을 넣고 끓인다. 2. 끓인 설탕물에 가루커피와 블랙 초클릿을 넣고 끓인다. 3.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저어 불에서 내린다.
Part 3 섞어 먹는 재미가 있다!별별 신기한 커피 맛보기
부드러운 이탈리안 커피 카푸치노 재료 에스프레소 커피추출액1컵, 우유⅓컵, 계피 가루1/4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에소프레소 커피가루에 계피가루를 섞어 커피를 추출한다. 2. 손잡이가 달린 냄비에 우유를 넣어 끓기 직전까지 데운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중탕해도 된다. 충분히 거품을 내기 위해 블랜더로 몇 초간 저어준다. 3. 커피를 부은 후 그 위에 거품을 낸 우유를 조심스럽게 따른다.
tips SBS ‘콜럼버스 대발견’에서 건졌다! 기발한 카푸치노 비법 입술에 닿는 우유 거품의 부드러움 때문에 더 맛있는 카푸치노. 거품기가 없다고 집에서 만들어 먹기를 포기할 수는 없다. SBS ‘콜럼버스 대발견’에서 공개된 카푸치노 만드는 비법을 배워보자.
우유를 냄비에 1cm 정도 붓고 가열하면서 한쪽 방향으로 계속 저어주면 어느새 부드러운 우유 거품이 몽글몽글 생긴다. 이것을 커피 위에 얹고 계피가루를 살살 뿌려주면 맛있는 카푸치노가 완성된다.
달콤하고 고소한 맛을 더한 모카 발렌타인 재료 에스프레소커피 2큰술, 캐러멜시럽1큰술, 우유 1/2컵, 너트(호도, 아몬드, 피스타치오)·오렌지마멀레이드 약간씩, 휘핑크림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잔에 에스프레소를 담는다. 2. 작은 냄비나 밀크팬에 우유를 넣고 중간불에서 서서히 데운다. 3. 뜨거운 물로 데운 컵에 커피를 담고 중탕한 우유를 붓고 휘핑크림을 넣는다. 4. 휘핑크림 위에 캐러멜 시럽, 너트, 마멀레이드를 얹는다.
tips! 캐러멜 시럽이 없을 때에는 꿀이나 과육이 씹히는 오렌지나 유자로 만든 잼을 넣어보자. 커피의 은은한 향과 함께 달콤한 과육이 씹히는 맛이 색다르다.
추위를 강력하게 녹이는 아이리쉬 재료 커피 2큰술, 아이리시 크림(리큐르)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위스키
이렇게 만드세요 1. 유리잔에 위스키를 부어 불을 붙인 뒤 다른 유리잔으로 옮기면 알코올을 증발시킨다. 2. 어느 정도 지난 다음 불을 끄고 초코렛 맛이 나는 리큐르와 설탕을 넣는다. 3. 뜨거운 물에 커피 넣는다. 4. ③을 ②에 혼합한다.
tips! 아이리쉬와 비슷하게 알코올이 들어간 커피로 나폴레옹이 즐겨 마셨다는 카페 로열. 커피 잔 위에 스푼을 걸치고 그 위에 각설탕을 얹고 브랜디를 부어 불을 붙여 각설탕을 녹여 커피에 타 마신다.
깔끔한 뒷맛이 일품! 티카페 재료 커피 2큰술, 홍차티백1개, 설탕 적당량, 레몬 절인 것 1조각
이렇게 만드세요 1. 컵에 커피와 설탕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 2. 홍차티백을 컵 안에 넣는다. 3. 레몬 저민 것을 띄워 낸다.
tips! 홍차뿐만 아니라 녹차도 넣어 마시면 색다른 커피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단, 이때 홍차나 녹차를 많이 우려내면 커피의 본맛이 사라질 수 있다.
