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등산,코스

산에서 길 잃었을 때...대처방법

영지니 2010. 4. 15. 23:13

처음 가보는 산행길에 갑자기 길을 잃었을때,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길을 잃었을 때 유명산의 경우 대부분 등산로가 잘 닦여 이정표를 잘 활용하면 크게 위험한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산행을 계속하다보면 인적이 뜸한 산에 갈 기회가 있을 텐데요,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산에서는 등산로가 뚜렷하지 않은 곳이 많아 한눈을 팔았다가는 금방 길을 잃고 맙니다.

만일 길을 잃었을 때는 왔던 길을 되돌아 나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이때 절대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만 되돌아 나가면 다시 길을 찾을 수 있는 경우에도 당황하게 되면 되짚어 나가는 길이 헷갈리게됩니다. 반드시 나뭇가지 등을 이용하여 현위치를 표시해 가면서 진행해야합니다. 그래야 다시 길을 잃더라도 원위치할 수가 있습니다. 길이 잘 나 있는 등산로에서도 너무 여러 갈래 길이다보면 헷갈리게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 오를 땐 능선을 타고, 내려올 땐 계곡 길을 잡는게 안전합니다. 능선은 내려오면서 길이 갈라 지므로 그때마다 길을 찾아야 하지만 계곡은 흘러내리면서 계류가 합쳐지므로 능선과는 반대입니다.

여럿이 산행을 하다 길을 잃거나 위급한 조난을 당했을 때는 의견이 분분할 수 있는데 산행 경험이 많은 사람 의견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산행경험자는 여러 의견을 참고 하여 최종 결단을 자기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단호하게 내려야 합니다. 어두워지면 겁을 먹게 되므로 판단력이 급격히 떨어지는데, 조급한 마음에 일을 그르칠 수 있으므로 다른 행동을 멈추고 빠른 시간 안에 불을 피웁니다. 어둠 속에서 환하게 밝혀진 불은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갖습니다. 그렇게 마음을 가라앉힌 다음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해결책을 찾습니다.

■ 나침판을 이용한 길 찾기

1.지도에서 현위치와 목적지를 잇는 선에 나침반 옆면(화살표=진행방향)을 일치시킨다.
2.캡슐을 회전... 빨간/검정선을 지도의 남북선과 일치시켜 "N"자가 북쪽을 향하게 한다.
3.사용자 몸 앞에서 나침반의 움직이는 북쪽 자침을 캡슐의 "N"자와 일치되게 진행한다.(즉 나침반 기판의 화살표 방향이 진행 방향이 되며, 이동중의 확인시에 캡슐의 "N"자와 북쪽 자침이 일치할 때는 목표방향으로 제대로 진행한다는 뜻이다.)
4.목적지까지 중간에 이정표를 잘 선택, 설정하고, 그 이정표에 도달하면 새로 설정한다.
* 산행시간거리는 2km(만보계=약3,600보)에 약1시간으로, 자신의 이동시간을 체크해 두면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을 예상할 수 있다. 같은 거리에도 능선 내림은 시간이 덜 걸리며, 험한 계곡 내림이나 능선 오름은 시간이 늘어난다.<중요한 사항이니 숙지바라며, 만보계를 이용하여 도착점/시간을 예상할 수도 있다.>
* 지도(지형도 지적.임야도 도로망도 등)는 글씨쓰기 방향의 윗부분이 정북이 되게 작성한다.

■ 밤에 북두칠성을 이용하여 북쪽 방향을 찾는 방법

북두칠성을 서양인들은 "국자"(dipper)처럼 생겼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북두칠성은 큰곰 자리의 일곱개 별을 말합니다.
북두칠성의 일곱개 별중, 국자의 자루 부분이 아닌 바가지의 끝 부분에 있는 두개의 별을 이용합니다.
끝부분에 있는 두개의 별의 연장선을 국자 안쪽으로 가상으로 그어 놓은 후 그 연장선상에 두별의 간격의 다섯배 되는 지점에 다른 별보다 좀 큰 별이 "북극성" 이 되므로, 이 방향이 북쪽이랍니다.

낮에 손목 시계를 이용하여 남쪽 방향을 찾는 방법

손목에서 시계를 풀어, 작은 바늘(시침)을 태양을 향하게한 다음 작은 바늘과 "12"(정오) 를 가르키는 위치 사이의 그 중간 방향이 대략 남쪽입니다.

또한 수평한 곳에 수직으로 세운 가는 나무나 성냥개비의 그림자와 시계의 시침을 일치시키면 더 정확하고, 시계의 숫자판이 나와 있는 전자시계는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 그림자를 이용하여 방향 찾는 방법

달로도 방향을 어림잡을 수 있습니다.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을 보아 대개 짐작하는 방법인데요,

초승달- 오전 6시경에 동쪽 하늘, 오후 6시경에는 서쪽 하늘
상현달- 오후 9시경에 서쪽 하늘
보름달- 오후 6시경에 동쪽에서 떠서 오전 6시경에 서쪽으로 짐
하현달- 오전 3시경에 남쪽 하늘, 오후 9시경에 동쪽 하늘

그림자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평지에 막대를 곧게 세우고 그림자의 끝을 표시한 후, 그림자의 끝이 5cm 정도 움직일 때까지 기다립니다. (1m의 막대는 10분쯤 기다리면 된답니다.)
다음에 움직인 그림자의 끝을 표시하여 이 두 점을 연결하면 처음의 끝이 서쪽이고 나중의 끝이 동쪽이 됩니다.

■ 산행수칙 BEST 10

1.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고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라.
2. 하루의 산행은 8시간 정도로 하고 체력의 3할은 항상 비축하라.
3. 일행 중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을 하라.
4. 산에서 무게는 적이다. 가급적 30kg 이상은 지지 마라.
5. 배낭을 잘 꾸리고 손에는 절대 물건을 들지 마라.
6. 등산화만은 발에 잘 맞고 좋은 것을 신어라.
7. 산행 중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어라.
8. 산에서 아는 길도 지도를 봐라.
9. 길을 잘못 들었다고 판단되면 빨리 돌아서라.
10. 장비는 항상 손질을 잘 해두고 산행기록은 반드시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