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란취미생활의 과정

영지니 2007. 3. 19. 21:46

풍란취미생활의 과정...(111) [7]   ......... 

by   이계주    



# 풍란 취미생활의 과정은 어떻게 변화될까요?
그동안 주위 여러 난우님들의 모습과 개인적 생각을 토대로 간추려 보았습니다.

크게 다음과 같이 8단계로 나눠 보았습니다.
"관심기->입문기->개안기->전성기->휴면기->도약기->관조기->해탈기"

1. 관심기

풍란에 매력을 느끼는데 금전적인 인식의 차이로 인해 선뜻 구입이 망설여진다. 그러나 우선은 조심스럽게 몇만원에서 하나 둘 사서 키워보는 단계.

2. 입문기 

하지만 견물생심이라 몇일을 망설였던 품종을 처음으로 10만원 넘게 구입하게 된다. 그러면서 하나 둘 가격대의 상승에 비례하며 개체수(품종수) 늘리는데 즐거움을 찾는다.

3. 개안기

어느덧 난대가 풍성해질 무렵 란의 수량에 비해 질적인 만족감이 왠지 2%부족함을 느낀다. 아마 이때쯤 고수님들의 충고가 새삼 피부로 느껴지는 때가 아닐까 합니다. 따라서 입문시절의 학습풍란을 정리하며 차츰 상예품으로의 질적인 업그레이드를 모색한다.

4. 전성기

이미 어느 정도의 품목은 갖춰진 상태로서 처음 입문때의 란가격에 대한 선입견이 상당히 완화되어 공격적 구입과 차츰차츰 상예품의로의 질적인 업그레이드가 되어가는 단계로서 취미생활의 자기만족도가 가장 크다.

5. 휴면기

이때쯤이면 기존품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어가며 차츰 상예의 고가품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하지만 또다시 금전적 고민에 부딪치게 되며, 잠시 취미생활에 대한 나름대로의 기준을 생각하게 하는 단계. 평소 무관심한 석곡에도 관심을 보이는 때이기도 함.

6. 도약기

어찌 풍란의 유혹을 막을 수 있을까? 둔화된 란가격의 선입견을 빌미로 한층 고가의 풍란을 입수하게 되며 이제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품종들을 기반으로  보다 차별화되고 고급스러운 취미생활을 꿈꾸게 되는 단계.

7. 관조기

취미생활의 욕구나 자기만족이 어느정도 충만되었을까... 따라서 특별하게 란을 구입하고픈 욕구는 없지만 그래도 기회가 생기면 구입을 한다. 하지만 이시기의 풍란구입은 입문시절 구입할 때의 감흥보다는 못하는것 같음을 깨닫게 되며 잠시 취미생활에 대한 회상과 한편으로는 매너리즘에 봉착되는 시점. 차츰 풍란에 대한 적극적인 열정보다는 소극적인 취미생활이 되가는 상태.

8. 해탈기

여기에 풍란이 있으니 키우며 즐거울 뿐... 난실에 아마미면 어떻고 금모란이면 어떠하리 그냥 보고 즐거운 취미생활의 매개체일뿐인데... 란에 대한 욕심이나 구입하고픈 욕망이 거의 생기지 않고 그져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마치 허기졌을 때 식사를 마치고 그릇은 비어졌지만 거기에 포만감을 느끼며 차 한잔 마시는 기분이 아닐까...





출처 : 고풍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분의 식물이 이상할때  (0) 2007.03.19
숯부작 만들기   (0) 2007.03.19
풍란의 용어   (0) 2007.03.19
란의 형태와 특징   (0) 2007.03.19
꽃시장의 양란   (0) 2007.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