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차.약술

허브의이용

영지니 2008. 2. 8. 08:49

후레쉬허브는

사용하기 직전에 따서 사용하고 보관할 경우에는 비닐에 담아 밀봉하여 냉장보관하거나 통째로 찬물을 담은 화병에 넣어 냉장보관한다.


허브는 얼리거나 말려서 또는 식초 또는 오일의 형태로 이용된다.


허브는 후레쉬허브(fresh herb)와 건조허브(dried herb)가 이용되는데,


후레쉬허브는 화분에 담겨있거나 다발로 작은 팩에 담아 판매되는데 고르는 요령은 향이 신선하고 색이 선명한 것으로 고르면 된다.


건조허브는 통째로 또는 가루의 형태로 판매된다.


후레쉬허브는 사용하기 직전에 따서 사용하고 보관할 경우에는 비닐에 담아 밀봉하여 냉장보관하거나 통째로 찬물을 담은 화병에 넣어 냉장보관한다.


허브는 얼리거나 말려서 또는 식초 또는 오일의 형태로 이용된다.

 

1. 얼리기
가장 쉬운 허브의 보존법
공기를 뺀 비닐백에 허브를 다져서 넣어 얼리거나 아이스큐브에 다진 허브를 1큰술씩과 물을 넣어 얼려서 �좇犬� 스튜를 만드는데 이용한다.

2. 말리기
얼리기만큼 쉽지만 시간이 많이 소용되고 그 시간은 종류별로 차이가 있다.
줄기가 있는 허브의 다발을 나눠서 거꾸로 바람이 잘 통하는 천정에 매달아 말린다. (보통 3주정도)
컨벤션오븐이나 전자렌지에 말려서 이용하기도 한다.
다 말린 허브는 잘 밀봉하여 보관하는데 그 향미가 약 1년이 간다.

3. 기타
식초나 식물성기름, 버터, 특수한 민트나 로즈마리같은 경우에는 젤리의 형태로 이용되기도 한다.

 

후레쉬허브로 요리를 하려면 찬물에 잘 씻어서 페이퍼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잘드는 칼로 으깨지지 않도록 다져서 향이 날라가지 않도록 재빨리 조리한다.


감자샐러드나 샐러드 드레싱같은 차가운 음식에 허브를 넣은 경우에는 적어도 두시간안에 먹어야 그 향을 즐길수 있다.


대개의 경우 건조허브가 후레쉬허브보다 향이 강하므로 건조허브의 사용량은 후레쉬허브의 ⅓ - ½로 줄여서 사용하면 된다.



 

 

이용하는 방법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전통적으로는 특정식품과 짝지워서 의례적으로 이용되기도 했지만 -

예를 들면 바질과 토마토, 테라곤과 식초, 닭고기, 민트와 양고기 -

요새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용된다.

음식의 향을 내거나 가니쉬하는데 이용될 뿐만 허브향식초나 오일을 명절 선물로 이용하기도 한다.

 

 

허브(herb)이야기 - 허브가 뭐지?

 

향신채라고도 부르며 넒은 의미로는 향을 지닌 야채를 말한다.

즉, 초본성 식물로서 생약 또는 요리에서의 이용을 목적으로 재배된 전체식물 또는 그 식물의 일부라고 정의한다.

허브는 음식에 훌륭한 풍미를 제공해준다.


푸른 잎의 식물'이라는 뜻으로 식물의 이미지를 말하는 라틴어의 Herba에서 유래한 말..

고대에는 향과 약초라는 뜻으로 사용했으며 BC 4세기경 그리스학자인 데오트라스토스에 의해 처음으로 허브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향신채라고도 부르며 넒은 의미로는 향을 지닌 야채를 말한다.

즉, 초본성 식물로서 생약 또는 요리에서의 이용을 목적으로 재배된 전체식물 또는 그 식물의 일부라고 정의한다.

허브는 음식에 훌륭한 풍미를 제공해준다.



※ 스파이스(Spice)
라틴어로 땅의 과실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말로 허브보다 폭넓은 의미로 통용된다.

향이나 맛을 내는 것 이외에 색을 내는 고추나 샤프란등의 식물도 스파이스에 포함된다.


고대

향료나 훈연의 유적 등을 통해 향채를 치료를 위한 약초, 향초로 이용했다.


중세

그리스인에 의해 상품화되어 동양의 허브가 실크로드를 따라 유럽전역에 전파되었고 AD. 14 - 15 세기 전성기를 이루어 영국의 허브가든이 유명하다.


근대

인도가 원산지인 후추가 널리 전파되어 이용되었다.


현대

18세기 산업혁명이후 경시되었던 허브는 20세기 후반이후 다시 부활하여 고대로부터 전승되어 온 치료를 위한 약초의 역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조절기능제로서 새로이 인식되고 있어 다양하게 이용된다.






'약차.약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형에맞는차  (0) 2008.02.08
한방차  (0) 2008.02.08
약차  (0) 2008.02.08
차의종류  (0) 2008.02.08
갈근차  (0) 2008.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