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자료

술 마신 다음날, 이보다 더 좋을수는 없다.

영지니 2007. 3. 26. 22:33
술 마신 다음날, 이보다 더 좋을수는 없다.

에디터/노은정 사진/이신구
자료출처/휘가로걸

 

 

왁자지껄한 분위기에 취해 마음껏 술을 들이켠 다음날, 골치는 지끈지끈, 속은 쓰리고, 온몸에 통증마저 느껴진다면? 자고로 술이란 마시는 것보다 푸는 게 중요한 법. 여기, 술 마신 다음날을 위한 완벽한 해장법 6가지를 소개한다.


1. 가벼운 샤워후에 마시는 시원한 식혜와 아이스크림
디아지오 코리아에서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숙취 해소법에 대해 ‘사우나’라는 응답이 25.6%로 가장 많았다. 다만 사우나가 술을 깨게 만드는 것은 아니므로, 술이 완전히 깬 다음 탕에 들어가는 것이 옳다. 또, 오랜 목욕은 탈수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샤워 후에는 시원한 음료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은데, 특히 당분이 높은 식혜와 아이스크림, 타닌 성분이 함유된 수정과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 테마클럽 하우스
압구정 디자이너 클럽 지하에 자리한 테마클럽 하우스는 여성전용 한증막과 PC방 및 노래방, 무료 영화관까지 갖춰진 그야말로 멀티 휴게 공간. 특히 커피숍과 죽집, 각종 스낵 바가 있어 땀을 흘리고 난 후의 영양보충이 가능하다. 식혜 2천원, 수정과 3천원, 생과일 주스 5천원. 입장료 낮 1만2천원, 오후 8시 이후 1만8천원. 문의 3443-8811

 

 

2. 타는 듯한 갈증을 해결해줄, 상큼한 오렌지 주스
알코올에 취한 다음날, 깊은 숙면에서 잠을 깨우는 건 어김없는 심한 갈증. 알코올에 마비되었던 뇌기능이 되돌아오면서, 화장실에서 배출한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 달라는 신호다. 따라서 술이 깨기 전에는 절대 목이 마르지 않으므로, 과음 후의 갈증은 술이 깬 증거라고 보면 된다. 타들어가는 듯한 갈증을 느낄 때면, 상큼한 오렌지 주스를 마셔보자. 새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어 주고, 부족한 수분까지 보충해 준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C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일석삼조. 그 밖에도 진하게 끓인 녹차와 오이즙, 꿀물 등이 숙취에 좋다.

 

 


3. 혼자 사는 걸을 위한 간단하고 빠른 속풀이법, 인스턴트 해장국
뭐니 뭐니 해도 해장국이야말로 전통적인 해장법.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인스턴트 국은 종류도 다양하고 조리 역시 간단하므로, 입맛에 맞는 몇 가지제품을 예비해 두면, 반드시 요긴하게 쓰일 날이 올 것이다. 무를 듬뿍 넣은 북어국은 술독을 비롯한 열독을 풀어주고, 콩나물국은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숙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여기서 한 가지 팁! 해장국을 먹을 때는 땀과 소변으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뜨거운 국물을 먹으면서 땀을 흠뻑 내는 것이 좋다.


 

4. 멀리 나갈 것 없다, 동네 중국집으로 가자
술을 마신 다음날은 꼭 짬뽕을 고집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짬뽕은 인기 있는 해장법 중의 하나. 이열치열이라고 김이 모락모락 나는 얼큰한 국물과 통통한 면발은 몸을 후끈하게 만들어 술을 확 깨게 해준다. 만약 매콤한 짬뽕이 부담스럽다면, 싱싱한 야채와 해산물로 맛을 낸 담백한 우동을 먹는 게 좋겠다. 그 밖에 기름진 음식으로 해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자장면이나 탕수육 등 기름진 음식은 위장 운동 및 두통에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자.


* 호화반점(豪華飯店)
압구정 갤러리아 백화점 맞은편에 자리한 호화반점은 25년 전통의 중국집. 화려한 메뉴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는 없지만 정통 중국집 특유의 정겨움이 묻어난다. 최고 인기 음식은 싱싱한 야채와 푸짐한 해산물이 입맛을 돋우는 짬뽕. 걸들에게 인기 많은 팔선우동은 해산물, 새우, 오징어, 해삼, 죽순, 버섯, 야채, 피망 등 8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이 일품이다. 짬뽕 4천5백원, 팔선우동 6천원, 자장면 4천원. 영업시간 오전 11시 30분~오후 11시. 문의 543-8543

 

 

5. 술로 아픈 속은 술로 푼다, 해장술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많은 애주가들은 해장술을 외치며 또 술을 마신다. 그렇지만 해장술은 기능을 회복하지 못한 간과 뇌를 다시 한 번 알코올로 마비시켜 고통을 잊는 일시적인 방법으로, 아프고 메스꺼운 통증을 빠르게 없앨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되지 못한다. 따라서 과하게 마시는 것보다 따뜻한 국물과 함께 가볍게 한 잔 하는 정도로 속을 달래는 것이 좋다. 해장술 만으로는 완벽한 해장이 결코 불가능 하니까 말이다.


* 신의주 찹쌀순대 전문점
청담동 리베라 호텔에서 삼성동 방향으로 50m 정도 직진하면 찾을 수 있는 ‘신의주 찹쌀순대 전문점’은 맛있는 순대와 술국으로 유명하다. 특히 아침마다 새로 만드는 신선한 순대와 냄새나지 않는 수육을 이용한 시원한 국물의 순대국밥은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으로 그만이다. 순대국밥 6천원, 술국 9천원, 동동주 1만 2천원. 24시간 영업. 문의 511-9081

 

 

6.신세대식 해장법, 베트남 쌀국수
알코올 해독작용이 탁월한 숙주가 듬뿍 들어간 쌀국수는 최근 애주가들에게 인기 높은 해장법. 술마신 다음날, 쌀국수를 먹자고 제안한다면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해장을 해결할 수 있다. 소고기와 닭, 해산물 중에서 입맛에 맞는 육수를 고를 수 있는데, 숙주와 고추, 매콤한 칠리소스로 간을 한 쌀국수는 아픈 속을 풀어주는 특효약. 칠리소스를 많이 뿌릴 수록 얼큰하게 먹을 수 있다.


* 포호아(Pho Hoa)
전국 18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 포호아는 베트남식 쌀국수의 원조. 미국 본사에서 전수 받은 육수로 맛을 내는 담백한 쌀국수 외에도 돼지고기 석쇠구이나 에그롤 등이 추천할 만하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된 메뉴가 특징이며, 베트남 고유의 향을 느끼고 싶다면 고수라는 향신료를 첨가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