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를 꿀이나 진한 설탕물에 넣어 놓으면 3개월 후에 꿀대추가 됩니다.
20리터 병에 가득 담아 집 안 한켠에 놓고 아침 저녁으로 서너개씩 꺼내 먹으니 맛도 좋고 건강에도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은 대추에 관하여 찾아본 자료입니다.
대추의 종류
대추나무는 갈매나무과 대추나무속에 속하는 수종으로 중국계 대추와 인도계 대추로 생태형이 전혀 다른 2종이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묏대추 등 2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주요 재배품종은 무등, 금성, 월출, 복조 등의 품종이 있다.
대추나무는 가시가 있고 마디 위에 작은 가시가 다발로 난다.
잎은 달걀모양이며 잎 윗면은 연한 초록색으로 약간 광택이 난다.
대추의 효능
예로부터 대추는 쇠약한 내장의 기능을 골고루 회복시키고 전신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신경을 안정시키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대추의 단맛은 긴장을 풀어주는 신경안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밤에 잠을 못 자고 꿈을 많이 꾸는 사람이나 히스테리증상으로 화를 잘 내고 짜증을 자주 부리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신경이 예민한 수험생에게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게 하면 정신피로를 쉽게 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머리를 맑게 해주고 기억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방에서는 자양, 강장, 진해, 해독 등의 효능이 있어 기력부족, 전신통증, 불면증, 근육경련, 약물중독 등에 쓴다.
또한 대추에는 당질과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수시복용하면 피로호복이나 야맹증, 설사방지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추는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추의 성분
과실 가운데 가장 풍부한 성분은 당질로, 생과는 과중의 24~31%, 건과는 58~65% 정도가 단당류와 다당류로 일반 수실류에 비하여 월등히 높다.
과당, 포도당, 올리고당, 아미노산, 사과산, 비타민A, B, C 등이 있어 약리효과가 높다.
사포닌도 대추의 주요 성분으로서 과실, 종자, 잎, 줄기, 뿌리 등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대추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류나 식이성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등은 노화방지와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다.
또한 대추는 발암물질을 흡착 · 배출하는 좋은 식이성섬유를 갖고 있으며, 베타카로틴은 체내 휴해활성산소를 제독하는 기능도 있다.
보 관 법
대추의 저장조건으로는 온도가 3~4℃가 바람직하고 습도는 85~90%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건과 저장은 단기 저장용(대추 중량의 40~50%)이나 장기 저장용(중량의 35~40%)으로 건조시킨 후 비닐 포장을 완전히 밀폐시켜 건냉한 곳에 저장해 둔다.
이 용 법
대추는 그냥 먹기도 할 뿐 아니라 채취한 후 말려 과자, 요리, 약재로 쓰인다.
대추는 또 가공하여 대추술, 대추차, 대추식초, 대추죽으로도 활용한다.
가공품으로서의 꿀대추는 중국, 일본, 유럽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열매가 많이 열리는 대추는 풍요와 다산의 의미가 함축되어있다.
또한 관혼상제 때 필수적인 과일로 다남(多男)을 기원하는 상징물로서 폐백에 쓰였다.
최근에는 대추진액을 이용한 대추차와 각종 드링크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