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목적이 있는 전문적 수행자들를 제외하고는 이들을 모두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호흡법에 대한 지나친 집착-초월적인 능력에 대한 집착을 말합니다-은 참된 요가의 수행에 큰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요가호흡법들 중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으로 나디쇼단(Nadi Shodhana Pranayama) 을 들 수 있는데,.이 나디쇼단과 수리야 나마스까르 그리고 가야뜨리 만뜨라(Gayatri Mantra) 세 가지는 고대 인도의 군주들이 일반 백성과는 차별화 되는 통치능력-강건함, 판단력, 예지력등-을 갖추기 위해 나이가 7 세가 되면서부터 비밀리 배워야 할 과목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딴뜨릭 명상법 아자파 자파(Ajapa Japa)나 끄리야 요가(Kriya Yoga)를 배우기 위해서는 이 외에도 우자이 호흡법(Ujjayi Pranayama)을 어느정도 마스터해야 합니다. 이 호흡법들은 상당히 정교한 기법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선생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호흡법들의 준비단계이면서 혼자서도 연습할 수 있는 자연 호흡법(Sponta- neous Breathing)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호흡법을 연습할 때 알아 두어야 할 규칙들을 살펴보면, 1. 규칙성-되도록 정해 놓은 시간에 매일 연습해야 합니다. 2. 호흡법은 요가자세를 모두 끝낸 후 그리고 명상 이전에 행해야 합니다. 3. 춥거나 오염된 대기 속에서는 연습하지 않습니다. 4. 호흡법 직후에는 찬 음료를 삼갑니다. 5. 식사 후 3-4시간이 지난 다음 행합니다. 6. 호흡법을 행한 후 최소 15분 정도는 안정을 취하거나 가만히 앉아서 명상합니다.
.자연 호흡 이는 호흡법인 동시에 이완과 명상 연습이기도 합니다. 샤바사나(Savasana) 자세로 시작합니다:
몸 전체를 느껴봅니다, 몸 전체를 한번에 느껴봅니다, 몸의 고요를 느껴봅니다, 몸의 고요에 잠시 마음을 모아봅니다.
다음으로, 이 고요하고 움직임 없는 몸이 살아 있음을 경험합니다, 그것이 숨을 쉬고 있습니다; 몸이 자유롭게 숨을 쉬도록 내버려 둡니다, 숨을 천천히 혹은 빨리 쉬려고 하지 마십시오, 숨을 통제하려 하지 말고, 자유롭게 놔둡니다, 저절로 숨이 들어오고 나갑니다, 가능한 한 오래도록 계속합니다-10분, 15분, 30분. 자 이제 자신이 배로 숨을 쉬고 있는지 한번 살펴봅니다. 만약 그렇지않다면 의식적으로 배로 숨을 쉬어 봅니다 -단, 숨의 자유로운 리듬을 방해하지않는 한도 내에서 합니다, 느껴봅니다-자신이 배로 숨 쉬는 것을; 숨이 들어올 때 배가 부풀어지도록 놔둡니다, 숨이 나갈 때 배가 수축되도록 놔둡니다. 의식을 배에 둔 채로 저절로 숨이 들어 오고 나가는 것을 느껴봅니다. 계속합니다- 이제 자연스러운 숨의 흐름에 따라 배가 어떻게 오르고 내리는지를 느껴봅니다. 계속합니다-
...코 씻기(Neti)를 하는 이유 따뜻한 물로 코 속을 씻어주는 것은 간단한 요가 기법 중의 하나로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에 의해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코 씻 기는 하기도 쉽고 누구라도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이 페이지의 끝 부분에 있는 [하는 법]을 주의 깊게 읽고 그대로. 따라 야 합니다. 코 씻기를 통해 기분이 전환되고 코로 상쾌하게 숨을 쉴 수 있게 됩 니다. 비강구조 전체가 이완되고 내부로부터 정화가 됩니다: .점액, 먼지, 오염 물질 그리고 꽃가루 같은 알러지 유발 인자들도 깨끗이 씻겨.나갑니다. .또한 감기, 코 점막 건조증, 천식 등의 질병 치유에 도 도움이 됩니다.
