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환절기 라 부쩍 감기 가 심해졌죠? 저희집에서도 아이들이 피곤해서인지... 전에도 몇번 해 주었더니 많은 차도 를 보여 배꿀찜 을 하였습니다. 많이들 해 보셨을거예요..전 주로 한 겨울 에 많이 하는편인데...
재료: 배 1개.꿀 약간(흑설탕) 대추 3개. 도라지 약간
만드는 방법
먼저 배 는 깨끗히 씻어 꼭지 부분 을 조금 잘라(1/8정도) 껍질 안쪽 2cm 정도 남기고 속을 파내어 둥근 집을 만들어주구요. 파낸 속 은 강판 에 갈아 배즙 을 만들어 분량 의 꿀과 잘 섞어서
대추. 도라지 를 같이 넣고 배가 넉넉히 들어갈 만한 그릇에 담아 배 뚜껑과 찜솥 의 뚜껑을 덮고 찜통에서 센불 10분→중불 40 분 푹 쪄서 중탕 을 합니다. (시간에 중심 을 두지 마시고 배 가 무른 상태 를 보아서 하셔요) 햇배 와 묵은배 를 택한다면 묵은배가 더 좋겠죠. 추석전 의 배 는 수분 은 많으나 육질이 너무 물러 금새 퍼지고 깊은맛이 덜 합니다..그저 후식용으로는 수분이 많은 배 가 좋겠지만요. 꿀찜을 하실때는 추석후 에 수확 을 한 묵은배 가 훨씬 좋습니다.
배의 육즙과 도라지, 대추, 꿀이 합쳐져서 맛도 달거니와 목감기.기관지,천식에 더 없이 좋습니다.
하는 방법도 간단 하고 몸에도 좋으니 한번 해보셔요..
배 는 성질 이 차서 아랫배 가 안좋은분들은 드시면 금새 설사 가 나고 ..좀 그렇죠? 이때는 배잎 을 같이 넣고 찜을 하시든..또 달이시면 이 증상 이 없어집니다.
도라지 는 사포닌 과 이눌린 성분 을 함유 하고 있어 기침, 가래 에 좋다는건...다 아시죠? 목의 염증 도 낫게 해주구요..
꿀 은 2세이하 아이들에게는 좋지 않다합니다..
참고 하셔요~
또하나..꿀 알레르기 가 있는 분들은 꿀 대신 흑설탕 을 넣으셔요..
Tip: 초기감기 에는 같은 방법 으로 배 속에다 콩나물, 생강, 대추,도라지,꿀 을 같이 넣고 찜을 하시면 웬만한 감기 는 다 났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