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체조

위장이 좋아지는 기체조

영지니 2007. 3. 26. 21:57

 

 

위장이 좋아지는 기체조 


■ 건강 효과
비·위 경락을 강화하여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무릎, 허벅지, 입, 복부 좋아짐.

■ 미용 효과
얼굴색이 뽀얗게 변하고, 가슴에 볼륨이 오르면서 가슴선이 예뻐진다.

■ 특히 필요한 분
체질적으로 비위장이 약한 사람 - 얼굴빛이 노랗고 무릎 관절이 약한 경우가 많다.

위장강화운동(각각 10회 이상)

동작 : 두 손을 단전에 모은 상태에서 한 손은 머리 위로 올리며 하늘을 밀 듯이 하고, 다른 한 손은 바닥을 향하며 땅을 밀 듯이 한다. 손을 바꾸며 각각 10회 정도 한다.
효과 : 비, 위 경락을 강화하여 위장이 튼튼해진다. 



앉았다 일어서기(20회 이상)

동작 : 양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선 자세에서 그대로 앉았다 일어서기를 30회 반복하는데, 때 뒤꿈치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효과 : 이 운동을 할 때 발끝을 바깥쪽으로 향하면 살이 찌며, 안쪽으로 향하면 살이 빠진다. 



발끝 부딪히기(100회 이상)

동작 : 앉은 자세에서 양 발을 앞으로 쭉 뻗고 양 손바닥은 뒤로 바닥을 짚는다.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끝을 서로 부딪힌다.  이 때 반드시 무릎은 굽히지 말고 쭉 편 상태에서 해야 한다.

효과 : 하체의 기혈 순환을 돕는다. 상기된 기운을 내려서 두통을 해소한다.




들숨 때는 내밀고, 날숨 때는 꺼뜨리기를 정확하고 강하게 한다.
효과 : 딱딱하게 굳은 장을 풀어준다. 호흡수련 전에 해주면 단전호흡이 잘 된다.



위장강화운동(각각 10회 이상)

내장 축기(150회 이상)
동작 : 와공 자세에서 숨을 들이쉬면서 배를 최대한 부풀려 멈춘 상태에서 배 전체를
위아래로 떨어준다. 50회씩 나누어 3회 정도 해준다.
효과 :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서서 생활함으로 생기는 장의 기능장애를 해소한다.
변비해소, 숙변 제거, 소화기능이 향상된다.



배복운동(척추교정운동, 5~10분 정도)

동작 : 무릎을 꿇고 양 무릎을 어깨넓이로 벌린다. 
엄지발가락을 괴어 앉은 상태에서 곧은 나무처럼 왼쪽 오른쪽으로 흔들면서 배를 내밀었다 넣었다 한다. 1분에 50회 정도 빠른 속도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효과 : 척추를 흔들면 척추 좌우 근육에 장력이생기면서 척추가 바르게 펴진다.
 
 
 
 


출처 : 풀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