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죽염 >
1. 죽염은
인산 김일훈 선생이 일제 시대에 고통받는 한민족의 아픔을 덜어주기 위하여 발명하여 널리 보급시킨 이후
1986년 <신약 designtimesp=29451>(神藥) 책에 써서 만천하에 공개한 뒤 모든 죽염업자들이 <신약
designtimesp=29452> 책을 근거로 죽염을 제조 판매하게 되어 세상에 유행한 것입니다. 죽염은 소금의 효능을 한 차원 승화시켜
가치를 극대화시킨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죽염은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을 주어 근래에 한민족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산
선생 아들이 1986년 죽염 산업을 일으킨 뒤로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모방제조업자들이 민간요법이니 전통비법이니 거짓말로 유래를 설명하는 것은 다
날조한 황설로 발명자의 공로를 가로챈 부도덕 상혼의 극치일 뿐입니다. 동의보감이니 본초강목이니 두리뭉실 인용하고 당사자는 꿈에도 모를 진표율사니
고려시대 고승이니 스님들의 비전이니 하는데 그것은 속임수에 불과한 것으로 죽염에 관해 원리와 제조법 효능을 서술한 문헌은 인산 김일훈 선생의
저서 <신약 designtimesp=29453>이 유일합니다. 이제는 판촉을 위해 거짓말하지 말고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모든 업자들의 광고 효과로 전국에 죽염이라는 신물질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지만 거짓 유래설로 발명자인 선생의 이름은 안타깝게도 아는 이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발명자의 이름은 묻혀졌다 하더라도, 죽염이 근래에 유행된 뒤 뛰어난 피부, 위장, 혈압, 당뇨 등의 질병 치유 효과로 인해 국민의 애용을 받고 있고 최근 국내외의 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임상실험 등에 의해서도 그 새로운 효능이 속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2. 죽염의 재료와 제법
죽염은 서해안 천일염을, 지리산 왕대나무에
담고 황토로 입구를 봉한 뒤, 철통에 넣어 철성분이 함유되게 소나무 장작불로 굽습니다. 구워진 소금기둥을 잘게 분쇄하여 앞의 방법처럼 재차
굽는데 구워지는 횟수가 거듭될 수록 대나무의 죽력 성분이 소금속으로 스며들어 감로정(甘露精)의 단맛과 깊은 맛을 지니게
됩니다.
죽염은 매번 구울수록 그 색깔이 짙어지는데 9회를 굽고 9회째에는 1500도 이상으로 고열처리하여
구워낸 죽염은 부분적으로 청황적백흑 오색이 비칩니다. 특히 고열과 고압으로 잘 구워진 죽염은 자주빛을 띠게 되며 이와 같이 자주빛이 감도는
죽염을 자죽염이라 하여 최상품으로 칩니다.
3. 소금 과다섭취 문제와 죽염
현대의학에서는 "염분의 과다섭취가 건강을 해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학염이나 오염된 소금이 아닌 양질의 소금을 적량만큼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죽염은 문제가 될 수 있는 각종 유해성분을 특별한 과정과 불로서 제련하여 인체에 가장 이상적인 소금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죽염 활용법
죽염의 효능은 사리장의 효능과 일치한다. 간단히 말하면, 죽염의 약성에 서목태와 유황오리, 유근피와 밭마늘의 약성이 첨가, 합성 되면서 배가 된 것이 사리장이다.
사리장 대신 죽염을 쓸 경우 죽염 1티스푼을 식수나 생강 달인 물로 삼켜도 되고, 조금씩 침으로 녹여먹어도 된다.
밭마늘을 쪽으로 내어 껍질 째 후라이 팬에 기름없이 구운 다음 껍질을 벗겨 사리장이나 죽염에 찍어먹는다.
피부에는 죽염 분말을 그냥 뿌려도 되고 침으로 녹여 발라도 된다. 아니면 깨끗한 생수에 죽염 분말을 진하게 녹여 가제 수건으로 두 겹 거른 다음 죽염수로 쓴다.
눈병이 났을 경우 안약병에 죽염수나 사리장을 넣어 눈에 한방울 씩 떨어뜨린다.
