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수삼을 증숙 또는 기타방법으로 익혀 만든것을 말하며 천삼,지삼,양삼,절삼,미삼으로 구분한다.
천삼
홍삼중 품질이 가장 양호한 특산품으로 내용조직이 치밀하고 외형이 가장 좋은 것
지삼
천삼 다음의 등급으로 양호품이며 내용조직과 외형면에서 천삼에 비해 약간 미약한 것
양삼
지삼 다음의 등급으로 양호이며 내용조직과 외형면에서 지삼에 비해 약간 미약한 것
절삼
양삼 다음의 등급으로 동체를 이등분하여 포장한다
미삼
홍삼 동체 이외에 대미,중미,세미등으로 구분 선별한 양질의 것
수삼
말리지 않은 인삼을 수삼이라고 하며 약효가 순수하게 보존되어 인기가 높은 상품이다.
그러나 수삼은 약70%의 수분이 있어 오래 저장하기가 어려워 가공하여 사용한다.
태극삼
과거 홍삼의 개인 제조가 금지되었을때 수삼을 열탕에 삶아 말려 홍삼과 백삼의 중간 상태의 인삼을 말한다.
백삼
수삼을 익히지 않고 말린 것을 말하며직삼, 반곡삼, 곡삼, 미삼, 생견삼, 춘미, 파삼, 피부백삼으로 구분한다.
직삼,
체형이 직립향태를 나타내도록 제조 한것을 말한다.
곡삼,
백제시대에 유래되어 금산지방에서 생산된 모양이 작고 육질이 단단하고 약미가 강하며 저장과 운반이 편리 하도록 둥그렇게 동체의 일부와 각부의 전체를 구부려서 말아올린 인삼이다.
반곡삼
동체는 직립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나 각부의 일부를 구부려서 제조한것을 말한다.
미삼
수삼상태의 미삼과 백삼제조과정중에 생성되는 미삼을 건조한 것이며 크기에 따라 대미,중미,세미로 구분한다.
생건삼
표피및 뇌두가 부착되어 있는 수삼을 원료로하여 제조된 것을 말한다.
춘미
묘삼을 건조하여 제조한것을 말한다.
파삼
인삼의 형태를 갗추지 못하였거나 피해정도가 동체 표면적의 2/3 이상인 피해삼으로 제조한것을 말한다.
피부백삼
직삼의 가공방법과 대체로 유사하나 표피가 붙어 있는 인삼을 말한다.
당삼
당삼은 수삼 또는 백삼을 당액 및 봉밀에 침적한 뒤 건조한 제품으로서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