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학명 : Lycium chinense MILL.(가지과)
영명 : Chinese matrimony vine
생약명 : 구기자(열매), 구기엽(잎), 지골피(뿌리껍질)
토양환경
배수가 양호한 곳
유효토심 30㎝이상이며 양토, 식양토가 좋음
경사도가 7~15%의 선상지, 산록경사지가 재배적지임
재배법
종묘 번식
번 식 : 삽목(주로사용), 실생법, 휘묻이법, 포기나누기, 녹지삽
채종방법 : 구기자는 영양번식을 주로하나 당년생부터 열매에서 채종을 할 수 있다.
육종근준비와 재식방법
재배양식
노지재배 : 재식당년에는 3월~4월경 삽수로 삽식하여 8~10월 수확한다.
비가림재배 : 노지재배와 비슥하나 생육 및 개화 결실이 노지재배보다는 약간 빨라진다.
수목형재배 : 줄기를 수목화하면 무지주로 수확작업이 편리하다.
삽수관리
삽수의 준비 : 구기자 줄기는 전년 가을철까지 열매를 수확한 후 월동시키고 이듬해 봄 2월경에 줄기를 제거하므로 이때 삽수 준비를 하여야 한다.
삽수는 되도록 원줄기를 택하고 직경은 0.7㎜이상인 줄기를 15㎝정도로 자른 후 끝을 뾰족하게 하여 50개 정도의 다발로 묶어 땅에 2/3 정도 묻어 보관하다.
10a당 삽수의 소요량은 2,200~2,500개 정도이다.
아주심기
묘가리기 : 정식시기가 되면 삽수의 눈에서 새순이 자라게 되는데 발근되기 전에 생육이 좋은 것을 택하여 삽식한다.
정식시기 : 정식(삽식)은 3월 초순~4월 중순이나 빨리 삽식하는 것이 좋다.
재식거리 : 노지재배의 재식거리는 120㎝×40㎝으로 하며, 비가림재배는 120㎝×50~60㎝가 적당하다.
정식방법 : 삽식은 재식 초년도에는 배색비닐피복을 한 후 45°각도로 비스듬히 꽂고 흙이 건조하면 관주를 한다.
삽식한 후 비닐피복이 바람에 날려 새순이 꺽이는 일이 있으므로 삽수를 꽂은 구멍을 흙으로 메워 준다.
솎음작업 : 재식당년은 솎음작업이 필요치 않으나 2년째부터는 줄기본수 3~5개 정도로 솎음작업을 하여야한다.
적심작업
1차 적심작업 : 구기순이 20~30㎝정도 자라면 순끝을 1~2㎝정도를 잘라준다.
2차 적심작업 : 1차 측지가 20~30㎝정도 자라면 순끝을 1~2㎝정도를 잘라준다.
3차 적심작업 : 품종에 따라 3, 4, 5차 적심을 하게 되는데 방법은 2차 적심 방법과 같다.
지주세우기 및 유인
지주는 약 5m 간격으로 폭을 20㎝로 한 후 단단한 지주를 양쪽에 2개씩 세우고 끈으로 유인을 하여 늘어짐을 방지한다.
거름주기
질소질 비료를 과다시용하면 줄기와 잎만 무성하여 꽃눈의 형성이 나빠진다.
기비를 60%로 시용하고 추비는 6월 중순, 8월 중순경 20%씩 2회 시용한다.
제초
골사이 제초는 파라고액제 약제 50㎖를 물 20ℓ에 타서 처리하면 된다.
약제 살포시 작물에 피해가 없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주요관리:새순이 적심시기를 잘 맞추어야 하고 과다시비는 경제적인 낭비가 될 수 있다.
병해충 방제
병해 : 탄저병, 역병, 흰가루병, 점무늬병
충해 : 구기자 혹응애, 복숭아혹진딧물, 열점박이잎벌레, 이십팔점박이 무당벌레, 노랑총채벌레
재해방지
습해 : 배수가 불량하면 뿌리 발육이 좋지 못하므로 습해의 피해가 나며, 논 재배시는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고온해 : 비가림재배시 하우스의 내부온도가 고온으로 오르지 않도록 측창및 천창을 개폐하여야 결실율이 떨어지지 않는다.
재배상 유의점
초기적심을 짧게 하여야 하며 다분지성이므로 재식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다.
탄저병저항성은 증강정도로 적기에 방제하여야 하고 혹응애에 강하나 무방제시 미약하게 발생한다.
질소비료 과용시 병해충 발생과 과번무로 착과수가 감소하므로 균형시비및 후기 추비 시용
비가림 재비시는 적응품종 및 환경조건을 갖춘 후 재배하여야 한다.
자가불화합성이 있어 혼식하여야 한다.
수확시기
구기자는 7월 하순부터 익기 시작하므로 수시로 수확하여 건조한다.
잎의 수확 : 5~6월경 1회 수확 후 일반재배로 전환한다.
지골피의 수확 : 품종갱신시 나오는 뿌리를 수거하여 깨끗이 세척한 후 박피한다.
건조방법
구기자의 건조는 열풍건조기를 사용하여 50℃에서 2시간, 60℃에서 24시간을 건조하여야 품질이 좋아진다.
이용법
열매 :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성숙한 것을 채취하여 과병을 따내고 과피에 주름이 잡힐 때 까지 음지에서 말리고 또다시 외피가 단단해지고 과육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햇볕에 말린다.
하루 6~12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바짝 졸여서 고로 만들거나 혹은 술에 담가서 복용하면 간과 신장의 기능을 복돋우며 눈을 밝게 한다.
잎 : 봄과 여름에 구기자나무의 부드러운 줄기와 잎을 채취하여 쓴다.
신선한 생잎을 60~24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끓이거나 짓찧은 즙을 내어 복용하면, 눈을 밝게하고, 몸을 보한다.
뿌리껍질 : 입춘이나 입추가 지난 후 채취하여 흙을 씻어내고 뿌리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려 썰어서 사용한다.
하루 9~15g을 달여서 복용하면,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더위나 추위를 잘 견디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