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압.수지,맛사지

경락 맛사지 가이드

영지니 2010. 4. 1. 20:08

 

 

 

우리 몸에서 수분대사와 혈액 정화를 조절하고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과 방광의 수 기운이 얼굴에서는 귀를 통해 나타난다. 평소 귀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얇은 귀가 두툼해지는 등 미용 면에서도 효과가 있지만, 신장의 기운을 튼튼하게 도와준다. 이러한 변화는 얼굴 안색이 밝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장기적인 귀 마사지는 뇌와 코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도 파급 효과를 준다. 또 귀는 손발과 함께 ‘인체의 건강을 나타내는 3대 축소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전신의 반사구가 모여 있어 귀 자극은 전신의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귀 전체를 손으로 잡고 안과 밖으로 각각 10번씩 둥근 원을 그리면서 돌려주면 귀의 전체적인 반사구 자극에 좋다.

 

우리의 몸에서 발은 음이면서 수 기운을 조절하고, 손은 양이면서 화 기운을 조절하는 곳이다. 몸의 측면에서 몸통 → 손끝 → 얼굴 → 손끝으로 순환하는 심포와 삼초, 즉 가슴에서부터 목과 얼굴, 머리의 순환을 조절하는 곳이 손이다. 손에는 얼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경혈이 많은데, 표 혈점인 합곡혈과 노궁혈을 자극하면 좋다. 기(氣)가 잘 통하게 하는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중간, 즉 검지 줄기의 중간 지점에서 뼈 밑으로 문질러보아 아픈 곳으로 반복해서 이곳을 자극해 풀어주면 묵은 체증이 내리고, 혈색이 밝아지며, 어금니가 아픈 치통, 악관절이나 아래턱이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다. 손가락을 구부렸을 때 중지와 약지 끝이 닿는 손바닥의 중간 지점인 노궁혈을 매일 자극하면 뇌를 포함한 전신의 피로를 풀어 내분비 계통, 즉 호르몬 순환을 도와 피부 탄력과 노화 지연을 돕는다.

중완(中脘)의 중(中)은 가운데를 의미하고 완(脘)의 색음은 ‘밥통 완’이다. 즉, 위장의 중앙이 되는 지점을 ‘중완혈’이라고 한다. 명치 아래쪽, 갈비뼈가 갈라지는 곳의 중간쯤인데, 손으로 누르면서 어깨와 등을 동그랗게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횡격막 운동이 된다. 소화 기능을 개선시켜 부기를 완화하고, 체를 했을 때도 도움된다.

 

 

 

비만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체질적으로 소화기관은 왕성한 반면에 배설 기능이 약한 사람도 있고, 평소에 잘 붓는 사람이 부기가 빠지지 못해서 그대로 살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원인들을 무시하고 무작정 굶거나 약물을 복용하는 등의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은 건강을 해치고 피부 트러블, 노화 등의 현상을 유발하는 부작용을 동반할 우려가 크다. 비만의 원인이 되는 혈점을 마사지 해 줌으로서, 근원적인 치료를 도모하는 것이 바로 경락이다. 경락 마사지의 기본은 혈을 뚫어 기를 통하게 하는 것. 한의학에서는 기운의 흐름이 막히는 것이 모든 건강 문제의 원인이라고 본다. 경락 마사지는 인체의 가장 큰 줄기인 임맥과 독맥의 통로를 열어 순환이 잘되게 만들기 때문에 혈액이 맑아지고, 노폐물을 잘 배출시켜 딱딱하게 결절되었던 체지방과 셀룰라이트의 분해를 촉진시킨다. 잘 붓는 체질인 경우 마사지를 하면 처음에는 부어오를 수도 있지만, 체질이 변하는 과정이므로 걱정 할 필요는 없다. 우리 몸의 각 부위에 작용하는 혈점만 잘 관리해도 상·하체의 균형이 잡히고 실루엣이 살아 있는 예쁜 체형을 만들 수 있으며, 경락 마사지와 함께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따뜻한 차로 몸을 데워주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경락 마사지를 통하여얻을 수 있는 이로움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어린 시기부터 부모로부터의 신체접촉, 즉 꾸준하고 지속적인, 정성어린 마사지를 통하여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고, 이로 인해 자신이 존귀한 존재임을 깨닫게 되면서 두뇌, 감성, 신체적 건강 등의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잘 발달 할 수 있는 기초가 되어 이후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요즘 어린이들은 부모들의 적극적인 사회활동의 증가와, 조기교육의 열풍으로 수많은 과외활동에 참여가 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락 마사지를 통하여 심신을 안정시키면 좋다,


1 머리와 얼굴 반사구가 모여 있는 엄지발가락을 매일 5분씩 주물러주면 집중력 강화와 성장에 도움이 된다.


2 아이가 누워 있을 때 두개골과 목 사이를 양손으로 받쳐주면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다.


3 엄마가 위에서 아이의 양쪽 측두골을 잡아주면 정서 안정과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과 눈이 퉁퉁 붓는 사람이 있다. 전날 밤에 음식을 먹고 잔 것이 아닌데도 얼굴이 부으면 내부 순환적인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부종은 혈액순환과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세포 내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평소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얼굴이 붓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고, 경혈 지압과 더불어 입을 크게 벌리고 ‘아 에 이 오 우’를 발성하듯 입 주변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을 자주 하면 얼굴 근육의 긴장이 완화되고 신진대사가 촉진돼 작고 예쁜 얼굴을 만들 수 있다.

1 눈 안쪽에 수기를 조절하는 정명혈, 눈썹 위의 기혈인 광명혈, 눈 꼬리의 동자료, 눈 아래에서 눈에 영양을 전달하고 늘어진 눈 밑이 올라붙게 하는 위경의 승읍혈을 차례대로 3초씩 누르기 세 번을 매일 반복한다.


2 얼굴이 붓는 것은 목 마사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고개를 최대한 옆으로 젖혔을 때 귀 뒤에서부터 어깨까지 이어지는 목 옆쪽 라인을 흉쇄유돌근이라고 하는데, 이곳을 손으로 꼬집어 자극을 주면 부기가 빠지는 것은 물론 얼굴의 열이 내려가고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3 귓불 바로 뒤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진동이 느껴지는 지점이 바로 예풍. 이곳을 아침저녁으로 36번씩 흔들거나 주무르면 얼굴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

 

 

1. 너무 강하게 자극하지 말자
외부 자극에 민감한 얼굴은 너무 강하게 자극하면 주름이나 뾰루지, 기미 같은 피부 트러블을 불러올 수 있다.


2. 손톱은 반드시 짧게 깎자
위생을 위해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은 물론 손톱을 짧게 깎아 피부에 상처를 주거나 불필요한 자극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없앤다.


3. 손의 온도를 높이자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 양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벼 손의 온도를 높이면 마사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4. 식사 후 1시간 정도는 쉬자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라면 충분히 소화된 후에 마사지를 하도록 하자. 식사 후에 바로 마사지를 하면 소화 장애를 부를 수도 있다.

5. 경혈점 주위만 눌러도 good
경혈은 피부 위의 한 점이 아니라 넓게 퍼진 산과 같은 모양이다. 즉, 지압점 부위만 눌러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피부에 염증이 있을 때는 피하자
피부에 염증이 있을 때, 헐거나 짓무르는 질환이 있을 때에는 마사지를 다음으로 미루자.

 

출처 : 올드뮤직의 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