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자료

발관리 요법

영지니 2007. 3. 26. 21:30
 

발관리 요법

 

관리 요법이란?
발관리 요법은 독일에서 유래되었으며 미국의 의학 박사 윌리암 피츠제잘드에 의해 의학계에 알려진 이후에 인도나 중국으로 전파된 요법이다. 발관리 요법에서는 신체의 모든 기관과 관련된 반사점이 발바닥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발바닥을 자극하는 요법이다. 우리는 날씨가 춥지 않아도 심리적 원인에 의해 발이 차가워지거나 날씨가 덥지 않아도 땀이 나는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발바닥에 말초혈관과 자율 신경이 밀집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와 같은 현상 때문에 발바닥을 제 2의 심장이라 부르며 발을 자극하는 요법 들이 개발되어졌다.
발관리 요법을 통해 각 신체와 연결된 발바닥의 반사점을 자극한다면 기분이 좋아지고 긴장이 풀리며 전신의 통증이나 피로가 제거되어 건강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질병의 치료 및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발관리 요법을 하는 목적은 발의 변형을 막고, 발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뿐 아니라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해서이다.


발과 신체와의 관계
발바닥을 세로와 가로 각각 다섯 선으로 나누면 신체의 기관과 연결되는 반사점을 찾을 수 있으며 그 반사점을 자극하게 되면 반사점과 연결된 신체 기관의 기능이 증진되거나 회복된다. 발관리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발바닥에 존재하는 반사점을 정확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신체를 정중선에서 반으로 나누면 오른쪽 신체 기관과 연결된 반사점은 오른쪽 발바닥에, 왼쪽 신체와 연결된 반사점은 왼쪽 발바닥에 있다. 단 신경의 일부분이 뇌의 연수에서 교차되어 신체에 작용하므로 목 위 이상에 존재하는 신체 기관의 반사점은 반대쪽 발바닥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과 신체 기관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앞을 똑바로 바라보고 주먹이 하나 정도 들어갈 만큼 발을 벌리고 선다. 체중의 중심을 옮기면서 신체의 어느 기관에 힘이 들어가는지를 살펴본 후 이를 발관리 요법에서 제시하는 발바닥에 존재하는 신체 기관의 반사점과 비교해보는 방법이다.

① 체중이 발바닥 전체에 골고루 얹히도록 선 후에 먼저 신체의 중심을 발바닥의 앞쪽으로 이동해 가면 머리부터 목 쪽으로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것이다.

② 다시 신체의 중심을 발바닥 바깥쪽으로 옮기면 목에서부터 양어깨까지에 힘이 들어갈 것이다.

③ 발바닥 안쪽으로 신체의 중심을 옮기면 척추와 내장에 힘이 가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④ 신체의 중심을 발뒤꿈치쪽으로 옮기면 허리로부터 엉덩이까지 힘이 들어가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1) 오른 발과 왼 발의 의미
발바닥을 영어로 표기하면 "Sole"이며 영혼이란 영어 단어는 "Soul"이다. 이 두 단어의 음이 비슷하다하여 발관리 요법에서는 발바닥을 내적 영혼을 외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인생에서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남성/여성, 양/음, 어둠/밝음 등과 같은 이원성이 필요하듯이 양발바닥도 오른쪽과 왼쪽이 의미하는 바가 각각 다르다. 오른쪽 발바닥은 남성, 양기, 과거와 관련이 있는 반면 왼쪽 발바닥은 여성, 음기, 미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발의 영어 단어인 "Sole"의 철자를 바꾸면 "lose"가 된다. 이는 발바닥이 정상에서 벗어난다면 영혼을 잃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발관리 요법을 통해 발이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영혼도, 건강도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것이다.


