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와효능

무화과 열매

영지니 2008. 2. 14. 22:24

 

 

 무화과 특성

지중해 연안 소아시아(터키) 지방이 원산지로 뽕나무과에 속하며 과육은 꽃받기와 씨방이 발달하여 된것으로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은 알카리성 영양과일이다.


무화과는 아열대성 반교목성 낙엽성 과수로서 우리나라의 최남단인 영암군 삼호면과 인근지역에서 집단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영암군 삼호면에서는 초대 농협 조합장 故 박부길씨의 주도하에 재배 과수로서 기술을 정립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는 무공해 과일이며 옛날부터 민간의료약으로서 성경이나 동의보감에서도 아주 소중히 여겨왔다.

효용은 혈압강화, 건위, 자양, 변비, 간장염, 암, 부인병 활력회복등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본초강목(명)"골장의 작용을 원할하게 하여 주고 설사를 멈추고 인후통을 낫게 한다"고 그 효능이 기재되어 있다.


진남본초(명)"일명 명목과라고 하여 오서에는 과피의 유즙으로 자주 씻어주면 좋으며, 맛은 인후를 유화하게 해 줘서 뇌흉을 열고, 간에 들어가서 혈맥의 흐름을 좋게하고 눈을 맑게 해준다"고 그 효능이 기재되어 있다.


일반적인 효능은 위장약으로서의 작용, 설사나 치질의 치료, 지인후통, 소염작용, 소중작용, 소화촉진등이 있으며, 그밖에 구충약과 황달에 쓰인다.


동물의 실험으로는 미성열의 과일에서 함유되어 있는 유즙은 유암이나 백혈병, 임퍼육종에 유효했다는 보고가 있다.

무화과는 병충해에 강하며 어린 새순도 깨끗하게 자라며, 농약을 하지 않고 공해 없는 자연속에서 자라는 자연건강식품이다.


신경통과 류머티스는 무화과잎 10매와 마늘 한통을 섞어 솥에 넣고 끓인 다음 이물에 환부를 넣고 견딜만한 정도로 식혀서 환부를 약 20분동안 담구어 찜질하며, 무좀 및 사마귀 제거에는 나무가지나 잎에서 생즙을 내어 바르면 낫는다.

 

 

'열매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세미  (0) 2008.02.14
석류  (0) 2008.02.14
필리핀의 입맛 당기는 열대과일  (0) 2008.02.14
블루베리 [blueberry]   (0) 2008.02.14
행인(살구씨)   (0) 2008.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