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버섯

동충하초

영지니 2007. 5. 15. 12:42

 

 

 

 

 

 

 

 

 

 

 

 


약용 동충하초


한방에서 약용으로 이용되어 온 대표적인 동충하초는 박쥐나방의 유충을 기주로 하여 형성된  동충하초(Cordyceps sinensis)이다.


이것은 해발 3000-6000m의 고원 지대에서 서식하는 까다로운 생육 환경 조건 때문에, 절대수가 한정되어 있는 매우 귀한 약재이다.


그러므로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이 박쥐나방동충하초를 불로장생(不老長生)의 비약으로 사용하여 왔다.


동충하초의 약효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종국 청나라의 「본초종신(本草從新)」에 처음 실렸고, 결핵, 황달 등 주로 신장과 폐기능 장애의 치료에 사용된 기록이 있으며, 근래의 임상 실험에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도 있다.

중국에서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동충하초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동충하초
[Cordyceps sinensis (Berk.) Sacc.]
 


형태
박쥐나방의 유충을 기주로 한다. 대개는 기주의 머리 부분에서 1개의 곤봉형 자좌를 형성하나, 드물게는 2-3개를 형성하는 것도 있다.

길이는 4-11cm이고, 기부의 두께는 0.15-0.4cm로, 자실체의 상단부로 갈수록 차츰 가늘어 진다.

약효
고대 중국 의학서의 기록에 보면, "자실체의 미감(味感)은 달고 온화하여 신장의 기능을 돕고 폐를 강화하며, 출혈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하고, 담, 가래를 삭이며, 계속되는 기침을 멎게 하고, 횡경막에 유발되는 병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이 동충하초를 오리와 함께 끓여 탕으로 만든 요리가 노인이나 회복기 환자의 보양용으로 애용되고 있다.

이것은 인삼 50g을 복용한 것과 동일한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도 "동충하초는 중국의 해발 3000-6000m의 고원지대에서 나오는 일종의 식물이며, 상용하면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분명한 효과가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 동충하초의 성분은 수분 10.84%, 지방 8.4%, 조단백 25.32%, 조섬유질 18.53%, 탄수화물 28.9%, 회분 4.1%이다.

그 밖에 7%의 코디세핀(Cordycepin)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퀸산(quinic acid)의 이성체인 것으로 밝혀졌다.


자실체의 성분인 코디세핀은 기주 곤충에는 독소로 작용하며, 항세균, 항진균, 항바이러스 및 항암 작용을 하는 활성 물질로, 현대 중국 의학에서는 노환에서 오는 만성 기침, 천식을 치료하며, 신체의 정력 증강과 조절제로서 이용하고 있다.
 


(2) 큰번데기동충하초
[Cordyceps militaris (L ex Fr.) Link]
 


형태
땅 속에 있는 죽은 나비목의 큰번데기에서 발견되며, 여러개의 자좌를 형성한다.

곤본형의 자좌는 17-28mm이고, 진한 주황색을 띠는 머리와 그것을 ?궁? 주는 17mm x 8mm인 자루로 구성되며, 경계가 명확하다.


반이 돌출한 자낭각은 달걀 모양이고, 조밀하게 분포하며, 그 크기는 490-550㎛ x 280-350㎛이다.

자낭은 400-420㎛ x 3-4㎛이고, 일렬로 배열되었으며, 실 모양의 자낭포자들이 존재한다.


자낭포자는 투명하고 명확한 격막으로 분리된 세포들로 이루어졌으며, 원형의 2차 포자로 발달하여 발아하기 시작한다.

불완전한 세대의 포자는 윤생곁가지포자균속(Verticillium)의 형태와 일치한다.


약효
액체배양시 만니톨을 생산하며, 코디세핀[Cordycepin(3'-deoxyadenosine)]을 생산한다.
 



 

(3) 균핵동충하초[Cordyceps ophioglossoides (Ehr.) Fr.]
 


