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의 고구려 건국신화 -
고구려의 건국신화는 중국과 우리나라의 기록을 합해 10여종류가 넘게 전해지는데, 내용은 조금씩 다르다. 아래의 내용은 「삼국사기」에서 말하는 고구려의 건국신화이다.
≪ 부여왕 해부루는 늙도록 아들이 없어 산천에 제사를 지내 후사를 구하려고 하였다. 가는 길에 곤연이라는 큰 연못에 이르렀는데, 임금이 탄 말이 큰 돌을 보고 그 앞에서 눈물을 흘렸다. 왕이 괴이하게 여겨 사람을 시켜 그 돌을 뒤집자 금색을 띤 개구리 모양의 작은 아이가 있었다.왕이 기뻐하며 말하기를 "이 아이는 하늘이 나에게 준 훌륭한 아들이다"하고는 거두어 기르며 이름을 금와(金蛙)라 하였다. 금와가 자라자 태자로 삼았다.
뒷날 재상 아란불(阿蘭弗)이 왕에게 아뢰었다.
"얼마 전에 하느님이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장차 나의 자손을 시켜 여기에 나라를 세우려 한다. 너희들은 동쪽 바닷가로 피해 달아나거라. 그곳에 가섭원(迦葉原)이라고 부르는 땅이 있는데 토양이 비옥하여 오곡이 잘 자란다. 도읍을 할 만한 곳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아란불은 끝까지 왕을 권유하여 그곳에 도읍을 정하고는 나라이름을 동부여 라고 불렀다. 부여의 옛 도읍지에는 어떤 사람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와 스스로 천제의 아들 해모수(解慕漱)라 일컬으며 새로 나라를 세웠다.
해부루가 죽자 금와가 임금자리를 이었다. 금와왕이 어느날 태백산 남쪽에 있는 우발수가에서 한 여자를 만났다. 왕이 이 여자의 내력을 물어보자 이렇게 대답하였다.
"나는 하백의 딸로 유화라고 합니다. 여러 아우들과 함께 놀이를 나갔다가 어떤 남자를 만났습니다. 그 남자가 '나는 천제의 아들 해모수이다.'라고 하였습니다.그는 나를 유혹하여 웅심산(熊心山)아래 압록강가의 어느 집으로 데리고 가서 사통하였습니다. 그리고는 곧바로 떠나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부모는 나에게 중매인 없이 남자를 따라갔다고 꾸짖고는 우발수 언저리에 귀양살이를 시켰습니다." 》
여기까지가 해모수와 해부루의 관계, 금와와 유화의 만남을 알려주고 있다.
《 금와왕은 괴이하게 여겨 은밀한 방에 유화를 유폐시켰다. 어느 날 방안에 햇살이 내려쪼여 유화는 몸을 피했다 햇살은 유화의 몸을 따라 움직였다. 유화는 이 때문에 잉태하여 큰 알 하나를 낳았는데 크기가 닷 되 분량이 들어갈 만하였다. 화가 난 왕이 알을 개와 돼지에게 주었으나 모두 먹지 않았다, 길가에 버리게 하였으나 마소가 이를 피해 갔다 그 뒤에는 들판에 버리게 하였는데 새들이 날개로 덮어주었다. 왕이 이것을 쪼개보려 하였으나 깨뜨려지지 않았다. 할수없이 알을 어머니에게 돌려주었다, 유화가 알을 보자기에 싸서 따뜻한 곳에 놓아두었더니 한 사내아이가 껍질을 깨고 나왔다. 아이의 생김새가 영걸스럽고 기특했는데. 일곱 살이 되어서는 우뚝한 기상이 있었다. 스스로 활과 화살촉을 만들어 백번 쏘면 백번 다 맞혔다. 부여에서는 활 잘 쏘는 사람을 주몽이라 불렀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이름으로 삼았다, 금와왕에게 일곱 아들이 있는데 늘 주몽과 겨루기와 놀이를 했으나 모두 그 재능이 주몽을 따르지 못했다. 왕의 맏아들 대소(帶素)가 왕에게 아뢰었다.
"주몽은 사람이 낳은 아이도 아니고 지나치게 용맹스럽습니다. 탄약 일찍 조치하지 않으면 후환이 있을까 두렵습니다. "
이렇게 말하면서 제거하기를 요청하였으나 왕은 들어주지 않았다. 왕은 주몽에게 말 기르는 일을 맡겼다. 주몽은 말을 기르면서 준마에게는 먹을 것을 적게 주어 비쩍 마르게 만들고 노둔한 말에게는 먹을 것을 넉넉하게 주어 살찌게 만들었다. 왕은 살찐 말을 골라 스스로 따고 마른 말을 골라 주몽에게 주었다. 어느 날 들판에서 수렵을 하게 되었다. 이때 주몽에게는 화살을 적게 주었지만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짐승을 잡았다. 왕자들과 신하들은 그를 모살하려 고 음모를 꾸몄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주몽이 태어난 내력과 그가 성장하면서 자질이 뛰어났으나 고난의 역정을 걸은 이야기로 엮여 있다.
