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를 적작약이라고 하며, 유간지통, 양혈렴음, 평간억양의 효능이 있다.
월경불순, 복중경결, 흉복동통, 혈통, 표허자한, 혈리, 현훈을 치료한다.
작용 및 용도
양기를 돕고 정을 보강한다.
명문의 화가 약한데서 생긴 음위증, 유정 등에 쓴다.
음양곽, 토사자를 배합하는 것이 좋다.
비를 덥게 하며 설사를 멈춘다.
명문의 화가 약한데서 오는 설사중 특히 새벽설사에 쓴다.
육두구, 기자를 배합하는 것이 좋다.
방광을 덥게 하며 오줌량을 줄인다.
방광이 허냉하며 오줌이 자주 마려운데, 야뇨증 등에 쓴다.
토사자, 금앵자, 상표초 등을 배합하는 것이 좋다.
뼈를 든든하게 하며 허리힘을 세게 한다.
하초의 한냉으로 허리가 시리며 아픈데 쓴다.
두충, 속단, 우슬을 배합하는 것이 좋다.
성능 및 적응증
성미는 쓰고 시며 약간 차다.
간, 비, 폐경에 들어간다(본초강목)
복통, 부스럼, 유행병, 요통 등에 쓰고 속을 편안하게 하며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본초강목)
5장을 보강하며 배가 부은 것,
월경이 통하지 않는 것 등을 낫게 하고 어혈을 흩어지게 하며 고름을 삭힌다(향약집성방)
붉은 것은 오줌을 잘 누게 하며 열을 내린다.
흰 것은 아픈 것을 멈추고 피를 해쳐준다(향약집성방)
작약은 또는 눈병에도 효과가 있으며 눈을 밝게 하는 작용도 한다(동의보감)
만드는 법
그대로 볶아 쓰거나(향약집성방, 동의보감)
술(동의보감, 제중신편), 식초(본초강목)에 담갔다가 볶거나 쪄서 쓴다.
약재에 꿀을 섞어 쪄서 쓰면 피를 잘 보한다(방약합편)
꿀을 섞거나 생강즙을 바르고 볶는다(득배본초)
【제품명】 백작약(白芍藥)·적작약(赤芍藥)
【제품명】 집함박꽃뿌리
[효능】 홍약, 적약, 백약, 산작약, 함박꽃 등의 속명이 있고, 이풀의 뿌리를 작약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지리산, 설악산, 계룡산, 오대산 등의 크고 높은 산간지방 다소 음습한 산지의 야생하는 것을 종종 볼수 있으며,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이풀의 비대한 뿌리를 작약이라 하느데, 백색 꽃이 피는 것을 백작약, 홍색꽃이 피는 것을 적작약이라 하고 강원도 산을 특상품으로 치고 있다.】
4월경에 새싹이 터서 줄기가 여러개 모여서 돋아나와 곧게 서고 높이는 80cm정도이다.
6,7월에 백색, 홍색의 크고 탐스러운 꽃이 피고, 8,9월에 종자가 익는다.
①적작약
과민성대장증후군, 사지경련, 복통, 진경, 진통, 완화,부인병, 항알러지, 소염.
②백작약
한방과 민간에서 뿌리를 부인병, 복통, 진경, 두통, 해열, 지혈, 창종, 대하, 진통, 객혈, 금창, 하리, 혈림, 이뇨등에 약제로 쓴다.
[용법과용량】
①적작약 : 1.5~3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②백작약 : 2~4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백작약 ·굵은 타원형의 단면으로 지름이 20~40mm정도 되며 외피는 녹갈색이고 단면은 흰색으로 중간중간에 연한 적자색의 얼룩이 있다.
가루들이 매끈한 표면에 흩어져 있고 단단하다.
품질
크고 굵으며 質이 견실하고 단단하며 분성이 많고 表面이 맑은 흰빛인 것이 上品이다.
大芍藥은 희고 견실한 것을 上品으로 하나, 이런 이유로 표백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천삼 .땃두릅.자인삼.선삼.?
각종암의 항암작용. 면연력증강.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혈당강하작용. 사지무력. 관절염. 요통. 신경통. 신경쇠약. 항노화작용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뛰어난 약재입니다.
"독활"은 "땃두릅"이 아닙니다!! 독활도 땃두릅이라는 속명이 있지만 "땃두릅"은 엄연히 다른 종류의 고유명칭입니다.
독활과 땃두릅은 둘 다 두릅나무과에 속하지만 독활은 풀이고, 땃두릅은 나무입니다.