도움말 / 허형만(압구정커피 02-511-5078) 그릇협찬 / Off Time(02-546-8915) 요리&스타일링 / food2you (박용일/남연화 564-4416) 진행 / 박현숙 기자 사진 / 이창재
커피에 휘핑크림을 얹고 초코시럽으로 장식한다. 멋스런 커피잔에 따라 마시면 그 맛이두배가 될 듯!! ^-^
Part 4. 여러종류의 커피들
◎모카카피엔디 커피
-고소하고 달콤한 맛의 코코아 향 커피
-만들어 보기 : 컵에 코코아 가루와 설탕을 넣고 뜨거운 초콜릿 향의 모카 커피를 부어 녹인다. 생크림을 넣어 부드러운 맛을 더한다. 휘핑 크림을 얹고 아몬드를 잘게 썰어 장식한다.
◎로사 멕시카노 커피
-만들어 보기
- 재료 : 커피추출액 1컵, 거품우유 적당량, 설탕 11/2작은술, 식용적색소
-방법 1. 물 10cc에 식용색소를 녹인 후 글라스에 붓는다.
2. 설탕과 거품우유를 넣어 핑크색이 되게 한다.
3. 글라스에 스푼을 대어 진한 커피를 천천히 흘려 따른다.
◎바나나 모카 커피
-만들어 보기
-재료 : 커피 추출액 1컵, 설탕시럽, 초코시럽 20cc, 바나나 100g, 우유 40cc, 조각얼음
-방법 : 1. 믹서에 커피, 초코시럽, 바나나, 우유를 넣고 간다.
2. 글라스에 따른 뒤 조각얼음을 넣는다.
◎블랙&화이트커피 -유리잔의 아랫 부분의 블랙 커피, 윗 부분의 흰크림을 담아 뚜렷한 대비가 되는 커피다.
-만들어 보기 밑이 둥근 유리잔에 아이스 커피 원액을 따른다. 휘핑크림과 연유를 일대일의 비율로 섞어 커피 위에 얹는다. (연유를 많이 넣으면 단맛이 강해진다.) 커피와 크림을 한꺼번에 마시고 입안에서 맛의 조화를 음미한다
◎브랜드 커피 -브랜드 커피는 커피숖에 가서나 집에서나 쉽게 먹을 수 있는 커피이다.
-머그잔에 담아 일하면서, 혹은 잠시 쉬면서 먹기에 제격이다.
◎브랙잭 커피
-만들어 보기 준비한 컵에 얼음을 반쯤 채우고식혀 놓은 블랙 커피를 붓는다. 여기에 콜라를 부어서 거품이 많이 생기도록 하고 위스키를 넣고 스푼으로 섞으면 완성이된다.
◎비엔나 커피
-비엔나 커피는 음악의 도시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유래되었다. 3백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 커피이다. 그런데 정작 빈에는 '비엔나'라는 이름의 커피는 없다. 차가운 생크림의 부드러움과 뜨거운 커피의 쓴맛, 시간이 지날수록 차츰 진해지는 단맛의 세단계의 맛을 즐기는 것이 비엔나 커피의 매력이다. 스푼으로 젓지 않고 마신다
◎비엔나아로마 커피
-향기가 아주 강한 커피로 오스트리아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뜨거운 커피에 생크림과 시나몬을 넣어 초콜릿과 함께 섞어 마신다
◎샤워 커피
-컵의 입술이 닿는 부분에 레몬즙과 설탕을 묻히는 위스키가 들어간 아이스 커피이다.
-만들어보기 차갑게 한 유리컵을 꺼꾸로 해 입구에 레몬즙을 묻히고 입자가 굵은 설탕을 묻힌다. 레몬주스, 아이스 커피 원액, 시럽, 위스키를 따른다. 위스키의 양은 취향에 따라 정한다. 탄산수를 따른다. 위스키의 양은 취향에 따라 정한다. 레몬으로 장식한다
◎서인도풍 밀크 커피
-카페오레의 응용 형태다.
-만들어 보기 컵에 설탕과 소금을 넣고 뜨거운 커피와 우유를 일대일 비율로 넣은 후 휘핑크림을 얹고 꿀로 장식한다.
◎스노우 커피
-눈처럼 흰 휘핑크림 위에 코코아 가루를 뿌린 달콤하고 부드러운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어 젖는다. 컵 윗면을 모두 덮도록 충분한 양의 휘핑크림을 얹는다. 코코아 가루를 뿌려 장식한다.