...외국의 예 제가 요가를 공부한 스웨덴과 덴마크에서는 코 씻기가 대중적으로 인증 받은 방법으로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를 양치질 등과도 같은 일상적인 청결법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는 아무 부작용도 없고 또한 매우 경제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코 스프레이 등과 같은 의약품의 대체용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들도 알러지 환자나 오염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규칙적인 코 씻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생리학적 고찰 덴마크의 생리학 교수 Paul Stokted의 말을 인용하면, "점막 안에는 아주 미세한 솜털(cilia)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같은 방향으로만 진동한다. 이를 현미경으로 보면 마치 바람에 파도 치는 밀밭 같다. 이 솜털은 먼지, 박테리아, 꽃가루, 백혈구 등을 걸러내는 점액으로 코팅 되어 있다. 솜털의 움직임에 의해 점막이 마치 컨베이어 벨트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점액과 걸러진 물질들을 코에서부터 목구멍을 지나 위장까지 이동시킨다." 그러므로 코 씻기에 의해 활성화 되는 것은 단지 코 속의 점막뿐이 아니라, 폐에 이르기까지의 공기의 이동통로도 포함됩니다. 사실 코 씻기는 신체의 모든 점막들을 활성화 시킵니다. Paul 교수는 또한 " 솜털의 움직임은 바이러스나 알러지 유발 인자들에 의해 마비될 수 있고, 또한 그것들이 건조해지면 점액이 굳어져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따뜻한 소금물로 코 속을 씻어 줌으로써, 점액의 수분을 유지시키고 솜털(cilia)을 활성화하며 먼지와 알러지 유발 인자 들이 제거된다." 고 했습니다. 만약 사무실 등에서 건조한 공기로 인해 코가 심하게 막히는 사람의 경우는 식물성 오일을 한방울 정도 코 씻기용 소금물에 첨가할 수 도 있습니다.
코 씻기의 효과는 상당히 종합적이어서 여러가지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개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양치질과 같은 하루의 청결 일과로, 보조치료방법으로, 금연 도구로, 혹은 단순한 기분전환을 위해서 등…
하는 법 A. 코 씻기 도구에 따듯한 물(섭씨 25-30도 정도)을 붓고 1티스푼의 소금을 넣어서 용해 시킵니다; 이 때, 천일염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해양 오염으로 인해 천일염을 쓰면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일반 구운소금이나 죽염(구운 횟수는 상관 없습니다)을 이용하십시오.
B. 코 씻기는 보통 세면기 위에서 합니다. (오른)손으로 도구의 밑바닥을 잡고 도구의 관 끝 부분을 (오른 쪽)콧구멍에 살며시 밀어 넣어서 단단히 고정시킵니다. 상체를 앞으로굽히고, 호흡은 입을 통해 편하게 합니다. .고개를 오른쪽으로 45도정도 돌립니다 (위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물이 저절로 (왼쪽)콧구멍으로 흘러나올 것입니다; 코가 막힌 경우는물이 아주 조금씩 흘러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미리 코를 한 번풀고 코 씻기를 합니다. C. 도구 안의 물이 절반정도 흘러나가면 코 속의 잔여물을 살짝 풀어냅니다. 그 다음 이 과정을 코 구멍을 바꿔 반복합니다. D. 코 씻기가 끝난 후에는 코 속을 건조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코 속에 남아있는 물이 다 흘러나올 수 있도록, 무릎을 편 채 상체를앞으로 충분히 굽히고 고개는 힘을 뺀 상태에서 밑으로 떨굽니다. 물이 다 나올 수 있도록 한 손가락으로 한 쪽 코 구멍을 막고 가볍게코를 풀어줍니다. 다음, 반대 쪽 코 구멍을 막고 가볍게 코를 풉니다. 코 속이 건조해질 때까지 2-3회 반복합니다. (오른 쪽 사진) E. 코 씻기가 완전히 끝난 후, 바스뜨리끄(Bhastrika) 혹은 까빨바띠 (Kapalbhati) 등의 호흡법을 그 자리에서 바로 행해주면 폐와 순환기 통로를 정화시킬 수 있고 혈액 공급을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코 씻기 도구는 여기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요가를 꾸준히 수행하다 보면 자연히 생활 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게마련이고, "어떠한 삶의 형태를 선택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봉착하기도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성(性) 생활과 금욕적인 생활은 완전히대립되는 문제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완전한 금욕보다는.절제된 삶이 의욕을 고취시키고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며, 특히 마음을 열고 하나됨을 느끼는데 도움이 되는 합리적인생활 방식이라 보여집니다. 