2) 발가락의 의미
발관리에서는 발가락을 기준으로 발바닥을 세로로 다섯 등분한다. 이는 발가락 마다 관여하는 신체 기관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발관리 요법에서 각 발가락에 존재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는 반사점과 각 발가락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엄지발가락
엄지발가락에는 머리와 뇌의 반사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적인 사고 능력에 관여하는 것을 알려져 있어 엄지발가락을 일명 "생각하는 발가락"이라고 호칭할 수 있다. 엄지발가락은 모든 발가락과 신경계를 지배하고 있으며 하늘 (영기(靈氣))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엄지발가락의 목이 긴 사람은 예술가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엄지발가락과 관련된 색깔은 보라색이고 머리, 뇌, 뇌하수체, 송과체, 갑상선, 얼굴, 감각 기관, 목과 인두의 반사점이 존재한다.


② 둘째 발가락
둘째 발가락에는 호흡기계와 관련된 반사점이 있으며 공기(생기)와 관련이 있고 감정 중에서도 자아 존중감이나 자아 가치감과 같은 자신에 대한 애정적 사고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둘째 발가락을 "감성적인 발가락"이라 칭할 수 있다. 그러므로 둘째 발가락이 약한 사람은 감정적으로 상처받기 쉬운 사람이다. 이 발가락은 녹색 또는 파란색과 관련이 있으며 어깨, 갑상선, 흉선, 가슴, 상부 팔, 상부 척추, 가슴, 복강경 신경총, 심장, 식도, 기관, 및 무릎의 반사점이 있다.


③ 셋째 발가락
셋째 발가락은 소화기계와 관련이 있어 식욕에 관여한다. 또한 활동과 기본적인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적극적인 사고와 관련이 있어 "노력하는 발가락"이라 불리운다. 셋째 발가락은 불을 상징하며 색깔은 노란색을 띈다. 그래서 셋째 발가락이 긴 사람은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며 노력하는 사람이다. 셋째 발가락에는 복강경 신경총, 심장, 간, 췌장, 위장, 비장, 십이지장, 횡행결장, 부신, 팔꿈치, 하부 팔, 손, 허리의 반사점이 있다.


④ 넷째 발가락
넷째 발가락은 임파순환계 및 배설계와 관련이 있으며 물을 다스리는 기관으로 오렌지색과 관련이 있다. 넷째 발가락은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와 관련된 즐거운 사고 능력과 관련이 있어 "사회적 발가락"이라 할 수 있다. 넷째 발가락에 존재하는 반사점은 소장, 대장, 신장, 요관, 자궁, 나팔관, 허리, 하부 팔, 하지와 관련이 있다.


⑤ 다섯째 발가락
다섯째 발가락은 근골격계와 생식계와 관련이 있어 활동이나 성욕에 관여하며 가족이나 사회와 관련된 포용적인 사고 능력에 관여한다. 다섯째 발가락은 지구 즉 흙을 의미하며 붉은 색과 관련이 있어 사람의 바이오 리듬에 관여하기 때문에 "활동적인 발가락"이라 할 수 있다. 이 곳에는 골반, 발, 생식선과 생식기관, 둔부, 항문, 직장, 방광, 손의 반사점이 존재한다


 

편한 발이 바른 몸을 만든다

① 지금 당신의 발이 혹사당하고 있지 않은가?

현대인의 발이 위험하다. 잘못된 보행 습관과 신발의 영향으로 발이 점점 망가지고 있다. 지금 당신의 발은

안전한가?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현대인의 잘못된 보행법과 신발 선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발 건강을 지킬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② 발이 무너지면 당신의 건강이 무너진다!!!

보행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발!

잘못된 보행의 원인은 신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상적인 발도 신발에 의해 평발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당신의 발도 신발에 의해 충분히 변형이 될 수 있다.

하루에 발이 받는 부담은 약 700여톤! 그러한 큰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 발이 한순간 무너져 버린다면...?

한번 망가진 발은 몸 전체에 필요한 균형감과 편안함 마저 빼앗아 간다.

발이 왜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인지 생로병사의 비밀을 통해 지금 당신의 발 건강 상태를 진단해 보자.

 

 

출처 : 풀향기  


'건강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을 지키는데 습관이 중요한 이유   (0) 2007.03.26
잠자리에 착용하지 말아야 할 5가지   (0) 2007.03.26
사상체질의학   (0) 2007.03.26
녹차 재활용   (0) 2007.03.26
피부가 좋아지는 방법들   (0) 2007.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