◎스파이스 커피
- 아라비아에서 처음 커피를 마시기 시작할 때 생겨 난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1. 너트맥가루와 계피가루를 조금씩 넣고 커피를 추출한다. 2.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어 젓는다. 3. 계피스틱을 꽂고 휘핑크림을 얹은 후 꿀과 계피가루로 장식한다
◎스파이스 카푸치노 커피 -스파이스 커피와 카푸치노의 응용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너트맥 가루와 계피가루, 클로버향을 넣고 커피를 추출한다. 손잡이가 달린 냄비에 우유를 끓기 직전까지 데운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중탕해도 된다. 충분히 거품을 내기 위하여 블랜더로 몇 초 간 저어준다.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어 젓는다. 계피 스틱을 꽂고 거품 낸 우유를 조심스럽게 따른다. 휘핑크림을 얹고 마말레이드와 계피가루로 장식한다.
◎아이리시 커피
- 아일랜드산 위스키나 아이리시 미스트를 넣어 뜨겁고 강렬한 알코올 기운을 느낄 수 있는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유리잔에 위스키를 부어 불을붙이고 다른 유리잔에 부으면서 위스키를 증발 시킵니다. 어느 정도 지난 다음 불을 끄고 초콜릿 맛이 나는 리큐르(아이스크림)와 설탕을 넣고 커피추출액을 붓는다. 위에 휘핑크림을 올려 마신다.
◎아이스 커피
-얼음을 넣어 차갑게 마시는 커피이다.
-만들어보기 -얼음을 믹서기에 갈아서 긴 유리잔에 8~9부 정도 채우고 그 위에 드립퍼 깔대기를 설치하고 커피를 추출한 다음 순간적으로 냉각된 커피에 얼음을 보충하고 설탕시럽을 넣어 마신다.
◎아이스 커피 플로트
-아이스커피에 여러 가지를 얹여 먹는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1. 큰글라스에 부순 얼음을 가득 넣고 설탕 시럽을 붓는다 2. 커피를 붓고 잘 젓는다 3.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넣고 휘핑크림을 장식한다 4. 롱 스푼과 스트로를 준비한다.
◎아인슈파이너 커피
-만들어보기
-재료 커피추출액 1컵, 설탕 1 1/2 작은술, 휘핑크림, 깎은 초코 방법 1. 컵에 설탕을 넣고 커피를 붓는다. 2. 그 위에 휘핑크림을 얹고 깎은 초코를 올려놓는다 3. 접시에 코스타를 깔고 옆에 별도의 물컵에 스푼을 얹어 서브한다.
◎에그녹 커피
-만들어보기 1. 계란 노른자, 설탕, 휘핑크림, 우유를 넣고 저어 준다 2. 80도의 약간 진한 커피를 천천히 붓는다. 내려간 온도는 다시 열을 가해 75도가 될 때까지 올린다. 3. 그 위에 계피가루를 뿌려 준다
◎에스프레소 커피
-진하게 추출해 작은 잔에 마시는 이탈리아식 커피이다.
-만들어보기 일인용 에스프레소 커피 기구에 커피가루를 다져 넣고 끓인다. 에스프레소 잔에 커피를 따른다. 레몬껍질을 넣으려면 컵에 레몬 껍질을 미리 넣어 마신다. 취향에 따라 설탕을 넣어 마신다.
◎에스프레소 커피
-진하게 추출해 작은 잔에 마시는 이탈리아식 커피이다.
-만들어보기 일인용 에스프레소 커피 기구에 커피가루를 다져 넣고 끓인다. 에스프레소 잔에 커피를 따른다. 레몬껍질을 넣으려면 컵에 레몬 껍질을 미리 넣어 마신다. 취향에 따라 설탕을 넣어 마신다.
◎중국식 밀크 커피 -카페오레의 응용 형태이다.
-만들어보기 컵에 커피와 우유를 일대일 비율로 섞은 뒤 휘핑크림과 설탕으로 머랭을 만들어 위에 얹고 코코아 가루를 뿌린다.