에너지라는 것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가기도 하고,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들어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에너지가 구축되지 않은 사람은 무엇을 잃을 수 있는 것인지 조차도 알 수가 없습니다. 성의 절제는 두뇌에 의하여 이루어지지.성기(性器)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이미 체내에 쌓여있는 액체를 몸 밖으로 내보낸다고 해서 에너지가 새나가는 것은 아닙니다-만약 그것이 자신의 맑은 마음을 흐릴 정도로 몸 안에.모여졌다면 방출되어지도록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수행에는 하나의 길만 있는 것이 아니기에, 이것이 이상적인 방법에 속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성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사람은 .두려움이나 도덕적 가책에 의해 묶여있는 사람보다 많은 에너지를 갖고 있습니다-이 말은 에너지에 대한 집착을 갖고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에너지에 대한 집착은 또 다른 두려움의 한 형태일 뿐입니다. 창조적 절제는 에너지 분자들을 모아서 어느 곳이건 어느 거리건 도달할 수 있는 레이저 광선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이에 반해, 보통의 서치라이트는 중간에서 광선이 흩어지기 때문에 제한된 효과 밖에 갖지 못합니다. 조화된 삶은 단순한 성적(性的) 통제보다 많은 것을 가져다 줍니다. .에너지의 전환-연습 여기서는 바로보기(Pratyahara)를 기본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마음이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억누르거나 그것으로부터 도망가려 하지 말고, 현재 경험하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십시오..온전히 경험되도록 그 자리에 그냥 놔두고, 마음이 사라지거나 전환이 일어날 때까지 그것과 함께 있으십시오. 우리가, 좋은 것은 갖고 싶어하고 .싫은 것은 거부하려 할 때 -이를 사랑이나 미움이라고 이름 붙여도 상관 없습니다; 이 둘은 근본적으로는 같은 에너지입니다-자연스럽게 집착이 생깁니다. 에너지가 자유로이 흐르고 전환되어 충만해지기 위해서는 뭔가를 붙들고 있는 마음-집착하지 않으려는 마음-을 놓아 주어야 합니다. 어떤 형태의 에너지가 올라오든지, 모든 고정관념들을 포기하고 그것을 경험 시켜야 합니다. 몸과 마음이 어떤 상태에 놓이게 되든 그것에 집중하고, 그 속으로 들어가 경험하고, 그것으로 마음을 완전히 채우십시오. 그것이 나아가는 대로 그냥 놔두고 그 안에서 이완하십시오.. 이런 식으로 각 차크라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상태들이 경험되어지고 전환되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여러 가지 상태들 중 성적 욕망을 전환시키는 간단한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몸 속에서 성적 욕구가 느껴지면, 그것을 그 자리에 있게 놔두십시오. 모든 주의를 그것이 올라오는 몸의 부분으로 보내서 그것이 몸 전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경험하십시오. 그 경험 속에 있으면서 그것을 우주의 근원적 에너지로 받아들이십시오. 그것과 하나되어 경험하고 그것이 타오르거나 춤을 추도록 놔두십시오. 이러한 에너지의 전환을 몸과 마음을 꽉 채우는 강렬한 빛과 같은 느낌으로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요가와 명상은 체계적인 지도를 통하여 배워야 합니다. 처음에는간단한 동작으로 시작하여 나중으로 갈수록 정교하고 깊이 있는기법들을 익히게 됩니다.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무언가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흥미로운 영적 경험을 했느냐가 아니라, 자기의 본래적인 몸과 마음의 상태를 회복하고 자신을 포용할 수 있는가 입니다. 이 코스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들은 모두 하나의 소중한 전통에서나온 것들입니다..요가와 명상을 통하여 얻어진 경험들은 창조적삶을 위한 확고한 기반이 됩니다. ....요가 요가자세(Asana)의 첫째 목적은 건강과 맑은 정신을 저해하는 신체적 요인들을 제거하는.것입니다. 몸을 잘 느끼고 유연하게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매 시간 다양한 요가자세들을 통하여 몸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몸을 고요하게 하고 일정 시간동안 근육을 확장시킴으로써 축적된 긴장들이 제거됩니다. 규칙적인 연습을 통해 몸 스스로가 이완과 친숙해집니다. 내부 기관들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그 기능들이 조율 됩니다.