또한, 가시오가피와 외관이 비슷하지만 천삼, 선삼, 자인삼. 땃두릅의 가시는 가시오가피의 가시보다 더욱 촘촘하며 가시오가피의 가시는 찔리기도 하지만 땃두릅의 가시는 따갑게 찔리지 않는 부드러운 가시입니다.
땃두릅의 잎은 단엽이며 각각의 줄기에 하나씩 단풍잎 처럼 잘게 갈라진 모양으로 붙습니다.
천삼. 자인삼,선삼.땃두릅 .에 대하여
학 명: Oplopanax elatus Nakai
속 명: 천삼, 선삼, 자인삼(뿌리)
용 도: 약용식물(뿌리 나무 열매) 관상식물(꽃 열매) 식용식물(어린순 과 잎) 밀원식물
식물 형태: 가시가 밀생한 낙엽 관목
분 포: 설악산 오대산 대암산 및 북부의 높은 산에 자생한다
재배 적지: 북향의 깊은 계곡의 고산지 해발1,000m
천삼의 증상별 치료법
강장보호(腔腸保護)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관절염(關節炎)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두 통(頭痛)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씩 2~3일 복용한다.
두 풍(頭風)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두훈에도 효험이 있다).
발 한(發汗)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방광염(膀胱炎)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수 종(水腫)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신경통(神經痛)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유 종(乳腫)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진 통(陣痛)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2~3회 복용한다.
치 통(齒痛)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풍(風)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풍 습(風濕)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해 열(解熱)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4~5회 복용한다.
호흡 중추를 흥분시키며 심장 수축을 세게한다.
그러나 심장의 수축율동에는 뚜렷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유 성분은 콩팥의 상피를 자극하여 소변의 양을 늘리고 이뇨작용을 한다.
복용 방법은 하루 8~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종양 저지율이 약 1.98%로 라고 하더군요
무분별하게 채취 하시지 마시고 열매가 떨어진다음 채취 하시기 바랍니다
뿌리는 캐지 마세여 자생조건이 까다로워 아무데서나 자라지 않는 식물입니다
호흡 중추를 흥분시키며 심장 수축을 세게한다.
그러나 심장의 수축율동에는 뚜렷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유 성분은 콩팥의 상피를 자극하여 소변의 양을 늘리고 이뇨작용을 한다.
복용 방법은 하루 8~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종양 저지율이 약 1.98%로 라고 하더군요
무분별하게 채취 하시지 마시고 열매가 떨어진다음 채취 하시기 바랍니다
뿌리는 캐지 마세여 자생조건이 까다로워 아무데서나 자라지 않는 식물입니다
호흡 중추를 흥분시키며 심장 수축을 세게한다.
그러나 심장의 수축율동에는 뚜렷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유 성분은 콩팥의 상피를 자극하여 소변의 양을 늘리고 이뇨작용을 한다.
복용 방법은 하루 8~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종양 저지율이 약 1.98%로 라고 하더군요 무분별하게 채취 하시지 마시고 열매가 떨어진다음 채취 하시기 바랍니다
뿌리는 캐지 마세여 자생조건이 까다로워 아무데서나 자라지 않는 식물입니다
성분
사포닌.알카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정유. 고무질. 녹말. 탄닌질. 다당류. 강심. 배당체가들어있다
호흡중추을 흥분시키며. 심장수축을 세게 한다
빈혈이란 적혈구 수, 용적, 헤모글로빈 농도가 정상 기준치 보다 낮은 것을 말합니다.
빈혈이 있는 경우
신체 발육 부진, 활동 능력 감소, 면역기능 저하, 학습능력 저하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빈혈은 여성이 남성보다 4배나 더 많다고 하는데요,
가임기 여성의 1/5, 임산부의 90%가 빈혈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WHO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30%가 빈혈 환자라고 합니다.
빈혈은 치명적이고 치유 불가능한 빈혈도 있지만 대부분은 식생활 개선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에는 '당귀'가 매우 좋다고 하는데요,
당귀는 특히 닭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닭고기 자체에도 철분함량이 높고, 당귀가 철분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빈혈을 해소 하는데 매우 좋은 궁합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귀는 철분 함량이 높은 것은 아니지만 체내 흡수율이 낮은 철분의 흡수를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빈혈 예방에 중요한 것은 철분 함량보다는 철분의 흡수율인데 바로 이 당귀가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식품입니다.
당귀의 데터신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시키고 조헐기능 효과가 있어 피를 많이 생산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당귀는 한약재 뿐 아니라 나물이나 쌈으로 먹기도 하고, 여러 음식에 첨가하여 먹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당귀의 '에스커레틴'이라는 물질은 간기능 보호작용과 간 손상을 예방해 주는 역할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