형태
까치박닥 밑에 생긴 균핵에서 발견되며, 1개의 자좌를 형성한다.

기주인 균핵의 크기는 지름 11-14mm의 구형이다.

균핵에서 나온 자좌의 길이는 60 - 80mm이고, 주걱 모양의 머리는 갈색이며, 크기는 24mm x 8mm이다.

묻힌형의 자낭각을 가졌으며, 크기는 600-700㎛ x 200-320㎛이다.

자낭은 400-450㎛ x 7-10㎛이고, 자낭 포자는 실 모양이며, 2차 포자로 분열한다.

약효
미감은 부드러운 편이나 다소 신맛이 느껴지며, 혈액 순환을 도와 준다.





(4) 매미다발동충하초[Cordyceps sobolifera (Fill.) Ber. et Br.]
 


형태
땅 속에 죽은 매미 유충에서 발견되며, 기주의 머리에서 1개 또는 2-3개의 자좌를 형성하며, 담황색을 띤 머리에는 묻힌형의 자낭각이 분포한다.

약효
매미의 허물과 유사한 기능을 하여 말라리아를 치료하며, 만성 경련, 어린이들의 가슴떨림 등을 치료하는 데 이용한다는 기록이 있다.


이 동충하초는 안구와 관련된 질병의 치료제, 해열, 해독제로 떨림을 진정시키고, 각막 혼탁이나 피부 종기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액체 배양 또는 발효 과정 중에 얻어진 균사체는 만니톨이나 그 밖의 물질들을 가지고 있다.


매미다발동충하초는 오랜 동안 귀중한 한방 약재로 이용되어 왔고, 동남 아시아에서는 상당한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5) 유충흙색다발동충하초[Cordyceps martialis Speg.]
 


형태
땅 속에서 죽은 나비목 유충에서 발견되며, 배 마디에서 여러 개의 자좌를 형성하다.

크기 60mm x 11mm의 자좌는 흙색이 도는 주황색을 띠며, 42mm x 3mm인 머리와 18mm x 3mm인 암흑색을 띤 자루로 이루어지지만, 그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


자낭각은 비스듬히 묻힌형으로 조밀하게 분포하고, 크기는 560-700㎛ x 330-440㎛이다.

자낭의 크기는 280-350㎛ x 3-5㎛이고, 실 모양의 자낭포자는 크기가 340㎛ x 1㎛이며, 측면을 따라 출아세포와 같은 형태로 발아한다.

약효
이 동충하초의 발효 산물은 약용으로 사용되는 만니톨을 함유하고 있다.

 




(6) 백강균[Beauveria bassiana (Bals.) Vuill.]
 


형태
하늘소 등 여러 종류의 곤충을 기주로 하고, 기주의 표면에 흰색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균사에서 분생자경을 형성한 다음, 그 위에 둥근 플라스크 모양의 작은 자루를 형성한다.


작은 자루에서 여러 개의 마디가 생기고, 그 마디의 끝부분에 각각 1개씩의 분생포자가 붙는데, 지그재그 모양으로 발달하는 것이 백강균의 특징이다.

거의 모든 곤충군의 전 생육 단계에 걸쳐 침입하며, 곤충의 몸은 흰색의 가루 같은 분생포자에 의하여 뒤덮인다.

약효
이 균은 항진균 작용이 있는 항생제 오스포린【oosporin(C12H10O8)】을 생산한다.

유명한 중국 약재인 잠업용 누에에 기생하는 곰팡이균은 이 균에 의하여 감염된 것이다.

감염된 누에 유충은 67.44%의 단백질과 4.38%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데, 함유된 단백질은 부신피질의 기능을 촉진한다.


이 균은 예로부터 어린이들의 경련, 간질, 뇌졸증, 마비된 목의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

또한, 담이나 가래를 삭이고, 파상풍, 두통, 후두염, 편도선염, 실성증, 피부 가려움증, 단독(丹毒)의 치료에 이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