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나무와효능

염부목(鹽膚木) 붉나무

영지니 2008. 7. 14. 18:19

 염부목(鹽膚木) 붉나무 효능

옻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 붉나무(오배자나무: Rhusjavanica Linne)의 뿌리와 잎이다.  
나무에 기생하는 벌레집을 오배자(五倍子)라고 한다.  

성미는 염부목은 시고 짜며 차다.  

오배자는 시고 평하다.  

효능은 염부목은 청열해독, 산어지혈한다.  

오배자는 지혈, 해독작용을 한다.  

뿌리는 감기로 인한 열을 내리고 장염, 치질 출혈에 효력이 있다.  

잎은 제독작용이 있으므로 뱀에 물린 데 붙인다.  

오배자는 수렴 작용이 강하여 폐 기능 허약으로 인한 만성해수를 그치게 하고 잘 치유되지 않는 이질, 탈항, 자한, 도한, 유정을 치료한다.  

지혈 작용은 대변 출혈, 코피, 자궁 출혈을 그치게 하고 외상 출혈. 종기, 피부염, 가려움증에도 효력을 나타낸다.  

약리작용에서 오배자의 'gallotammin' 성분은 수렴 작용이 있어서 피부 점막에 접촉되면 조직 단백이 응고되어 수렴 효과를 나타낸다.  

이질균, 녹농균 등에 항생물 작용이 있고 항생육작용이 있어서 정자를 감소시킨다.간 기능 보호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 보고에서 소화기도 출혈에 이 약물 15그램을 가자(訶子)와 배합하여 복용하자 유효한 반응을 보였고, 궤양성결장염, 방사성직장염, 유정, 폐결핵으로 인한 도한, 각혈, 이질, 자한, 당뇨병, 말기 분문암 및 식도암, 치질, 화상, 조루, 야제(夜啼), 소아설사, 가을철에 유행하는 장염 등에 치료효과를 보였다.
"

가을에 울긋불긋 온산천을 붉게 물들이는 붉나무가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대단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며 은은한 천연물감으로 염색하여 물들여 옷도 해입을 수 있는 귀중한 자산이다.

옻나무와 붉나무의 차이를 정확히 구별하여 옻이 오를까 겁부터 내지 말고 붉나무의 잎과 줄기, 열매에 열리는 천연소금, 잎에 생기는 벌레집 '오배자'를 잘 활용하도록 하자.

이 글로도 이해가 가지 않으면 약초연구가인 필자 및 약사모 회원들과 함께 기회가 되면 약초산행에 참여한다면 '실물교수법'을 통해서 정확히 분별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사진>약초연구가 전동명)    


                

 


'약나무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활 - 땅두릅  (0) 2008.07.14
딱총나무 - 접골목(接骨木)  (0) 2008.07.14
빼빼목 (신선목)   (0) 2008.07.14
사철나무   (0) 2008.07.14
영아자  (0) 2008.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