◎카페 그린
-만들어 보기
- 1.컵에 설탕을 넣어 약간 진하게 내린 뜨거운 커피를 붓는다. 2. 충분한 양의 휘핑크림을 얹는다. 3. 그 위에 녹차 가루를 뿌린다
◎카페 로열
-커피의 '황제'라 부르는 카페 로열은 프랑스의 나폴레옹 황제가 좋아했다 하며, 푸른 불꽃을 피우는 환상적인 분위기의 커피이다.
-만들어보기 추출한 커피를 넣은 컵에 로얄 스푼을 걸치고 각설탕을 스푼 위에올려놓는다. 설탕 위로 브랜디를 부은 후 불을 붙인다.실내를 어둡게하는 것이 분위기에 좋다.
◎카페오레
-스페인에서는 카페콘레체, 이탈리아에서는 카페라테라 부르는, 부드러운 거품의 카페오레는 양을 많이 해서 큰 잔에 마시는 것이 특징이다.
-만들어보기 손잡이가 달린 냄비에 우유를 끓이기 직전까지 데운다. 데우면서 스푼으로 저으면 거품이 생긴다. 뜨거운 커피와 우유를 일대일의 스푼으로 저으면 거품이 생긴다. 즉시 마신다. 취향에 따라 설탕을 넣어도 좋다.
◎카페 카푸치노
-커피위에 얹은 커품 우유의 모습이 마치 이슬람교 종파의 하나인 카푸치노 교도들이 머리에 흰 머리수건을 두른 모습과 비슷하다하여 '카푸치노'라는 이름이 붙여진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설탕을 넣은 컵에 추출한 커피를 넣고 휩핑크림을 얹는다. 계피가루를 뿌린 뒤 오렌지껍질을 가늘게 썰어 얹은 다음, 스푼대신에 개피 막대기를 이용하여 휘젓는다.
◎카페 프리덤
-풍부한 맛의 커피
-만들어보기 계피가루와 클로버향을 넣고 커피를 추출한다. 컵에 코코아 가루와 설탕, 소금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붓는다. 생크림을 넣고 계피 스틱을 꽂는다. 휘핑 크림을 얹고 레몬껍질을 다진 것과 계피가루로 장식한다.
◎초코렛 커피
-카페오레의 응용 형태다.
-만들어보기 컵에 설탕과 코코아 가루, 버터를 넣고 커피와 우유를 일대일 비율로 넣은 후 휘핑크림을 얹는다. 그 위에 버터를 얇게 썰어 장식한다
◎커피&밀크쉐이크
-우유와 아이스 커피 원액으로 만드는 부드럽고 시원한 여름철 음료이다.
-만들어보기 차가운 우유와 아이스 커피 원액을 1:2의 비율로 섞어 시럽, 생크림과 함께 셰이커에 넣고 흔들거나 랜더로 섞는다. 계란의 노른자를 넣기도 하나 약간 텁텁한 맛을 주므로 주의해야 하며, 볼륨 있는 글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잘게 부순 얼음을 넣어 믹싱해도 좋다. 미리 차갑게 한 컵의 가운데 부분을 초코시럽으로 장식하고 음료를 붓는다.
◎커피 플로트 온더 -아이스커피 위에 아이스크림과 휘핑 크림을 얹은 시원하고 달콤한 커피다.
-만들어보기 유리컵에 아이스커피 원액을 따른다. 아이스커피 원액을 만들려면 다크로스트의 원두로 진하게 추출한 커피를 병에 담아 냉장고에 급속히 식힌다. 시럽을 넣는다. 생크림을 넣어도 좋다. 컵 위에 아이스크림을 떠 넣는다. 휘핑 크림을 얹고 커피가루와 초코시럽을 뿌린다. 체리로 장식한 다음 긴 스푼과 스트로우를 함께 낸다. 일명 카페 그랏세, 혹은 카페 제라트로도 불린다.
◎타이 아이스 커피
-단맛을 즐기는 사람이 좋아할 만한 커피이다.
