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삼.인삼,각종삼

사삼 (잔대 )

영지니 2008. 8. 3. 18:11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잔대의 효능 및 음용 방법

 

작용

잔대는 그 맛이 달고 평(平)하다.

주로 비경(脾經)과 폐경(肺經)에서 작용한다.

잔대는 성질이 차고 폐경에 주로 작용하므로 가래를 삭히고 갈증을 멈춘다.

잔대에는 여러 가지 기능을 지닌 다당 효소의 대사,

그리고 물과 전해질의 균형을 이루게 하여 인체의 내부 환경이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에 적극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


아연은 성장발육을 촉진하면서 성기능을 높이게 된다.

칼륨과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전해질은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조절하고 효소의 대사,


그리고 물과 전해질의 균형을 이루게 하여 인체의 내부 환경이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에 적극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


뿌리에 있는 Saponin은 거담진해의 작용이 있다.  


* 주로 태음인에게 맞는 보약이다.

 

 

 


양음청폐(養陰淸肺), 익위생진(益胃生津)폐로 들어가 폐음을 보양하고 폐열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뿌리의 추출물은 강장, 지혈작용, 해독작용이 있고 폐경에 주로 작용하므로 폐를 맑게 하고 가래를 삭히고 갈증을 멈춘다. 종기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중기(中氣)를 크게 보하고 도우며 진액을 생성하여 위장을 조화롭게 하는 효능이 있어 비장과 위장의 허약부족을 다스리고 식욕부진에도 효과가 있다.

또 대변에 설사 기운이 있고 사지가 무력한 증상을 개선시키기도 한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며 얼굴에 부종이 있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과로손상과 식은땀이 나고 갈증이 심한 증상에 응용하면 치료효과가 뛰어나다.

 

용량용법

10-2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사용상의 주의

여로와 함께 사용하면 안된다.

연한 부분과 뿌리를 생으로 먹는다.

뿌리는 식용이든 약용이든 캔 다음에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 후에 볕에 말려서 저장한다.

잔대 및 同屬 近緣植物(동속 근연식물)의 근(根)을 沙蔘(사삼)이라 하며 약용한다.

 

 

임상사용의 요점

사삼은 감(甘)으로 생진(生津)하며 한(寒)으로 청열(淸熱)한다.

청열생진양음(淸熱生津養陰)에 사용하며 폐, 위에 들어간다.

청폐열(淸肺熱), 양폐음(養肺陰)의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폐열음허(肺熱陰虛)의 조해점담(操咳粘痰)이나 음허노수객혈(陰虛努摗喀血)에 사용하고, 양위음(養胃陰), 생진액(生津液)의 효능도 있기 때문에 열병상진(熱病傷津)에 의한 위조(胃操)의 설건구갈(舌乾口渴), 식욕부진에도 사용한다.

 

 

① 조사(燥邪)가 폐에 쌓여서 인후가 건조하고 입 안이 마르며 마른기침과 가래가 없거나 또는 약간의 끈끈한 가래가 있고 심하면 가래에 피가 긇이는 증상을 치료한다.

 

② 열사(熱邪)가 폐를 손상시켜 생긴 해수. 천식, 노란가래를 배출하며 열이 있는 증상에 쓴다.

 

③ 폐 기능 허약으로 인한 해수 및 마른기침과 가래가 없거나 또는 약간 있고, 심하면 가래에 피가 섞이거나 각혈을 하는 증상에 활용된다.

 

④ 위음(胃陰) 부족으로 입 안이 마르고 인후가 건조하며 대변이 굳고 혀가 붉어지는 증상에 유효하다.

 

 

참고

북사삼. 남사삼은 어느 것이라도 청양폐위(淸養肺胃)에 사용한다.

효능은 북사삼이 뛰어나고 특히 양음에 사용하는 것에 비해서 남사삼은 거담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남사삼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남사삼과 북사삼 모두 폐위의 음을 보하는 작용이 있으나 남사삼은 화담(化痰)하는 능력을 겸하고 있고 북사삼은 보음(補陰)에 뛰어나며 선사삼은 생진력(生津力)이 뛰어나다.

 

 

임상응용

 

폐열조해(肺熱燥咳)

맛은 달고 조금 쓰고, 성질은 차며 폐로 들어가 폐음을 보양하고 폐열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사삼맥동탕(沙蔘麥冬湯)

열이 폐음을 상하게 하여 마른기침을 하고 가래가 적으며 목이 건조하고 갈증이 있을 때에는 맥문동, 천화분을 가하여 쓴다.


음허노열, 해수해혈에는 지모, 패모, 맥문동, 별갑 등을 가하여 쓴다.

