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 RT2* 종잣돈 모으는 생활 재테크 - 아내편
생활 재테크를 살펴보면 몰라서 못하는 경우보다는 귀찮아서 안 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이런 세심함과 근면함이
바로 부자를 만드는 밑천이다. 돈 새는 구멍을 막아야 돈이 모이는 법. 아내들을 위한 생활 재테크를 살펴본다.
귀차니즘을 탈피하면 돈을 아낀다… 초급 코스
* 가계부로 새는 돈 철저히 막는다
가계부로 지출과 수입을 관리하면 돈이 새는 곳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가계부를 이용하면 씀씀이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카드나 통장을 등록하면 이에 대한 수입과 지출이 기록되고, 계산과 월별 보고서가 자동으로 작성되어 편리하다.
Clip_ 무료 가계부 : 모네타(mini.moneta.co.kr), 국민은행(www.kbstar.com), 우리은행(ecl.wooribank.com), 이지데이(www.ezday.co.kr)
* 안 쓰는 전기 코드를 뽑으면 한 달 전기료가 공짜다
1_ 쓰지 않는 전기 코드는 뽑는다. 가정 소비 전력에서 대기 전력이 차지하는 비율은 11%. 이를 줄이면 1년에 한 달은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2_ 전자 제품을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1등급을 구입하면 5등급에 비해 35~45% 에너지 절약 효과를 높일 수 있다.
3_ 백열구를 고효율 램프로 교체한다. 수명이 5배 이상 길어지며 전력 소비는 20% 수준으로 연간 13만원 가량 절약할 수 있다.
* 조금만 신경 쓰면 전기료 절약하면서 시원하게 보낸다
1_ 선풍기는 창문으로 들어오는 바람과 같은 방향으로 놓는다. 바람 세기는 바꿀 때마다 전기가 더 쓰이므로 자주 바꾸지 않는다.
2_ 에어컨 1대는 선풍기 30대 전력과 맞먹으므로 선풍기를 애용한다.
3_ 에어컨은 세기에 따라 30%의 전력이 차이가 나므로 약으로 맞춰 놓고 선풍기를 함께 이용하면 전기를 60% 가량 아낄 수 있다.
4_ 차가운 공기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므로 에어컨을 위쪽에 단다.
5_ 창 내부에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35%의 열 흡수량을 줄일 수 있다.
* 대형 할인점에서는 PB 상품을 찾아 구입한다
PB 상품은 할인 매장에서 직접 기획하고 판매하는 상품으로 일반 브랜드 상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도 좋다. 휴지나 우유 외에도 주스, 고추장, 햄, 우유와 같은 일반 상품과 생활 잡화, 의류, 가전 제품, 스포츠 용품, 장난감, 유아 용품 등 다양한 물건들이 판매된다.
Clip_ 롯데마트 : 와이즐렉(WiseLect), 위드원(WITHONE), 까르프 : Carrefour, 월마트 : 그레이트 벨류(Great Value), 이퀘이트(Equate), 심플리 베이직(Simply Basic), 죠오지(George), 키드 커넥션(Kidconnection), 아스레틱 웍스(ATHLETIC WORKS), 이마트 : 이플러스(EPLUS), 자연주의, 이베이직(E·BASIC), 마이클로(MYCLO), 에쁘디(e·petit)
* 적립 카드를 안 가져갔을 때는 영수증을 꼭 챙긴다
멤버십 서비스를 운영하는 할인점이나 상점의 경우 카드를 만들어 할인이나 적립을 받도록 한다. 카드를 안 가져갔을 때는 일정 기간 안에 영수증을 가지고 방문하면 적립을 받을 수 있다.
* 이동통신사 멤버십 카드를 꼭 만든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화 사용량과 이용하고 있는 요금제에 따라 다른 서비스를 제공 받는데 미용실, 제과점, 음식점, 극장, 의류 판매점 등의 서비스 가맹점에서 이용 요금의 10~30%의 적립이나 할인,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 카드 발급지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사이트 혹은 고객 센터로 전화를 해서 신청한다.
* 동네 고깃집도 쿠폰 챙겨 10% 할인 받는다
외식을 하러 동네 고깃집에 들릴 때 쿠폰 전문지에서 지역별로 발행하는 쿠폰을 챙겨 보자. 적게는 음료수 한 병 많게는 30%의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쿠폰 사이트에서는 지역별로 음식점 외에도 미용, 학원, 이사,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쿠폰을 챙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