-만들어 보기 아주 진한 프랑스 로스터 커피를 준비한다. 우유와 뜨거운 물을 부은 후 진하게 설탕을 섞는다. 얼음을 넣어서 먹는다
◎터키시 커피
-만들어보기
-재료 : 커피추출액 1컵, 설탕 1 1/2 작은술
-방법 1. 용기에 물과 커피, 설타을 넣고 불에 오려 놓는다. 2. 끓으면 부을 끄고 나 후 다시 올려 놓기를 세 번 반복한다. 3. 우러난 액이 가라앉으면 데미타제 컵에 천천히 따른다.
◎터키시 콜라 플로트 커피
-만들어 보기
-재료 : 진한 아이스커피120cc, 설탕시럽, 커피아이스크림, 바닐라 아이스크림,콜라 60cc, 오렌지 조각
-방법 1. 글라스에커피아이스크림과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넣는다.
2. 그 위에 커피를 따른다.
3. 콜라를 천천히 부은 다음 오렌지로 장식한다
◎티 카페
-물 대신 커피로 홍차를 우려내 홍차와 커피의 향을 함께 즐 길수 있는 커피이다.
-만들어보기 컵에 설탕을 넣는다. 티백을 컵 안에 넣고 뜨거운 커피 추출액을 붓는다. 레몬 저민 것을 띄워 낸다. 홍차가 알맞게 우러나면 티백을 즉시 꺼내고 마신다. (홍차를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커피 맛보다 홍차 맛이 진해지고 떫은 맛까지 나므로 주의할 것)
◎카페 플라맹고
-스페인의 일반적인 커피입니다. 고기 요리를 먹은 후 디저트로 마시면 입맛이 개운해 진다.
-만들어보기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어 젓는다. 컵 윗 면을 모두 덮도록 충분한 양의 휘핑 크림을 얹는다. 체리 가루를 뿌리고 체리를 가운데 올려 장식한다
◎피넛 커피
-피넛 버터를 녹인 밀크 커피 위에 휘핑 크림을 얹은 진하고 부드러운 커피다.
-만들어보기 손잡이가 달린 냄비에 우유를 끓기 직전까지 데운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중탕해도 된다. 컵에 우유와 설탕과 피터츠 버터를 넣고 녹인다. 휘핑 크림을 얹고 땅콩 다진 것으로 장식한다.
◎하니 커피
-서인도풍의 특색 있는 커피로 단숨에 마시는 것이 특징이다.뜨거운 커피에 소금과 꿀을 넣어 섞어 만든다. 하니커피는 단맛과 짠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새로운 맛의 커피입니다
◎하와이안 밀크 커피
-달콤한 밀크커피에 휘핑 크림을 얹고 코코아 가루를 뿌린 커피이다.
-만들어보기 1.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와 우유를 1:1의 비율로 부어 젓는다. 2. 휘핑크림을 얹는다. 휘핑크림은 우묵한 그릇에 생크림을 넣고 부드러운 거품상태가 될 때까지 저어 만든다. 얼음을 담은 큰 그릇을 준비해 그 안에 생크림이 담긴 그릇을 놓고 거품을 내면 더욱 효과적이다. 3. 코코아가루를 뿌려 장식한다
◎핫모카 자바
-초콜릿을 넣은 핫 모카 자바는 옛날 자바 섬에서, 초콜릿을 많이 먹는 네덜란드 사람들이 이 형태의 커피를 즐겨 마셨다는 데에서 유래하였으며 단순히 '모카'라고 하면 초콜릿을 넣은 커피, 또는 최상품의 커피를 일컫기도 한다.
-만들어 보기 1. 컵을 데운 뒤 초콜릿 시럽을 넣는다. 2. 따뜻한 커피를 붓고 섞는다 3. 그 위에 휘핑 크림을 얹고 초콜릿 녹인 것을 올린다
◎러시안 커피
- 비엔나 커피의 일종
- 만들어 보기 : 코코아 가루를 넣은 달콤한 커피에 휘핑크림을 얹고 초코시럽으로 장식한다. 멋스런 커피잔에 따라 마시면 그 맛이두배가 될 듯!!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