.호흡과 에너지 정확하고 규칙적인 호흡법(Pranayama)의 연습을 통해 신경 체계가 강화되고 무기력과 스트레스가 완화됩니다. 또한 자신의 에너지에 대해 알게 되고.새로운 감성을 가지고 에너지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시작합니다. 무드라와 반다 (Mudra & Bandha)의 연습을 통해 내부의 에너지를 형상화 시키고 .차크라에 대한 감응력을 증진시킵니다. .차크라는 몸과 마음 그리고 에너지 간의 조화로운 연계를 위하여 요가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무드라를 통해 자신의 상태와 내부의 에너지장(場) 사이의 관계를 인지하게 됩니다.. 만약 불안이나 질병 등으로 인하여 이 에너지장이 손상되었을 경우, 무드라를 통해 온전한 상태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이완 요가 니드라 등을 통하여 얻어지는 명상 상태의 깊은 이완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등 몸과 마음의 치유능력을 형성시킵니다.. 집중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요가 니드라는 단순한 이완기법이 아닙니다.. 이 기법은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을 연결시키는 교량을 만들어 줍니다; .우리가 어떤 뜻(염원)을 세웠을 때, 만약 잠재의식이 저항한다면 그것을 실현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요가 니드라는 이러한 염원을 잠재의식 깊숙이 각인 시킴으로써 그것이 현실화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집중 깊은 이완을 통하여, 마음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이완을 통해 정화된 마음을 필요할 때마다 하나로 모으기 위해서는 마음이 훈련되어져야 합니다. 집중력을 키우는 여러 기법 중 하나인 뜨라탁(Tratak)은 외부와 내면의 대상들을 보는 것이고, 나다 요가(Nada Yoga)는 내면의 소리들을 듣는 기법입니다.
.명상 '명상할 수 있다'의 의미는, 초기 단계에 있어서는 불안 등과 같은 심리적 장애 요인들을 받아 들이고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올바른 명상법으로 마음의 다양한 차원들을 통과해 진정한 명상 상태에 이르는 것이 이 코스의 목적입니다. 이것은 마음이나 에너지를 조작하여 자신 또는 타인의 제한된 의식이나 에너지장 속으로 종속 시켜버리는 상태 -무아지경 (trance), 긍정적 사고 (positive thinking), 에너지 치유 (healing), 최면 등-와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참된 명상은 명료한 의식,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대함(사랑), 에너지의 질적 향상 등으로 특징지울 수 있습니다.
지적인 이해와 실제적 연습을 병행하는 간단한 명상법 외에도, 본 코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의 심오한 딴뜨릭 명상법을 가르칩니다: .내면의 침묵(Antar Mauna)은 근원적으로 '의식'을 다루는 명상법입니다. 이 기법은 자신을 동요시키는 외적, 내적인 요인들을 경험시키고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생각들이 줄어들어 마음이 더욱 창조적인 일에 쓰여지게 됩니다. 내면의 침묵(Antar Mauna)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것 -생각, 감정, 상황 등- 들을 저항하지 않고 받아들여 자신과 그것이 하나임을 알고, 나아가서 자아(ego) 스스로가 한계성을 인정하여 -이것은 가장 고통스러운 작업입니다-근원(Self)으로 회귀하는 것입니다. 이 명상법은 7 단계로 구성된 아주 정교한 기법입니다. 하지만 첫 단계부터 쉽게 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도 흥미 있는 명상법입니다.