비염이나 축농증인 경우 분무기로 코 속에 하루 2∼3 차례 뿜어주거나 밤에 잠잘 때 솜에 찍어 한쪽 콧구멍에 넣어 두고 아침에 빼 내고 다음날 밤에 다른쪽 콧구멍에 번갈아 끼워둔다. 아니면 숟가락에 죽염수나 사리장을 담아 콧구멍에 갖다대고 킁 하고 코로 들이마셔 죽염수가 코 속에 들어가게 한다.
기관지염에는 알맹이 죽염을 수시로 빨아먹으면 목의 염증이 낫는다.
잇몸 질환에는 손가락에 죽염을 찍어 잇몸부위에 자주 발라주거나, 칫솔에 죽염을 찍어 이를 닦아주면서 물로 헹궈내지 않고 삼킨다.
(출처 : '죽염의 제법과 활용법' - 네이버 지식iN)
백과사전 연관이미지
소금
죽염수를 만들어 두면 여러 가지로 활용도가 많아 매우 유용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깨끗한 생수에 죽염을 충분히 넣어 잘 저어서 하루 밤 정도 두면 생수에 죽염이 포화상태로 녹고 나머지는 아래로 가라앉아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맑은 물만 따라 커피 여과지에 걸러 유리병에 담아 보관했다가 필요시 이 포화 죽염수를 용도에 따라 적당히 희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눈병이나 충혈, 중이염, 비염, 무좀치료, 상처소독 등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 죽염요법에서 자세하게 다루어 집니다.
1. 위ㆍ장 세척법
죽염으로 질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사람은 우선 위장세척을 실행하여 속을 깨끗이 한 다음 죽염을 복용하거나 다른 약을 쓰면 효과가 크게 증진됩니다.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생수 1.5 ℓ(맥주컵 5컵 이상)에 죽염을 4티스푼 정도 타서 30분 이내에 마시거나, 죽염을 밥숟가락으로 한 숟가락 정도 입 속에 털어 넣고 생수 5컵 정도를 천천히 마시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면 빠른 사람은 5분 이내 늦어도 한 시간 이내 화장실에 가고 싶어 지는데, 변기에 앉으면 뱃속에 온갖 더러운 것들이 다 빠져 나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시원한 설사를 하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변기를 못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사람은 평소 싱겁게 먹어 왔거나 물을 제대로 먹어주질 않아 몸 안에 염성이나 수분이 부족하여 죽염수가 전부 흡수되어 버린 때문입니다. 이런 분은 며칠 생수와 죽염을 복용하여 염분을 보충해 준 뒤 위장 세척법을 시행하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식을 시행하여 장 속에 있는 숙변이 제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위장 세척은 매일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사람은 하루만 해도 되고, 질병이 있는 사람은 이 삼일 정도 해주면 돼요. 이후 한 달에 한두 번 정기적으로 실시해주면 신체의 기능이 매우 양호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평상시 음용법
물을 충분히 마시기 위한 방법으로 죽염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생수 2~3컵과 죽염1티스푼을 섞은 죽염수를 마십니다. 그리고 식사 전 후를 피해 수시로 물을 마셔 주세요. 일단 실행해 보시면 그 효과에 놀라시게 됩니다.
3. 세안법
세계의 미녀인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가 소금으로 세안(목욕)을 했다는 것은 아세요? 방법은 우선 화장기가 있으면 따뜻한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어 내시고, 죽염 한 티스푼 정도를 손에 넣고 비빈 후 눈에 들어가지 않게 얼굴을 마사지해 주세요. 마사지 후 찬물로 씻어주면 피부가 수축되어 더욱 좋습니다.
또 세안 후 얼굴의 물기를 닦지 않은 채 소금을 조금 손바닥으로 비벼 얼굴에 두드려 주며 물기를 말리고 그대로 자면 아침에 윤기가 나며 화장도 잘 받는다고 합니다.