《 주몽의 어머니가 이 음모를 알고 주몽에게 일렀다.
'나랏사람들이 너를 해치려 한다. 너의 재략으로 어디에 간들 큰일을 못하겠느냐. 여기에서 머뭇거리며 욕을 당하기 보다는 차라리 멀리 달아나서 일을 도모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주몽은 이 말을 듣고 오이, 마리, 협부 세 사람과 함께 길을 떠났다. 그들이 엄호수에 이르러 물을 건너려 하였으나 다리가 없었다. 추격병이 뒤쫓아올 것이 염려되었다. 주몽이 물에게 말하기를 "나는 천제의 아들이요 하백의 외손이다. 오늘 달아나 목숨을 부지하려 하는데 추격병이 뒤따라 오고 있다. 어찌하면 좋을꼬?"라고 하였다. 그러자 물고기와 자라가 물 위로 떠올라 다리를 만들어주었다. 주몽이 다리를 건너자 물고기와 자라들이 흩어져 바로 들이닥친 추격병은 건너오지 못했다. 주몽 일행은 모둔곡에 이르러 세 사람을 만났다. 그 중에 한 사람은 삼베옷을 입었고 한 사람은 검은 옷을 입었고 한 사람은 무늬옷을 입었다. 주몽이 어떤 사람들이며 성과 이름이 무엇이냐고 묻자 삼베옷 입은 사람은 재사라 했고 검은 옷 입은 사람은 무골이라 했고 무늬옷 입은 사람은 묵거라 하면서 성은 말하지 않았다.주몽은 재사에게는 극씨, 무골에게는 중실씨, 묵거에게는 소실씨라는 성을 내려주었다. 주몽이 여러 사람들에게 말했다.
"내가 바야흐로 하늘의 큰 명을 받아 나라의 터전을 열려고 하였는데 마침 이 세 현인을 만났으니 어찌 하늘의 하사가 아니겠는가?"
주몽은 이들의 능력을 헤아려보고 각자에게 일을 맡겼다. 무리가 졸본천에 이르러 그곳의 토양이 비옥하고 산하가 험고함을 보고 도읍지로 정하려 하였다 하지만 궁귈을 지을 겨를이 없어 비류수 위에 초막을 지어 살았다. 나라이름을 고구려라 부르고 주몽은 성을 고씨라고 했다. 이때 주몽은 스물두 살이었다 》
좌보, 우보는 지방조직을 관리하였고, 조정을 책임지는 재상 직책이었다. 제8대 신제 때 국상으로, 제 28대 보장제 때 막리지로 불렸다.
고구려에 의해 정복된 국가의 왕들은 왕,후 등으로 불리다가 각 나부에 편입되어 패자,대주부 등의 작위를 받았다.
지방장관인 욕살은 큰 성의 성주로서 작은성을 거느렸다. 작은 성의 성주를 도사라 한다. 이처럼 고구려의 지방조직은 성 위주로 이루어 졌다.
내부에는 고추가(대원군, 부원군)를 위시한 종실 작위가 있다. 하지만 그 작호는 전해지지 않았다.
각 나부에는 부장인 패자 이하 대주부, 주부, 우태, 조의 등의 작위가 있었다. 이들 작위를 받은 사람은 모두 중앙관료를 겸직할 수 있었으며, 자신이 속한 나부의 지위에 따라 그 한계가 결정되곤 하였다. 이 나부의 체계는 독자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가 제9대 고국천제에 의해 동,서,남,북부로 변경되어 중앙조직에 흡수되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작호도 변경되어 태대형, 대형, 소형, 대대로, 대로 등으로 불렸으며, 이 작호는 때에 따라 관직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동명왕 신화
이 신화는 고구려의 건국신화로 <주몽신화 designtimesp=11765>라고도 한다. 천제의 아들 해모수와 수신인 하백의 달 유화 의 결합은 결국 천신과 수신의 결합으로서 서로 이질적인 두집단간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비정상적이며 기본 질서에 대한 반항이 내재된 새로운 세계의 실현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두 집단은 서로 갈등과 대결을 거쳐 새로운 조화의 세계로 나아가게 될 터인데, 주몽의 출생이야말로 그러한 조화의 상징이 되며 주몽은 천신으로서의 권위와 수신적인 능력을 동시에 계승받는 완전한 인간으로서 탄생된 셈이다.
그리고 주인공의 탄생 과정에서 그 시련과 이적을 보여주며 유화가 햇빛을 받고 임신했다는 것은 해모수 로 상징되는 하늘과의 관련성을 암시하고 있다. 그 결과 알에서 주몽이 태어난 것은 새로운 세계를 통치할 신성한 인물의 탄생을 상징하는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모티브는 보편적인 신화소이다.
