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압.수지,맛사지

감기예방/코 지압법

영지니 2008. 2. 22. 21:43
 

감기 예방 지압법

감기란 반드시 겨울철에만 걸리는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봄철이나 가을철, 심지어는 한여름에도 걸릴 수 있는 것이 감기다.

겨울에는 난방, 여름에는 냉방, 이렇게 자연의 순리에 맞지 않는 현대 도시 생활에서는 신체의 저항력이 약회되게 마련이다.

사시사철 감기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다음과 같은 지압점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감기로 열이 높을때는 지압을 피하고 열은 내린 후에 하는 것이 좋다.
완골-좌우 귀 뒤쪽에 불룩 솟은 뼈 뒤의 우묵한곳. 누르면 아프다(담).
풍지-아문혈과 완골혈의 중간 우묵한 곳(담).
천주-아문혈 좌우로 3센티. 목을 앞뒤로 운동할 때 움직이는 목줄기 근육의 바깥쪽 언저리(방광).

※ 완골, 풍지, 천주혈은 뇌신경계 질환에 잘듣는 지압점으로 두통, 노이로제, 불면증, 혈압항진, 귀울림, 안면신경마비 등에 효과가 있다.

풍문- 제2흉추 밑에서 좌우로 3센티되는 곳, 감기의 특효혈로써 감기로 인한 인후염, 기관지염, 코감기, 기침, 어깨 아픈 데도 잘 듣는다(방광).
이상 지압점을 좌우 동시에3초내지 5초 도안 세번씩 지긋이 기분이 좋을 정도로 누른다.


코 지압법.

1. 부비강을 가볍게 3초 누르고 2초 쉽니다. 막힌 콧구멈을 위로 하고 3 - 5분 지압하면 막힌 콧구멍은 뚫리지만, 콧물이 밑으로 내려가므로 아래 쪽 콧구멍이 막히게 되며, 다시 반대로 합니다. 4 - 5일이 되면 피딱지가 떨어져 나오는데, 축농증, 비염, 코감기는 낫기는 하지만 재발하므로 계속하여 주어야 합니다.

2. 손을 비비어 따뜻하게 한 다음 엄지나 검지로 얼굴과 코 사이를 상하로 이마 밑에서 코끝까지 문질러 줍니다. 18번

3.영향혈 : 콧망울과 얼굴 사이에 있음. 3초 누르고 2초 쉼. 9번나. 콧구멍 세척법물이나 소금물로 코를 씻어 준다.한 쪽을 막고 빨대로 빨아드려 입으로 내 뱉는다. 코골이도 약해지지만 완전히 치유되지 않읍니다. 술과 담배와 관계없이 알레르기성 비염,축농증, 비염이 낫습니다.


치유법

가. 코 지압법.

1. 부비강을 가볍게 3초 누르고 2초 쉽니다. 코가 막힌 부분을 위로 하고 3-5분하면 막힌 부분이 뚫리면서, 아래로 코가 내려가서 아래 코가 막히게 되고, 그러면 다시 반대로 합니다. 4-5일이 되면 피딱지가 떨어져 나오는 데, 축농증, 비염, 코감기는 완전히 낫습니다.

2. 손을 비비어 따뜻하게 한 다음 가운데 손가락으로 얼굴과 코 사이를 18번 상하로 이마 밑에서 코끝까지 문질러 줍니다.(영향혈)


나. 코 구멍 세척법

물이나 소금물로 코를 씻어 준다. 한 쪽을 막고 빨대로 빨아드려 입으로 내 뱉는다. 체질 개선이 될 때가지 계속하셔야 합니다. 술과 담배와 관계없이 알레르기성 비염,축농증은 다 낫습니다.

차 - 보리차

알레르기성 비염(일지도 모름) - 생강차 


집에서 할 수 있는 비염 치료법

* 무 = 맵지 않은 무를 갈아 즙을 낸 다음 면봉에 적셔 하루에 두, 세번 코안에 바르면 막혔던 코가 뚫린다.

* 모란 뿌리껍질(목단피) = 한 번에 5~6g을 물에 달여 하루에 한 번씩 10일 동안 자기전 에 먹는다. 알레르기성으로 자주 오는 비염에 효과가 있다.

* 도꼬마리 열매(창이자) = 가루를 내 95% 알콜에 12일 동안 담가뒀다가 가라 앉은 부분을 추출, 햇빛에 말린 다음 꿀로 반죽해 0.5g 정도의 알약으로 만들어 한번에 두 알씩 하루 세 번 2주 동안 먹는다. 코 안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좋다.

*석창포, 주엄나무가시(조각자) = 동일한 양으로 가루를 낸 다음 천에 4g정도 싸서 콧구멍에 넣고 40분~1시간 정도 반듯하게 눕는다. 막힌 코를 열리게 하는 작용이 있다.

출처 : 블로그 집필 - 153 한의원 한형희의 약초이야기


알레르기성 비염의 물리요법 | 비염클리닉

*약탕 목욕: 찬 기운으로 인해 생긴 비염에는 진피나 당귀 천궁 등 따뜻한 성질의 입욕제를 사용해 몸 안의 찬 기운도 없어지고 감기도 예방이 됩니다.

*지압법: 코막힘이 심할 때는 코 가장자리의 양쪽과 양미간 사이(인당혈)를 지압하면 효과적입니다. 인당혈은 손가락이나 둘째손가락으로 아픈 감을 느끼도록 올려 누릅니다.

*찜질법: 재채기를 갈아 앉히려면 섭씨 45도쯤 되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코를 덮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코막힘도 개선됩니다.

*족탕법: 특히 겨울에 발이 찬 사람은 발을 따끈한 물에 15분 정도 담그면 그 즉석 에서 코가 뻥- 뚫리는 경우가 많으며 그 다음 아침까지도 코가 시원하다.

*소금물 코 세척법: 만성 비염일 때는 소금물에 코를 씻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의 소금물을 만들어 그 물을 코로 들여 마셔 씻어주는데, 한쪽 콧구멍을 막고 다른 쪽 코에 소금물을 대고 들여 마시는 식으로 번갈아 가며 실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콧물이 마구 나오며 시원해지는데, 아침저녁 하루 2회씩 4-5일 씻어주고 하루 이틀은 쉬고, 이렇게 반복적으로 2주정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급성비염이나 감기일 때 소금물이 오히려 자극을 주어 좋지않습니다. 그냥 물로 씻어 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 물구나무서기 운동 : 하루 2-3분씩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코의 혈액순환이 좋아져 비염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도 가끔씩 콧속을 소금물로 씻고,물구나무서기 운동을 하면 감기와 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자연 코막힘 제거제 : 코가 막힐 때는 무 즙을 이용해 봅시다. 무즙은 살균작용이 있어서 코감기를 비롯한 상기도 염증, 비염 등으로 인한 코막힘을 푸는 데 효과적입니다.

맵지 않은 무를 강판에 갈아서 즙만 짜내어 짠 다음 면봉에 적셔 콧구멍 안에 넣고 이곳 저곳에 잘 바르도록 합니다. 좀 쓰리긴 하지만 코가 잘 뚫립니다.

그러나 코의 위쪽 깊은 곳에 넣으면 재채기가 나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무 즙 대신 연근 즙을 써도 되고, 복숭아 잎사귀를 찧어 그 즙을 면봉에 묻혀 조금씩 코 속에 넣어줘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