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자료

약 드실 때 이런 음식들은 조심하세요

영지니 2010. 4. 3. 19:46



병원에 가서 약 처방을 받을 때 조심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물론 약사가 설명을 할 때 자세히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제대로 환자에게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약들에서 조심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몇 가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보통 가장 흔히 복용하게 되는 소염진통제는 보통 위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Ibuprofen(부루펜, Advil 등)이나 naproxen(Anaprox, Aleve 등)과 같은 흔히 처방되는 진통소염제의 경우 음식이나 우유 등을 먹은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위에 자극을 조금이나마 적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의 경우 간에 좋지 않고, 위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런 종류의 약을 복용할 때에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전통적인 소염진통제인 아스피린의 경우에는 알코올과 같이 복용하면 위에 심각한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알코올은 금물입니다.  또한, 비타민 E나 ginko balboa와 같은 허브와 같이 복용할 경우 출혈경향을 증대시킨다는 보고도 있으니, 이러한 성분이 포함된 영양제는 가능하면 아스피린과는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코팅이 되거나 심장병 예방을 위해 먹는 작은 아스피린의 경우에는 그렇게 큰 무리가 없습니다.


고혈압 약제

고혈압 약제 중에서 Zestril, Vasotec, Accupril 등과 같은 ACE 저해제의 경우에는(종류가 많습니다만, 고혈압 약 중에서 약의 이름이 ~pril, ~tril로 끝나는 것) 혈액 속에 포타슘(칼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포타슘(칼륨)이 많은 음식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타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오렌지 쥬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심부전증이 있어 강심제(digitalis)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포타슘(칼륨)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바나나나 오렌지 쥬스 등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강심제는 섬유소가 너무 많은 음시과 같이 복용하면 그 흡수가 저해가 되기 때문에 이 역시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대표적인 고혈압 약제인 칼슘채널 블로커 약제들의 경우(노바스크, 암로디핀, 아모디핀 등이 대표적)에는 자몽 또는 자몽 쥬스와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이 이 약제들이 소장에서 흡수하는 것을 도와주는 효소를 저해한다고 합니다.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기본적으로 항우울제는 뇌에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항우울제의 경우(Prozac 등)에도 역시 알코올을 같이 먹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약물들이 그렇겠지만, 항우울제의 경우 한방과 같이 복용할 경우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하기 때문에 항우울제 복용을 하는 동안에는 한방약제는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우울제 중에서 MAO 저해제로 분류되는 일부의 약제들의 경우에는 tyramine이라는 아미노산을 같이 먹게 되면 갑자기 혈압이 오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Tyramine은 보통 훈제 음식이나 효모 발효 음식, 오래된 치즈, 바나나, 아보카도, 간장 등에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약 및 가려움증을 막아주는 목적으로 잘 이용되는 항히스타민제(베나드릴, 클라리틴 등)의 경우에도 자몽이나 자몽 쥬스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항히스타민제 역시 졸리는 등의 중추신경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알코올은 삼가하셔야 됩니다.


항생제

페니실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과 같은 항생제의 경우에는 커피나 감귤류가 흡수를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퀴놀론(사이프로, 레바퀸 등) 계열의 항생제는 유제품 및 칼슘/철분제제, 제산제 등이 흡수를 저해한다고 합니다.


제산제

잔탁, 펩시드 등의 우리가 흔히 먹는 H2 블로커 제산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알코올과 카페인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란타 등과 같은 알루미늄 계열 제산제는 칼슘을 부족하게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나 보충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귤류와 같이 산이 많은 음식과 같이 복용을 하면 알루미늄이 지나치게 빠르게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많은 약제들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먹는 음식들과 이런저런 상호작용을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약사의 말을 잘 듣는 것도 중요하고, 자신이 잘 모르는 약에 대해서는 언제나 약과 함께 따라오는 설명서 등을 잘 읽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