내면의 침묵이 직접적으로 마음을 다루면서 시작하는데 비해서, 아자파 자파(Ajapa Japa)는 에너지를 다루면서 시작하는 역동적이면서 통합된 기법입니다: 이는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에너지장이 정화되고 강화되며, 다음에는 마음이 모아지고 깊어집니다. .이런 식으로, 고정 관념 등 자유로운 의식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발 디딜 틈 없는, 지순(至順)한 상태로 명상이 흘러갑니다. 이는 안정감을 높이고 잠재된 능력들을 일깨웁니다. 아자파 자파(Ajapa Japa)는 끄리야 요가의 준비단계이기도 합니다. 요가 니드라는 탄트릭 요가의 대표적 이완기법입니다..'니드라(Nidra)'는.글자적으로는 '잠'으로 번역되지만실제로는 하나의 '의식 상태'를.뜻하며 요가 니드라는그 의식상태로 수행자를 인도하는 도구를 의미합니다.이 도구를 통해 몸과 마음은 깊은 명상 상태로 들어갑니다. ....이완 반응(Relaxation response) 우리는 보통 쉽게 흥분하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몸이 반응하는 방식을 심리 학적으로 '전투반응(fight response)'이라 합니다. 혈압은 오르고, 내부기관으로 공급되어야 할 혈액이 두뇌와 근육으로 집중됩니다. 이러한 자율 반응이 균형을 잃게되면, 사소한 일상의 문제조차도 커다란 스트레스 상태를 만들어내기에 충분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 반응에 대조되는 개념으로, 혈압을 낮추고 이완 상태를 유도하는 '이완 반응(Relaxation response)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전투반응과는 달리 필요할 때마다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냥 조용히 앉아 있는 것만으로 생리적 변화를 가져올 수는 없다. 끊임없이 떠오르는 일상적 망상을 제거하고.교감신경계의 활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올바른 이완기법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Dr. H. Benson)
요가 니드라를 통하여 잠보다도 깊은 휴식 상태에 도달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경험하는 주체는 꿈을 꾸면서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그 꿈조차도 뜻대로 조정할 수 있는 등.하나의 깊은 의식상태에서 다른 의식상태-예를 들면, 꿈꾸는 상태-의 일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요가 니드라는 자신도 모르는 의식 깊은 곳에서 작용합니다; 고요히 누워서 지시를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꾸준한 훈련을 통해 얻어지는 이완 상태는 무의식 속에 내재화(內在化) 되고, 일상 생활에서 전투반응이 돌출 될 때 그것을 직시하고 자신의 반응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이완을 통하여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물론, 몸과 마음의 평화" 또는 "창의력" 등이 일반적 이완기법을 훈련하는 사람들의 대답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 요가 니드라는 그 이상의 효과-영구적이면서도 근본적 인 생리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어떤 명상 기법들은 우리의 감각을 통제하는 법을, 또 다른 기법들은 감각을 확장시키는, 즉 두뇌의 개입 없이 '있는 그대로 느끼는 법'을 가르칩니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모으는 기법도 있고, 특정의 대상 없이 자신(ego)의 안과 밖을 모두 경험 시키도록 하는 기법들도 있습니다. 이런 기법들 중 상당수는 단지 가벼운 이완상태를 유도 시키는데 비해, 우리의 의식상태에 아주 명백한 변화를 가져오는 기법들도 있습니다.
내면의 침묵(Antar Mauna)과 같은 딴뜨릭 명상법들은 .위에 언급된 모든 특징들을 점차적으로 개발시켜 나아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가 니드라가 이러한 명상법이나 다른 요가기법 과 보완적으로 이용되어 진다면 대부분의 질병들-당뇨, 고혈압, 스트레스, 불면증, 만성 통증, 류머티즘, 불안, 암, 알코올 중독, 간질, 건선 등- 의 치료에 어떠한 부작용도 없이 대체적으로 혹은 보완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면역기능의 강화 아마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는 사실은, 이완상태가 우리의 면역기능 체계를 강화시킨다는 점일 것입니다.