결국 이 신화는 天孫降臨(천손강림), 난생, 동물양육, 棄兒 등 고대 서사 문학의 여러 요소가 얽혀 복합적 으로 드러난 것이다. 즉 여러 신화의 화소가 모여 완성된 신화라는 증거가 된다. 고구려가 강력한 세력을 바탕으로 여러 부족들을 통합하면서 그들의 신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동명왕 신화 designtimesp=11770>라는 하나의 신화로 통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두 집단 - 천신족과 수신족-의 갈등 양상은 극적 부분을 구성하는 서사적 원리로 작용, 상고대 신화들 중 가장 파란 많은 신화가 되었다.
탄생에서부터 이미 장애와 난관을 겪은 한 인물이 박해를 이기고 투쟁을 승리로 마무리 짓는 과정 끝에 한 왕조를 창건해 가는 과정은 영웅 이야기로 일컬어질 만하다.
고려 후기에 이르러 역사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인식하자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났다. <삼국사기 designtimesp=11775>는 중세문화의 확립을 꾀했다면, 고려 후기의 역사문학은 중세문화를 비판적으로 재검토했다. 즉 중세문화의 확립을 위해 고대문화를 비판했다면, 중세문화를 비판적으로 재검토한 것은 고대문화의 자기중심주의를 새롭게 계승하고자 한 것이다.
이규보의 <東明王篇 designtimesp=11778>은 고대의 영웅서사시를 재현한 작품이다. 고구려 건국의 시조 동명왕 또는 주몽의 행적은 원래 서사시로 구전되었다가 역사서에 기록되고 이규보에 이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중국 중심주의 때문에 위축되어 있던 의식을 떨쳐버리고, 우리나라가 본래 성인의 고장임을 천하에 알리자고 시를 지었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는 고대적인 자기중심주의를 발전시켜 고구려인이 자랑하는 시조였던 동명왕을 민족의 영웅으로 내세우는 데까지 나아갔다. 즉 민족적 전통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하자는 결단을 문학 작품으로 구현했던 것이다. 오언시 282구인 이 영웅서사시는 해모수를 주인공으로 삼아 동명왕 탄생 이전부터 동명왕의 출생, 시련, 투쟁, 승리를 영웅의 일생에 맞게 다루고, 끝으로 유리를 등장시켜 삼대에 걸친 행적을 두루 다 보여준다. 심지어 그 모습을 註를 달아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동명왕의 어머니인 유화는 지신 즉 신모임을 나타내어 그 저력을 보이고 있고 주몽은 투지를 보이고 있어 민족의 상징으로 부각되고 있다.
<신라>
왕이 없는 사로국에 살던 6촌의 촌장들은 왕을 간절히 바라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높은 곳에 올라 남쪽을 바라보니 양산 밑에 있는 나정 옆에 번개빛 같은 이상
한 기운이 땅에 비치니 거기에 백마 한 마리가 꿇어 앉아 절하는 형상을 하고 있었습
니다. 그곳을 찾아가 살펴 보니 자줏빛 알 한 개(혹은 푸른 큰 알이라고도 합니다)가
있는데, 말은 사람을 보고 길게 울다가 하늘로 올라가 버렸습니다. 그 알을 쪼개니 모
양이 단정하고 아름다운 어린아이가 나왔습니다. 모두 놀라고 이상히 여겨 그 아이를
동천에서 목욕을 시키자 몸에서 광채가 나고 새와 짐승들이 따라서 춤을 추니 천지가
진동하고 해와 달이 청명해졌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그 아이를 왕으로 추대하여
혁거세왕이라 불렀습니다.
<백제>
백제를 세운 온조왕은 원래 고구려의 시조인 주몽의 아들이었습니다. 온조에게는 비류라는 친형도 있었는데 어느날 다른 곳에서 숨어 살던 주몽의 맨 첫째 아들이 그의 아버지가 부여를 빠져나올 때 숨겨둔 증표를 가지고 주몽을 찾아오자 온조는 비류와 그의 어머니와 같이 남쪽으로 내려왔습니다.
어차피 왕의 신임은 그 새로 나타난 아들이 가질 것을 예견한 것이겠죠.
남쪽으로 내려오다가 그들은 지금의 한강에 이르렀습니다.
온조는 풍수지리를 보더니 이 곳이 도읍으로 할만한 곳이라고 깨닫고 이 곳에 형과 함께 나라를 세우려고 했으나 형은 반대하고 미추홀(지금의 인천)로 그의 신하들을 데리고 떠났습니다.
비류가 떠나고 난 뒤 온조는 그의 심복인 10명의 신하들을 기리는 의미에서 십제국 이라 지었다가 후에 백제라고 바꾸었습니다.
한편 미추홀로 갔던 비류는 땅이 거칠고 소금기가 많으며 농사도 잘 되지않아서 그를 따라왔던 사람들이 온조에게로 돌아가자 실망감에 병을 얻어서 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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