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허리통증운동방법 필라테스 동작과 엘지아엑스 트레이닝

영지니 2017. 6. 26. 20:21



직립보행은 인간만이 누릴수 있는 축복이지만, 허리통증이라는 저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허리통증과 목 통증은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봤을 만큼 흔한 고통 중의 하나이지요.

허리통증과 목 통증에 관한 여러 관점이 있겠으나 그 이름도 유명한 맥켄지의 관점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맥켄지 요법의 기본은 허리통증예방을 위해 엎드리는 자세를 취하는 것



아래의 내용은 Robin Mckenzie, HOW TO RAPIDLY RELIEVE BACK AND NECK PAIN 의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인간의 숙명인가? 허리통증과 목 통증은 현대인에게 빈발하는 고통 중의 하나이다. 과거에는 심각하게 문제가 되지 아니하였지만 현대에 와서는 많은 사람들이 허리통증과 목부위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인간으로 진화하지 못하였던 동물의 경우에는 거의 허리통증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인간의 직립보행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연스러운 척추를 비자연스럽게 곧추세우게 됨으로써 허리통증의 원인을 제공하였고 근대로 들어오면서 음식이 풍족하게되자 복부비만으로 허리의 부담을 가중시켜 허리통증을 악화시켰고, 또 컴퓨터 사용, 의자 생활이 목부위 통증을 촉발시켰다.

네발로 걷는 동물들의 경우에는 척추의 전 부위에 걸쳐 골고루 무게가 분산되고 또 휴식을 취할 때 즉 앞으로 엎드리면 척추가 복부위에 떠있는 상태가 되어 완전한 휴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나 허리통증이 발생하기 어렵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에는 두발로 걷는 직립보행을 하게 됨으로써 척추가 꼬리뼈 부위에서 원래 생긴대로 자연스럽게 뻗지 못하고 방향을 전환하여 위로 올라가게 되었다. 이 척추의 희생으로 머리가 목 근육의 힘에 의하여 지탱하지 않아도 되자 두뇌의 발달이 극적으로 이루어져 오늘날의 인간이 된 것이다. 진화학자들 사이에 논란이 있었지만 지금은 대체로 직립보행 후에 인간의 두뇌크기가 급속하게 증가되었다는 것이 다수설로 굳어졌다.

그러나 이 척추의 희생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원래적 부자연스런 형태에서 영양 과다까지 겹쳐 현대인의 고질병인 허리통증,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McKENZIE METHOD이 나왔으며 그 기본적인 사고는 허리통증 예방을 위해똑바로 엎드리는 것이다.

 

허리통증 예방운동의 첫번째 엑스트레이닝, 허리를 뒤로 젖히기



팔꿈치를 구부린 상태에서 상체만을 위로 올리세요.


허리를 손으로 보호하고 허리를 뒤로 젖히세요.







허리통증 예방운동의 두번째 엑스트레이닝, 허리를 신전 시키기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상체만을 위로 올리세요.






허리통증 예방운동의 세번째 엑스트레이닝, 요추 안정화운동



복횡근 수축하기





엎드린 상태에서 다리 위로 들어올리기





보수(BOSU)에 엎드려 다리 위로 들어올리기

누워서 척추와 골반 들어올리기

볼에서 척추와 골반 들어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