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나물 (수분초)
효능
돌나물, 돈나물, 수분초라고 부르며 들이나 언더의 바위틈 어느 곳에서든지 잘 자라며 번식력이 매우 좋다.
주로 잎을 먹는데 날로 먹는 것이 더욱 맛이 산뜻하고 영양 면에서도 우수하다.
식욕을 돋워주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
살균, 소염, 소종, 해독, 담즙 분비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급성기관지염 등 각종 감염성 염증을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간장 질환, 타박상, 어혈, 담이 결릴 때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이용방법
1. 달여 먹는다
돗나물 15g, 인진 15g, 차전자 20g, 통초 3g, 감초 3g, 울금 9g을 달여 마시면 급성 간염이나 간경변, 담석증이나 담낭염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2. 생잎 이용
타박상이나 볼거리에는 생잎을 그대로 찧어 붙인다.
감염되어 생긴 종양에도 돗나무을 6g 정도 찧어 붙이면 곪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미 곪은 상처에서 나쁜 독소를 빼낼 때도 쓴다. 급성 유선염에는 돗나물 120g을 찧어 대황과 황금 가루 각각 15g씩과 배합하여 기름에 갠 다음 환부에 붙여두면 증세가 좋아진다.
3. 생즙
각종 간장 질환과 암의 예방, 치료에는 돗나물과 컴프리, 신선초등 각종 야채나 과일을 함께 넣어 생즙을 내어 먹는다.
4. 술
식욕증진, 해독, 타박상, 어혈, 담 결리는 데에는 술을 담가 먹기도 한다.
돗나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독이나 항아리에 담고 2~3배 가량의 독한 술을 붓고 밀봉해 차갑고 서늘한 곳에 3~4개월 저장하면 돗나물술이 된다.
5. 돗나물 물김치
돗나물 300g, 고춧가루, 다진생강 1큰술씩, 다진 마늘 2큰술, 굵은 파, 풋고추, 붉은 고추, 밀가루, 소금 돗나물을 소금에 살짝 절이고 밀가루풀을 묽게 쑤어 양념을 한 다음 고추와 파를 썰어 넣고 모두 섞어 물김치를 담근다.
6. 돗나물 샐러드
돗나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접시에 담은 후 초장을 살짝 뿌리고 깨를 뿌린다
질병에 따라 먹는 방법
식용방법
돌나물은 일년내내 새순을 따서 먹을 수 있다.
주로 물김치를 해서 먹기도 하며, 생즙을 내서 마시기도 한다.
또한 말려서 차로 우려 먹기도 한다.
같이 쓰는 비슷한 식물로 꿩의비름, 기린초, 등이 있다.
황달성 간염에는
간염 초기에 인진, 울금, 백작약, 비해 등과 함께넣고 끓인 후 복용하면 이뇨, 소황 작용을 돕는다.
담낭염, 담석증에는
초기 증상에 인진, 치자, 비해, 금전초, 계골초, 황금 등을 넣어 사용한다.
급성 기관지염에는
초기에 발열과 함께 기침이 아주 심한 경우가 있는데, 마황, 행인, 백전, 전호, 반하 등을 함께 넣어 사용한다.
각종 감염성 질환에는
창양종독의 초기에 수분초 80g을 짓찧어 바르면 소염, 소종과 화농방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화농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 바르면 농액을 전부 배출시킬 수 있다.
내복약으로는 금은화, 연교, 황백, 황련, 황금을 배합하여 끓여서 10일간 계속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급성 유선염에는
초기에 수분초 80g을 짓찧어 대황과 황금가루를 참기름에 섞어 환부에 3일간 바르면 소염과 소종의 효과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