요가 니드라는 바이러스에 대한 강한 저항력을 길러줌으로써 질병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명상법을 행할 때 일어나기 쉬운 신비로운 환상 등의 함정에 수행자가 빠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효과의 정도는 훈련을 얼마나 올바르고 규칙적 으로 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두뇌의 잠재능력 활성화 요가 니드라 훈련 시 '이완'이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수행자는 몸과 그 부분들, 호흡, 무겁고 가볍고 등의 다양한 상태들, 다양한 정신적 상징들을 느끼고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이완상태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아주 체계적이고도 정형화된 과정입니다. 심리학적 연구 결과, 요가 니드라는 자기암시나 최면 등을 통한 이완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를 갖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최면 등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다른 자아의 과거(소위 말하는 전생) 경험이 요가 니드라 중에도 일어날 수 있지만, 이는 자아의 잘못된 확장을 초래하는 것이므로 선생에 의해 차단됩니다. 일반적인 이완기법 혹은 명상법의 연습 중에는 알파 파(Alpha wave: 이완 상태에서 나타나는 뇌파)가 두뇌의 일부분에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반면, 요가 니드라의 경우는 이 뇌파가 두뇌의 모든 부분에서 균등하게 측정됩니다. EEG(뇌파 전위 기록장치)에 의한 측정결과들을 보면, 다른 이완법들에 비해 요가 니드라 중에는 좌 우측 뇌가 더욱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습 니다. (요가 니드라 중 나타나는 두뇌 활동의 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의 요청이 있으면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명상법 <내면의 침묵>은 자신의 존재가 발견되는 전체성(全體性)속에서, 감각을 통해 경험되는 세상 속에서, 명상하는 바로 그 순간의 장소와 환경 속에서.시작합니다. 감각으로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그리고 필연적으로 습관이라든지.생각 그리고 감정 등의 '인성(personality)'을 다루어 나아가는 이 명상법은 '있는 그대로 경험할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훈련법 입니다.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즉각적으로 비판하거나 분석하지 않고 그리고 바꾸거나 억누르지도 않고 경험 시키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를 터득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내면(personality)의 다양한 차원...들을 통과하여 근원(Self)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선하건 악하건 '나'는 보는 자(seer: 경험의 주체)이다; 마음이 흩어져있건 하나로 모아져 있건 '나'는 보는 자이다. .몸과 마음의 자세를 바꾸더라도 역시 '나'는 보는 자이다. '나'는 집중하는 자가 아니다; '나'는 명상하는 자가 아니다. '나'는 단지 내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들의 보는 자일뿐이다. '나'는 그 무엇의 일부도 아니고, 그 무엇과도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그 무엇과도 연결 되어있지 않다. 내면의 침묵(Antar Mauna)은 실질적인 방편이 되어야 한다. 이는 단계적으로 훈련 되어져야 한다. 처음에는 외부세계에서 일어나는 감각의 경험을 보는(witnessing) 것을 연습하고, 다음에는 우리의 내면(personality) 깊은 곳에서 울려 나오는 자연 발생적인 생각과정을 보는 것을 연습한다. 나중에는 이러한 생각들이 존재하지 않 는 상태를 볼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 ....................................................................................(Swami Satyananda) <한마디> 위의 글에서 '본다(see, witness)'의 실제 개념은 '내'가 그 무엇을 본다는 뜻- 이는 자아(ego)의 그릇된 강화를 초래합니다-이 아니라, .'내'가 그것이 '된다'는 의미- 이것은 (일시적) 자아의 소멸 상태를 말합니다 -입니다. 