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공인회계사] CPA 시험 과목 학습법

영지니 2013. 10. 13. 12:17

 

안녕하세요,

휴넷 사이버평생교육원입니다.[바로가기 링크]

요즘 CPA 문의가 많아지다 보니 저 또한 CPA(공인회계사) 관련 포스팅을 열심히 하고 있네요 ^^

CPA 는 대학에서 경영학과를 다니거나 혹은 회계 관련 과목 강의를 듣다보면 한번쯤은 생각해보는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하면서도 전문직종으로 이직을 생각하시는 분,

재무나 마케팅 업무를 하시는 분들께서 도전해 보는 자격증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막상 시험 일정이나 어떤 과목들을 시험보는지 알아보긴 했으나....

무엇을 먼저 시작하고 얼마나 시간 투자를 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아요.

해서 짧은 제 소견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CPA(공인회계사) 과목별 시험 공부 방법 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첫번째!!! 응시 자격 조건 체크

시험 공부를 열심히 해도 응시 자격 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도로아미타불이죠~

아무리 얘기해도 모자라지 않는 영어 점수 획득!!

잊지 마시고 영어 점수는 꼭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시험 종류별 합격에 필요한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익: 700점 이상.

>텝스: 625점 이상

>토플: PBT-300점 ㅣ CBT-197점 ㅣ IBT - 71점 이상

영어 점수는 시험공고일 2년전 이후의 영어 점수 여야 인정 받습니다.

그리고 시험 응시에 필요한 학점은 다 이수했는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2007년 1월부터 "학점이수제도"의 시행으로 "학교 등에서 학점 이수 해당 과목별로

회계학 및 세무 관련 과목 12학점 이상, 경영학 과목 9 학점 이상, 경제학 과목 3학점 이상

이수 또는 이수한 것으로 학점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현재 다니는 대학교 수강 신청이 마감이 되어 수강신청이 불가하거나 이미 졸업을 하여 대학 내에서 학점 취득이 불가하다면

학점은행 전문 기관에서 필요한 과목을 들으시고 학점을 취득하시면 되세요.

두번째!!! 쉬운 과목부터 차근차근

회계사 시험 준비 전, 회계 원리경영학 개론 혹은 경제학 개론, 세법원리 정도를 미리 정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회계사 시험준비를 시작하면 기초 과목 학습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운동을 할 때도 기초 체력이 중요하고~

수능을 볼 때도 교과서 중심(^^) 의 기초가 중요하 듯이

CPA 시험 또한 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세번째!!! 특별한 전략은 없다. 무한 반복 학습

CPA 합격에 대한 특별한 전략은 없습니다.

학습이 과목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ㅠㅠ 너무 뻔한 답변인가요? ㅠㅠ)

1차, 2차 시험은 어떠한 대단한 것 때문이 아닌 누가 실수를 덜 하느냐에 따라서 당락이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는 과목이고 섹션이다 하더라도 복습하고 복습해서 본인의 실력을 100% 발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네번째!! 스트레스 NO~ NO~

무한 반복 학습처럼 본인의 실력을 100% 발휘 할 수 있는 방법!!

그것이 바로 긴장하지 않고, 체력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공부하느라고 바빠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공부하다보니 밥 먹는 시간도 잊었다고....

이렇게 저렇게 앉아서 공부만 하고 식사 시간도 들쑥날쑥하고...

그렇게 시간을 보내시면

정작 시험 기간에 더 열의를 다해 공부를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체력이 딸려서 집중해서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스케줄을 잘 세워서 학습시간과 체력 단련 시간 배분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과목별 공부 방법

아래 과목별 학습방법은 모든 학습자님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아닌 개인적으로 공부한 사람... 의 조언이라 생각해 주세요 ^^;;

1. 경제학/경영학 - 암기과목이라기 보담 이해를 수반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그리고 쉽게 이해가 되었다고 그냥 넘어갈 수 있는 그런 과목도 아닙니다. 철저히 암기할 것은 암기하시고 객관식 문제 풀이집을 꾸준히 풀어가면서 정독 후 복습, 이런 방식으로 학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재무회계 - 재무 회계를 기본으로 중급회계를 학습합니다. 재무 회계는 분개를 완벽하게 학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중급 회계의 경우에는 내용들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각각의 파트별로 학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원가관리회계- 보통 원가관리회계를 끝판왕이라고도 합니다. 1차에서는 그리 어렵지 않게 시험 문제가 출제되나 2차에서는 참으로 어렵다고들 하네요. 풀이 과정의 논리 체계를 숙지하시고 학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세법 - 어떻게 얘길 해야하나 싶은 과목이네요. 세법은 그 양이 참으로 방대합니다. 그러다보니 공부하다보면 이미 학습했던 섹션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정말 무한 반복 학습이 필요한 과목 중 하나죠.

But!! 반복학습이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나 기초가 닦여있지 않으면 복습을 해도 기억해 내기 어렵습니다. 기초를 튼튼히 하시기 바랍니다.

5. 회계 감사 - 어느 분은 회계 감사가 쉽다 하시고 어떤 분은 쉽게 질리게 만드는 과목이라고도 하네요. 모두 개인차가 있으니까요.

감사 과목은 암기할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잘 이해만 하신다면 그리 어렵게 느껴지시지는 않으실 수 있습니다.

즉, 반드시 이해할 것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죠

6. 상법 - 암기만 해도 괜찮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것이 맞다틀리다..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만

이해와 암기, 이 두가지가 동반되어야만 어느 과목이던 제대로 마스터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너무 일반적인 얘기인가요?)

본인만의 공부 습관이나 학습양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CPA 시험 준비를 본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자는 시간, 밥 먹는 시간 외 모든 시간을 시험 공부에 올인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100% 올바른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공부하면서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이고 학습 분량인지 파악하고 세부적으로 학습 과목, 시간 등을 쪼개 학습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합격으로 가는 길이 공부하는 양에 비례하는 건 아주 틀린 얘긴 아니랍니다. 공부합시다. 성공합시다.

[휴넷 사이버 평생교육원 바로가기]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자의 간체자(簡體字) 사전   (0) 2014.12.14
2013년1차시험 발표  (0) 2013.10.13
Mp3 배경음악 100곡  (0) 2013.09.13
칸츄리  (0) 2013.09.13
알페지오  (0) 2013.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