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인테리어

복을 부르는 거실 인테리어!

영지니 2008. 6. 30. 19:36

 

 

 

    복을 부르는 거실 인테리어!

 
 
온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낸는 공간인 거실. 행운을 기원하는 거실을 위한 인테리어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예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풍수지리를 아주 소중하게 생각한 민족입니다. 집을 지을 때도 묘자리를 선택할 때도 집에 물건을 하나 두는 데도 기를 생각해서 두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젊은 세대들은 그런 풍수지리를 그리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풍수지리를 따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저 집에 햇볕 잘 들고 밝은 집이면 하는 그 정도입니다.

풍수란 집안 주의 환경을 잘 정리하여 행운을 부른다는 학문입니다. 최근 인테리어에도 기(氣)의 개념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다고 하지만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바라는 마음을 가지며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많이 힘들고 사회적으로 어려운 요즘 많은 관심을 갖는 복을 부르는 인테리어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특히 거실은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 공간입니다. 또한 집에서 가장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좋은 일을 부르는 거실 인테리어에 대해 살펴볼께요.

* 거실의 위치

좋은 기를 부르는 거실의 위치는 현관문과 정면으로 마주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첫 번째 원칙입니다. 거실은 현관과 등지고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거실에 두는 소파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주인이나 손님이 모두 현관을 등지고 않도록 소파를 두는 것이 좋은 위치라고 합니다. 소파끼리 마주보게 두면 기가 서로 충돌하니 피하는 것이 좋고 ‘ㄱ’자나 ‘ㄴ’자로 놓는 것이 좋으며 동쪽이나 남쪽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소파는 햇볕이 잘 들게 창을 막지 않게 배치를 합니다.



[붉은색 꽃무늬 쿠션은 활력을 불어 넣어줍니다.]

 

소파는 천으로 된 것을 선택하고 소파에 두는 쿠션은 붉은 색 꽃무늬가 좋습니다. 이 붉은색 꽃무늬의 쿠션은 가족에게 활력을 주고 저축하는 습관을 강화시킵니다.
또한 소파 등받이가 너무 높으면 기를 막고 소파의 디자인이 너무 복잡한 것 보다는 심플하고 단색인 것이 좋습니다. 만약 채광이 좋지 않은 경우 목재 가구나 풍경화를 걸어 부족한 양의 기운을 보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소파 옆에는 키가 큰 스탠드를 두면 가족의 불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거실의 인테리어

거실에 두는 물건이나 각종 소품을 잘 이용해서 나쁜 기운을 막고 좋은 기운이 흐르게 할 수 있습니다. 거실에 두는 전자제품이나 화분, 액자 등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1. 전자제품

TV나 오디오를 서쪽에 두면 좋지 않습니다. 서쪽에 두는 경우 아이들이 공부를 등한시 하고 집의 기운이 텔레비젼에 쏠려 좋지 않습니다. 전화기나 팩스를 동쪽에 높으면 아이들이 성적이 오르고 남편이 승진하는 좋은 소식을 있습니다. 흉한 기운을 가지는 전자제품의 전자파를 줄이기 위해서는 필요한 가전제품만 두고 가전제품 주위에는 많은 물건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기줄은 잘 보이지 않게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제품은 기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전자제품 옆에 관엽식물을 두어 기를 잘 흐르게 하면 좋습니다.

2. 화분

화분은 창가나 소파 옆에 관엽식물을 놓으면 좋은 기를 흐르게 합니다. 조화보다 살아있는 꽃이나 작은 화분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벽에 많이 걸어두는 드라이 플라워나 시든 꽃은 집안의 좋은 기를 없애기 때문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거울, 액자

방향과 상관없이 거울을 두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거실의 모습을 모두 비추는 전신거울 같은 경우 가족간 사이를 좋지 않게 하므로 무조건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가훈이 크게 적힌 액자를 중앙에 걸기보다는 좋은 풍경화를 걸어두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4. 기타

수족관은 공기를 정화시키고 돈을 부르는 인테리어 소품입니다. 하지만 남녀교제에는 방해가 되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거실에 흔히 두는 신문이나 잡지는 어지럽게 두면 가족간에 트러블을 생기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나무 소재의 잡지꽂이에 잘 정리 정돈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날짜가 지난 오래된 묵은 신문은 바로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대로 두면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신문, 잡지들을 정리해두는 것도 잊지마세요!]


이렇게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거실에 두는 여러 가지 물건들이나 두는 방향에 따라서 좋은 기운과 나쁜 기운이 흐른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좋은 위치에 좋은 기운이 우리 집안에 흐르도록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우리 가족의 건강과 화목할 수 있는 좋은 기운이 흐르는 거실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봄이라 대청소나 가구배치를 생각하고 있는 우리 주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