깊은 영적 경험을 한 수행자들조차 이 '내'가 그 무엇이라든지, 무엇을 할 수 있다는 등의 신념 을 갖고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집착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그것을 떨구어라" 등의 참된 수행과는 정반대 되는 말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행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아의 강화가 아니라 개체적 자아의 소멸, 다시 말해 '내가 행위자라는 신념'의 소멸입니다. 내면의 침묵 명상법은 선생으로부터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마음의 습관적인 방황을 제지 시키고 계속적으로 내면으로 돌이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기법은 공통적인 마음의 법칙이나 습관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명상으로부터 얻은 지혜와 통찰력은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삶에 대한 태도의 변화 -이것이 딴뜨라의 핵심입니다.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삶을 받아들이십시오. 자신이 누구인가를 깨닫기 위해 혹은 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또 다른 그 무엇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나'는 변화할 필요도, 변화시킬 수도 없는 존재입니다. '나'는 이미 근원(Self)입니다." 1단계 예비 연습 여기서는 구두(口頭)로 진행되는 내면의 침묵 명상법 첫번째 단계 중 일부분을 소개합니다: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명상 자세로 앉건 의자 위에 앉건 혹은 일어서도 상관 없습니다- 눈을감습니다. 앉아있는 것 이외의 다른 일에 마음을 두지 말고 잠시 동안 가만히 앉아있습니다. 무엇인가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명상을 통해 뭔가를 얻어야겠다는 기대도 하지 마십시오. 마음을 한 곳에 모으려 하지도 말고, 호흡을 어떻게 하려고도 하지 마십시오. 일단 앉은 자세가 편안하게 느껴지면 더 이상 움직이지 말고-절대로 움직이지 말고- 잠시 동안 가만히 앉아계십시오. 이제 마음을 밖으로 보내서 주변에서 나는 소리들을 들어 보십시오. 우리는 보통 어떤 소리를 들을 때 무슨 이유를 갖고 듣거나, 듣고 싶지 않은 소리는 회피하려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귀를 통해 들려 오는 그대로 주변의 소리들을 모두 다 들어 보십시오. 의식이 모든 소리를 감싸고 있습니다. 의식이라는 것은 빛과 같아서 사방을 똑같이 비춥니다. 그것은 어떤 것에도 치중됨이 없이 모든 것에 편재(遍在)합니다. 예를 들어, 거리의 차 소리, 시계의 초침 소리, 거실의 텔레비전 소리를 동시에 들어 보십시오. 모든 주변의 소리들을 동시에 하나의 전체로써 인식하십시오. 이것을 5~10분 정도 방해 받지 않는 장소에서 연습해 보십시오. 그리고 기차나 버스 안, 줄을 서서 기다릴 때, 공원이나 백화점 의자에 앉아서, 해변 혹은 산속에서-어느 곳에서건 1~2분 정도라도 연습해 보십시오.
임 맥 (1) 순행로선(循行路線)―유주(流注) 임맥의 순행로선循行路線은 2조條가 있다. 소복부(小腹部) 중극(中極)의 하면에서 시작하여 하향(下向) 회음부(會陰部) ① 로 빠져나와 음부부(陰阜部) ② 를 경유, 복부(腹部) ③ 및 흉부(胸部) ④ 의 정중선(正中線)을 따라, 직상(直上)하여 인후(咽喉)에 도달하고 다시 협부(頰部) ⑤ 즉 얼굴로 올라가 안면顔面 ⑥ 을 경유 안광하眼?下에 있는 승읍承泣 ⑦ 으로 들어간다. 포중(胞中)에서 시작한 것은 척추(脊椎)를 관통(貫通)하여 위로 올라가며 배부(背部)를 순행(循行)한다. 설명 포중胞中(내생식기內生殖器)에서 일어나 아래로 내려가 회음부에 이른다. 다시 음모부(陰毛部)로 올라가며 복내(腹內)를 돌아 관원(關元)을 통과하고 복부, 흉부의 정중앙선을 따라 상행하여 인후두(咽喉頭)에 이르며 하악(下顎)의 중앙을 경과하여 아랫입술의 한가운데를 들고 여기에서 좌우 두 가지로 갈라져 안면을 달려 복내(腹內)로 들어간다. ※ 임맥의 경맥은 아랫배에 있는 내생식기에서 독맥․충맥과 함께 시작하여, 회음부로 내려가서 족궐음경맥과 함께 외생식기를 감고 내생식기에 속했다가 나와서, 몸통 앞 한가운데를 가르고 올라가 목구멍을 거쳐서 아래턱으로 올라서서 입술을 감고 눈 속으로 들어간다. 여기서 양교맥과 족양명위경맥 및 독맥과 합친다.
(2) 본경병후(本經病候) 임맥(任脈)이 발병하면 남자는 각종 산병(疝病)에 걸리기 쉽다. 그 주요한 증상은 하복부에서 만져지는 덩어리와 통증인데 그 밖에도 심부(心部)에 이르는 동통(疼痛)․ 정소(精巢)에 달하는 통증․음낭종대(陰囊腫大)․요통 등이 일어난다. 여자는 월경불순․무월경․대하․성기종양․하복부 팽만․유산․불임․극심한 요부腰部 냉감冷感 등이 나타난다. 치질(痔疾)․ 변설(便泄)․ 이질(痢疾)․ 학질(?疾)․ 해수(咳嗽)․ 각혈(?血)․ 루혈(漏血)․ 치통(齒痛)․ 인종(咽腫)․소변불리(小便不利)․흉완복부동통(胸脘腹部疼痛)․ 산후중풍(産后中風)․ 요통(腰痛)․ 사태불하(死胎不下)․ 제복유한냉감(臍腹有寒冷感)․ 구토(嘔吐)․ 애역(?逆)․유통(乳痛)․ 붕루(崩漏)․ 하혈(下血) 등.