팩을 할 경우는 죽염 2~3 스푼을 손에 넣고 물을 몇 방울 떨어뜨려 걸쭉하게 개서 눈 주위를 피해 얼굴에 바르고 5분 정도 그대로 두세요. 완전히 마르면 찬물을 적셔 가볍게 비벼 주면서 씻어 내면 됩니다.
4. 손 발 마사지법
먼저 손바닥을 따뜻한 물로 잘 씻은 후 소금 한 티스푼을 손바닥에 넣고 비벼 손과 발을 마사지 해 줍니다. 이때 뜨거운 물에 손이나 발을 담가서 혈관을 확장시킨 다음 마사지하면 더욱 좋죠. 무좀이 있거나 피로가 심하면 따뜻한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궈 줘도 효과 만점입니다.
5, 눈 씻는 법
피로가 쌓이면 눈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시력이 극히 떨어져 침침하게 되며 백내장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눈을 보호하기 위해 바로 바로 피로를 풀어 주어야 합니다.
세면기에 8할 정도의 깨끗한 물을 담으세요. 여기에 죽염을 한 티스푼 정도 타서 잘 섞은 후 충분히 녹인 다음, 얼굴을 담그고 눈을 깜박이면서 5~10회 정도 떴다 감았다 합니다.
평상시에 죽염수를 안약병에 넣어 가지고 다니면서 한 두 방울 떨어뜨려 주면 좋습니다.
이때 죽염수는 위의 포화 죽염수를 5배 희석 해서 사용하는데, 앞에서도 말했지만 일반 안약을 장기간 사용해서 생기는 부작용 같은 것은 절대 염려 마세요.
6. 양치법
잇몸이 약해지면 이가 흔들리고 음식을 잘 씹을 수 없게 되며, 또 염증으로 인해 구취가 심하고 피가 나오기도 하죠. 죽염을 이용해 잇몸 염증을 해결해 주고 이를 튼튼히 할 수 있습니다.
양치를 할 때 왼 손에 죽염을 한 티스푼 정도 부어놓고 치약 묻힌 칫솔로 찍어가며 양치를 하는게 요령인데, 이때 손가락으로 잇몸을 마사지 해 주면서 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가 부실하거나 잇몸이 약한 사람은 죽염 알갱이를 가지고 다니면서 입안에 물고 녹여 먹는 습관을 들이면 머지 않아 튼튼한 치아를 갖게 될 것입니다.
7. 머리 감는 법
죽염은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윤기 있게 가꾸어 줄 뿐 아니라 탈모증을 예방하고 비듬을 치료해주는 신통한 능력도 있습니다. 비누로 두피와 모발을 깨끗이 세척한 후 양손의 손가락 끝에 죽염을 묻혀 두피를 비비듯 1~2분간 마사지 하세요. 그리고 따뜻한 물로 헹구어 주면
됩니다. 또다른 방법은 머리를 감은 후 따뜻한 물에 죽염을 타서 마지막 헹구는 물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8. 전신 마사지법
죽염수 목욕은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해 줄 뿐 아니라 피부미용을 비롯한 혈액순환 장애로 오는 질병에 특히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전신을 따뜻한 물로 가볍게 샤워한 후 죽염을 비벼 전신을 마사지해 줍니다. 비만부위, 관절부위는 충분히 마사지하되 죽염을 걸쭉하게 개어 바르고 사우나에 들어가 땀을 빼 주면 더욱 좋습니다. 또 욕탕에 따뜻한 물을 받아 죽염을 타고 온몸을 담궈 줘도 좋은데, 혈액장애로 인한 질병은 물론 비만 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9. 다이어트법
마시는 방법과 마사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금은 몸을 단단하게 합니다. 동양의학에서는 모든 음식을 그 성질에 따라 음양으로 나누는데 양성식품은 속을 여물게 하고 조직을 단단하게 하는 성질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소금으로 죽염은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출처 : '죽염의 활용' - 네이버 지식iN)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요법에 필요한 약재들 (0) | 2008.06.07 |
---|---|
고백반 (0) | 2008.06.07 |
황토의 효능 (0) | 2008.06.07 |
약으로 쓰는풀 (0) | 2008.06.04 |
물의 품질에 대하여[論水品] (0) | 2008.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