 

 

진상구갈(津傷口渴)

위로 들어가 위음을 키워 진액이 생기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익위탕(益胃湯)

온열병에서 사열(邪熱)에 의해 상진(傷津)하거나 위음이 부족하여 구조(口燥),인건(咽乾), 번열(煩熱), 구갈(口渴)할 때에는 생지황, 맥문동을 가하여 쓴다.

 

 

민간에서의 응용

가장 오래 사는 식물중 하나로 예로부터 인삼, 현삼, 단삼, 고삼과  함께 다섯 가지 삼의 하나로 꼽아 왔으며 민간 보약으로 널리 쓰였다.


잔대는 약물중독, 식중독, 독사중독, 벌레독, 농양독, 중금속독, 종기, 화학약품독 등 온갖 독을 푸는데 묘한 힘이 있어 옛 기록에도 백 가지 독을 푸는 약초는 오직 잔대뿐이라 하였다.

 

민간에서는 종기나 벌레 물린 데, 베인 상처 등에 이용한다.

또한 기침가래약, 강장약으로 기침, 기관지천식, 폐염, 이뇨, 경기(驚氣)와 한열(寒熱)에 사용된다.

잔대는 칼슘과 비타민 A 와 C 가 풍부한 우수한 식품으로 민간에서는 이른 봄 싹과 뿌리를 나물로 이용하는데 무침, 장아찌, 구이, 튀김, 부침 등으로 조리하여 먹으며 더덕처럼 양념을 해서 구워 반찬으로 먹어도 맛이 있다.


맛이 달고 부드러워 이른 봄 싹과 뿌리를 나물로 이용하기도 한다.

 

잔대를 오래 복용하면 폐와 기관지, 위, 장이 튼튼해지고 변비가 없어지며 힘이 솟구치고 근육과 힘줄이 튼튼해진다.

그리고 살결이 옥처럼 고와지고 살이 찌며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난다.

그러나 잔대는 한 두 뿌리를 먹어서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밥 먹듯이 늘 먹어야 한다.

어떤 사람이 1년 동안 잔대를 열심히 캐 먹고는 천하장사의 힘을 지니게 되어 건축 공사장에서 쓰는 철근을 새끼 꼬듯 꼬았다는 실화가 있다.

 

가래, 기침,  천식

잔대는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데에도 효과가 매우 좋다.
뿌리 말린 것을 열 개쯤 물 한 되에 넣고 두 시간쯤 푹 달여서 마신다.
오래 마시면 해수, 천식이 없어진다.
개 허파 한 개에 잔대 뿌리 열 개쯤을 넣고 푹 달여서 그 물을 마시면 효력이 더 크다.

 

 

중독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을 하거나 열이 나면서 갈증이 있을 때 갖가지 중금속 중독과 약물 중독, 식중독, 독사 중독, 벌레 독, 종기 증을 치료하는 데 쓴다. 

가을에 뿌리를 캐서 그늘에 말렸다가 쓰는데 하루 10~15g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로 내어 먹는다.

 

 

산후

산후풍으로 온몸의 뼈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에는 잔대 뿌리 말린 것 3근(1800g)과 가물치 큰 것 한 마리를 한데 넣고 푹 고아서 그 물만 마신다. 

늙은 호박의 속을 파내 버리고 그 안에 잔대를 가득 채워 넣고 푹 고아서 물만 짜내어 마시는 방법도 있다. 

웬만한 산후풍은 이 방법으로 치유된다.

 

 

부인병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온갖 부인병에도 효력이 크다.

 


농가진

잔대 뿌리를 삶아서 그 물을 환부에 자주 바른다.

 

잔대효능
질병ID 민간요법처방
강장보호(腔腸保護)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10일 이상 복용한다.

또 닭의 내장을 빼고 함께 푹 고아 먹으면 산모들에게 좋다.

거담(祛痰)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경기(驚氣)

뿌리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담(痰)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일 생식한다.

산후각기(産後脚氣)와 부종(浮腫)

뿌리 40g + 닭 1마리를 함께 달여서 2~3회 나누어 먹는다.
옹종(癰腫) 뿌리 또는 온포기를 삶아서 그 물로 2~3회 환부를 닦는다.
자양(滋養)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또는 중닭 1마리에 잔대 20~30g을 넣고 푹 고아서 2~3회 나누어 먹는다.

1년에 3~4회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종독(腫毒)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5회 복용 하면서 그 물을 환부에 바른다.

진해(鎭咳)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폐기보호(肺氣保護)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1일 2~3회씩 10일 이상 먹는다.

한열왕래(寒熱往來)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해수(咳嗽)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산삼.인삼,각종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삼  (0) 2008.08.05
만삼  (0) 2008.08.05
사삼 (잔대 )  (0) 2008.08.03
사삼 (잔대 )  (0) 2008.08.03
사삼 (잔대 )  (0) 2008.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