(3)주치범위(主治範圍) 급 작용부위(作用部位) 인후(咽喉)․ 흉목(胸腹)․ 제복급생식(臍腹及生殖)․ 비뇨(泌尿)․ 소화도(消化道)․ 한성방면질환(寒性方面疾患) 등. (4) 소속경혈(所屬經穴) 24(穴) 정중단혈(正中單穴) (5)병증별(病症別) 혈(穴) 분류(分流) ① 생리를 고르게 하고 대하를 멈추게 할 때(조경지대調經止帶) ~생리가 고르지 못할 때(월경부조月經不調): 중극(中極)․ 관원(關元)․ 기해혈(氣海穴) ~ 여성 생기에서 갑자기 혹은 지속적으로 조금씩 피가 비칠 때(붕누崩漏): 중극(中極)․ 관원(關元)․ 기해(氣海)․ 석문혈(石門穴) ~생리통이 심할 때(통경痛經): 중극(中極)․ 관원혈(關元穴) ~흰색의 대하가 있을 때(백대白帶): 중극(中極)․ 기해(氣海)․ 석문혈(石門穴) ~갑자기 생리가 나오지 않을 때(경폐經閉): 관원(關元)․ 석문(石門)․ 기해혈(氣海穴) ② 소화기를 좋게 하고 싶을 때(조리비위調理脾胃) ~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소화불량消化不良): 중완(中脘)․ 상완(上脘)․ 건리혈(建里穴) ~ 배가 사르르 아프면서 설사를 할 때(복사腹瀉): 중완(中脘)․ 석문(石門)․ 관원(關元)․ 수분혈(水分穴) ~ 속이 메스껍고 토하려고 할 때(구토嘔吐): 중완(中脘)․ 상완(上脘)․ 건리혈(建里穴) ~ 변비 기운이 있을 때(변비便秘): 중완(中脘)․ 기해(氣海)․ 관원혈(關元穴) ~ 위장 부위가 갑자기 아플 때(위통胃痛): 상완(上脘)․ 중완(中脘)․ 구미(鳩尾)․ 하완혈(下脘穴) ~음식이 목구멍으로 잘 넘어가지 못하고 넘어 갔다 하더라도 위에서 받아들이지 못하고 다시 토할 때( 膈): 단중(?中)․ 천돌혈(天突穴) ③ 기를 아래로 내려서 기침을 멎게 할 때(강기지해降氣止咳) ~기침을 심하게 할 때(해수咳嗽): 천돌(天突)․ 단중혈(?中穴) ~ 기가 발산되지 못하고 숨이 찰 때(기천氣喘): 천돌(天突)․ 단중혈(?中穴) ~ 딸국질을 할 때(애역?逆): 기해(氣海)․ 중완혈(中脘穴) ④ 몸 전체를 튼튼히 할 때(전신강장全身强壯): 관원(關元)․ 기해(氣海)․ 중완혈(中脘穴) (6) 중요혈(重要穴) 『낙혈 絡穴 ~ 구미鳩尾』 『기회 氣會 ~ 단중?中』 『부회 腑會 ~ 중완中脘』 『심포지모혈 心包之募穴 ~ 단중?中』 『심지모혈 心之募穴 ~ 거궐巨闕』 『위지모혈 胃之募穴 ~ 중완中脘』 『삼초지모혈 三焦之募穴 ~ 석문石門』 『소장지모혈 小腸之募穴 ~ 관원關元』 『방광지모혈 膀胱之募穴 ~ 중극中極』 (8) 경락해설(解說) 임맥(任脈) 의 『임任』자字에는 총담임이라는 의미가 있다. 경(頸)․ 후(喉)․ 흉복부(胸腹部)의 정중앙선을 운행하며 족(足)의 세 개의 음경맥(陰經脈)과 하복부(下腹部)에서 교차하여 좌우 양측의 음경맥(陰經脈)을 상호 연계하고 전신의 음경맥(陰經脈)을 조정한다. 이 때문에 임맥은 『음맥陰脈의 해海』라고 불린다. 또한 월경을 조절하고 태아를 육생(育生)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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