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마늘을 이용한 민간요법

영지니 2008. 6. 8. 16:26
 

<마늘을 이용한 민간요법>

 

피로와 감기로 편도가 부었을 때 : 마늘 1~2쪽을 강판에 갈아 거즈에 걸러 즙을 낸다.

물 1잔(250ml)에 마늘 즙 3방울을 떨어뜨려 목 깊숙이 닿도록 가글한다.

 

열이 나는 감기에 : 마늘 5쪽과 생강 1개를 얇게 썰어서 2~3잔의 물을 붓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 마신다.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 마늘 1쪽을 삶아 찧은 것을 달걀 1개와 섞어서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한번에 먹는다. 삶은 마늘을 꿀이나 물엿에 찍어 아침저녁으로 먹어도 좋다.

 

충치와 풍치로 통증이 심할 때 : 마늘 1쪽을 불에 구워 아픈 이가 있는 쪽에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토혈이 있거나 코피가 날 때 : 마늘을 껍질째 찧어 거즈나 부드러운 천으로 싸서 발바닥 가운데에 붙인다.

 

간이 좋지 않을 때 : 구운 마늘을 하루에 2~3번, 한번에 15~20쪽씩 10일 이상 아침저녁으로 먹는다.

 

만성 소화불량과 복통에 : 마늘 500g을 찧은 것에 설탕 200g을 뿌리고 마늘이 반쯤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약한 불에서 끓인다.

마늘이 완전히 익으면 병에 담아 밀봉해두고 하루 3번씩 끼니 뒤에 먹는다. 이유 없이 배가 살살 아플 때도 효과가 있다.

 

위염이 있을 때 : 마늘 1쪽을 구워 꿀에 찍어서 아침저녁으로 씹어 먹는다.

 

고혈압이 있을 때 : 구운 마늘을 한번에 15~20개씩 아침저녁으로 꾸준히 먹는다.

 

저혈압일 때 : 마늘 6~7쪽을 갈아 볶은 뒤 검은깨 한 홉과 꿀 180ml를 섞는다. 이것을 유리병에 담아 밀봉하여 1개월 정도 서늘한 곳에 둔다. 한 달 뒤에 팥알 크기의 환을 만들어 하루에 2번, 한 번에 1알씩 따뜻한 물 1잔과 함께 먹는다.

 

냉증일 때 : 마늘 500g을 병에 담고 마늘이 잠길 만큼 꿀을 부어 서늘한 곳에 6개월간 저장해둔다. 6개월 뒤에 하루 1~2쪽씩 꾸준히 먹는다.

 

피부 질환이나 트러블이 있을 때 : 생마늘 1~2쪽을 갈아 물 1잔에 타서 매일 저녁 한 잔씩 마신다.

 

신경통이나 근육통이 있을 때 : 마늘 1~2쪽과 생강 작은 조각 1개를 강판에 갈아 밀가루 100g과 섞은 뒤, 여기에 물을 적당히 부어 진흙 정도의 농도가 되도록 갠다. 진득하게 개어지면 거즈에 발라 환부에 붙인다. 20~30분 뒤에 환부가 붉어지면 거즈를 떼고 씻어낸다. 통증이 완화된다.

 

만성 어깨결림이 있을 때 : 마늘 3쪽을 찧어 밀가루 100g과 섞은 뒤 물을 적당히 부어 진흙 정도의 농도가 되도록 반죽한다. 이것을 거즈에 발라 매일 마늘이 마를 때까지 30분씩 1주일간 어깨에 붙인다.

 

무좀이나 치질이 있을 때 :
마늘 1~2쪽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다음, 부드러운 헝겊이나 거즈에 적셔서 환부에 붙인다.
1시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하루에 한 번씩 한 달 정도 계속한다.

 

 

플러스 정보         

                                                          

마늘 효과적으로 먹는 요령

마늘은 몸에 더할 나위 없이 이롭지만, 마늘의 매운맛은 자칫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

몸에 좋은 마늘을 더욱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매일 적당한 양을 먹는다

마늘은 치료보다 몸의 기능을 도와 건강을 지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

마늘은 매일 꾸준히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어른의 권장 섭취량은 한번에 2~3쪽 정도로 이것보다 많이 먹으면 도리어 위가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몸 상태에 따라 먹는 양과 방법을 조절한다

위가 약한 사람이 공복에 마늘을 먹으면 자칫 마늘의 자극 때문에 설사나 속쓰림, 위경련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어느 정도 위를 채워 자극이 덜 하도록 먹는 것이 현명하다.

생마늘이 먹기 힘들다면 구운 마늘로 대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리에 이용한다

마늘은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어린아이나 입맛이 예민한 사람들에겐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는 냄새와 맛을 지울 수 있도록 요리에 이용하면 좋다.

삶는 요리보다는 뜨거운 불에 볶거나 굽는 요리가 좋다.

보관에 신경 쓰면 오래 먹을 수 있다

마늘을 뜨거운 물에 살짝 익혀 냉장고에 넣어두면 1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이렇게 보관하면 영양소 파괴도 적다.

 

 출처:mysh251님블로그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종의 민간요법  (0) 2008.06.08
각종 민간 요법  (0) 2008.06.08
참숯의 신비  (0) 2008.06.07
아토피 민간요법 모음   (0) 2008.06.07
최상의 해독제이며 영양식품 - 명태  (0) 2008.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