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옥수수 효능과 재배방법

영지니 2018. 1. 16. 19:29

과명: 화본과   
원산지: 안데스 산맥
영양성분: 탄수화물, 단백질, 인, 식이섬유,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
이용 부위: 씨앗(이삭), 수염
심는 부분: 씨앗, 모종
종류: 식용(단옥수수, 찰옥수수), 사료용

벼 밀과 함께 세계 3대 식량작물 중 하나인 옥수수는 전분 액상과당 식용유의 원료가 되며, 옥수수 수염과 이삭 속은 의약소재로도 사용된다. 이외에도 산업소재 바이오 연료로 활용되는 등 용도가 다양해서 버릴 게 없는 유용한 작물이다.

옥수수 1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 해소 효과적이다. 이는 키위 5개 복숭아 7개와 맞먹는 양이다. 열량도 낮다. 쪄서 먹을 때 100g당 132㎉ 정도다.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대 뱁티스트 의학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먹으면 내장지방이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옥수수의 씨눈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 혈액 순환에 좋다.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을 도와 몸의 부기를 빼주고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옥수수를 상온에서 보관하면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므로 가능한 빨리 먹거나 저온에 보관해 두는 것이 오래 보관하는 방법이다.

심기

마땅치 않으면 가장자리나 작물 사이사이에 심어도 괜찮지만 여러 줄로 심으면 서로가 꽃가루받이 역할을 해서 수정이 잘 된다.

심기 1~2주 전에 1㎡당 약 3㎏의 부숙된 퇴비와 적정량의 원예용 복합 비료를 넣고, 20㎝ 높이의 두둑을 만든다. 텃밭에 직파할 경우 새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구멍을 뚫은 플라스틱 컵을 엎어서 씨앗을 보호한다.

모종을 심으면 수확기를 보다 앞당길 수 있다. 모종을 고를 때는 15㎝ 정도 크기로 뿌리가 잘 내리고 본 잎이 3~4장 자란 것을 고른다. 봄이 왔어도 기온이 낮다면 시기를 조금 늦춰 심어야 한다. 

씨앗을 직접 심을 때는 깊이 4㎝ 정도의 구멍에 씨앗을 2~3개씩 넣고 흙을 덮는다. 본 잎이 2~3장 나오면 튼튼한 포기 하나만 남기고 솎아 준다. 이때 가위를 이용해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줄기만 잘라내도 된다. 올라온 주변의 흙을 정리해준다.

뿌리 부분보다 크게 구멍을 파고 모종을 얹는다. 모종이 고정되도록 흙을 덮는다. 뿌리가 상하지 않게 흙을 눌러준다.

옥수수는 광범위한 환경조건에서 잘 자라지만 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므로 충분한 퇴비와 적정량의 화학비료를 주어 성장을 촉진시켜야 한다. 

키우기

옥수수는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는 작물로 비료가 적으면 수량이 감소한다. 비료는 아주심기 후 20~25일 간격으로 포기 사이에 흙을 판 뒤 뿌린다. 곁가지와 곁이삭은 제거하지 않는다. 제거한 것과 제거하지 않은 것을 비교했을 때, 수량 차이가 거의 없고 곁가지는 양분을 공급하고 뿌리 발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옥수수는 수꽃과 암꽃의 위치가 다른 자웅이화로 위쪽의 수꽃에서 떨어진 꽃가루가 암꽃 수염에 잘 묻지 않으면 알갱이가 성글게 된다. 꽃가루가 잘 묻어 결실이 잘 되도록 하려면 한 줄로 길게 심는 것보다 여러 줄로 심어 꽃가루가 잘 퍼지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마에 취약한 옥수수는 비가 오기 전에 고정시킬 지주를 세워주거나 옥수수끼리 묶어 쓰러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관리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는 잎 표면에 갈색 작은 반점이 생기는 깨씨무늬병이 발생하기 쉽다. 병이 걸린 잎사귀는 잘라준다. 벌레로 입는 피해 중에는 조명나방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조명나방의 유충이 이삭 속에 파고 들어가 옥수수를 갉아먹어 수량뿐만 아니라 품질에도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벌레를 잡으려면 살충제를 발생 초기에 1주일 간격으로 2~3회 뿌려준다.

수확하기

수염이 나온 날짜에서 20~25일이 지나면 옥수수 수염이 짙은 갈색으로 변한다. 이때 이삭 껍질을 벗겨서 이삭 윗부분의 색이 품종 고유의 색이 되었는지 살펴보고 알 몇 개를 터뜨려 알 속에 치즈와 같은 내용물이 많은 지 확인하고 수확한다. 옥수수는 수확 후 30시간 정도 지나면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므로 수확 후 바로 먹어야 단맛이 훨씬 짙다.


FARM 인턴 최형욱
도움말=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매뉴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nong-up@naver.com
더농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