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식이요법

한복선의 약선요리

영지니 2008. 6. 8. 16:54

 

궁중요리 만들다가 우리 건강식에 반했어요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서양에 영양학이 있다면 동양에서는 어떤 분야가 있을까 궁금하던 차 좋은 선생님을 만나 계속적인 공부를 하고 있다. 약재를 다루는 솜씨는 약선요리 전문가인데 아직도 공부가 부족하다며 매일 약선에 대한 공부를 잊지 않는다.

먹으면서 잔병 고치는 약선 요리, 만들기도 쉬워요
건강 요리로 통하는 약선 요리는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음으로써 몸속의 병을 서서히 치료하는 것이다. 사상체질과는 상관없이 병증을 관찰하여 식품에 약재 성질을 잘 조화시켜 건강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 것. 약선요리는 증상에 맞고 입맛에맞는다면 남녀노소가 같이 즐겨도 좋다고 한다.

 

 

 

집에서 간단한 약선 반찬을 먹어요
약선 요리 전문가 한복선 선생은 두부 구기자찜과 돼지고기 복령구이를 즐긴다. 두부구기자찜은 열을 내리고 눈을 시원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시력이 좋지 않은 가족을 위해 자주 올린다. 돼지고기 복령구이는 돼지고기에 복령가루를 묻혀 기름에 지져 먹는데, 이 요리는 몸속의 습을 제거하여 몸을 가볍게 하고 소화를 도우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온 가족이 즐겨 먹는다.

나와 맞는 음식은 평생 먹는 ‘만병통치약’이죠
약선 요리는 어느 정도 먹다가 그 증상이 없어졌다 싶으면 즉시 섭취를 중지하는 것이 좋다. 한 약재의 성분을 너무 오래 섭취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약선 요리를 먹을 때는 몸의 상태와 증상을 잘 파악해서 먹는 것이 좋다. 가령 열감기에는 성질이 차가운 식재료를 이용해서 몸의 열을 내리는 것이 좋고, 오한으로 인한 감기에는 몸을 데워주는 식재료를 사용한다.

 

 

 

쓰기 편한 7가지 실용 약재 & 궁합 맞는 식품

1 구기자+두부, 꿀, 찹쌀, 멥쌀

맛은 달고 성질은 순하다. 구기자의 성분은 간과 신장으로 들어가 신장을 보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눈을 밝게 한다.
응용 요리 돼지고기볶음이나 죽순볶음 등의 요리에 넣어서 같이 먹는다.

2 황기+양고기, 생강, 쌀, 닭, 찹쌀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식은땀이 날 때 좋다. 피곤이 쌓여 잠이 쏟아질 때 먹으면 좋다.
응용 요리 국물 요리에 넣어 황기물을 우리거나 그 황기

 

3 계피+생강, 설탕, 배, 부추, 들깨, 표고버섯, 붕어, 조기, 국수
위를 보하면서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계피 성분이 온몸으로 퍼지면 졸음을 방지할 수 있다. 여기에 몸의 열을 내리는 배를 더하면 더 효과적이다.
응용 요리 톡특한 맛과 향이 나므로 차나 음료를 만들 때 넣어 먹는다.

4 생강+돼지 간, 쇠고기, 대추, 미꾸라지, 파
맛은 맵지만 성질이 따뜻해 폐, 위, 비로 들어가 찬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구토를 멈추게 한다. 찬기운에 든 감기에 효과적이다.
응용 요리 저며썰어 조림이나 볶음에 이용하거나 즙을 내어 소스에 넣어 먹는다.

5 녹두+오리고기, 동아, 무, 배추, 가지, 잉어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해 심장과 위로 들어가 열을 내리고 해독 작용도 한다. 열감기에 특효다.
응용 요리 주로 죽으로 먹지만 구수한 전을 부쳐 먹어도 좋다.

6 수삼+닭고기, 멥쌀, 찹쌀, 대추, 낙지, 밤
원기 부족, 식욕 부진, 빈혈에 효능이 있는 수삼은 열이 있는 사람은 다른 야채와 섞어서 조금씩만 먹는다.
응용 요리 익히지 않고도 먹을 수 있는 수삼은 샐러드나 생나물무침에 넣어 먹으면 더 효과적이다.

7 진피+멥쌀, 콩, 오징어, 대구, 연어, 마, 쇠고기, 팥
신경성 소화 장애, 신경 안정, 감기에 효과가 있고 입맛을 돋우는 데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응용 요리 물을 우려 양념장이나 소스에 이용해도 좋고 여러 가지 볶음 요리에도 어울린다. 물을 소스에 넣어 먹어도 좋다.

 

(자료:에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