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before 氣 인테리어 … 꼭 알아두어야 할 인테리어 원칙

영지니 2010. 12. 9. 21:44

before 氣 인테리어 … 꼭 알아두어야 할 인테리어 원칙


2008년 새해가 밝았다. 행복은 물론 금전운까지 팍팍 불어넣고 싶다면 집안 인테리어를 점검해보자.

가구와 소품만 달리 놓아도 행운이 뒤따라오기 때문. 좋은 기운을 집안에 가득 들어오게 하려면 집의 방위나 가구의 위치 등 여러 가지가 잘 맞아야 한다. 큰돈 들이지 않고 집안 가득 행운을 불러들일 氣 인테리어 제안.


꼭 알아두어야 할 인테리어 원칙

막힘 없는 우리 집, 행복의 보금자리. 우리 모두가 바라는 따뜻하고 아늑한 집은 기가 원활하게 흐르는 집이다.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풍수 인테리어를 위해서는 기를 슬기롭게 다루는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용할수록 행복해지는 기 인테리어 원칙.

원칙1 기의 흐름을 활용한다
집이나 장소가 사람의 기분은 물론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고 할 때, 그것을 잘 다루고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바로 풍수지리다. 풍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영향을 미치는 기를 막힘 없이 잘 흐르도록 도와주는 것. 현재 사는 집의 위치, 가구 배열이 잘못되어 기의 흐름이 막혀 있는지 잘 파악해 작은 것부터 바꿔나가도록 한다. 공기가 순환되듯 집안에 기가 잘 통하는지 점검해봐야 한다.

원칙2 기의 포인트를 찾는다
방위가 좋다고 무조건 기가 잘 통하는 것은 아니다. 방위가 좋지 않더라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집의 기운은 달라진다. 특히 기가 흐르는 포인트를 알고 몇 가지 원칙만 지키면 얼마든지 기가 통하고 자연과 호흡하는 집으로 바꿀 수 있다. 기가 흐르는 지점은 현관에 들어서서 좌측 대각선에 위치한 지점, 현관에서 볼 때 우측 모서리와 대각선상에 위치한 지점이다. 이 포인트 지점에는 덩치 큰 물건이나 장식을 최소화해서 기를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좋다.

원칙3 기의 흐름에 맞는 가구와 소품 배치에 신경쓴다
실내 구조와 가구, 물건들이 자연적인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느냐에 따라 기의 흐름에도 영향을 미친다. 가령 테이블을 놓을 때는 사각보다 둥근 것이 낫다. 둥근 테이블은 가족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고 모서리에서 뿜어져 나오는 나쁜 기운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칙4 방위를 파악하고 기를 살린다
기 인테리어의 기본은 바로 집의 방위를 살피는 것. 하지만 집의 방위가 흉하다고 해서 매번 이사를 다닐 수는 없는 일. 완벽한 집을 찾는 것보다 자기가 살고 있는 집의 방위를 살펴 기가 통하는 생동감 있는 곳으로 만드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일단 집 평면도를 준비해 중앙에서 동-서, 남-북으로 직각의 선을 그어 4등분한다. 두 선이 만나는 지점이 바로 중심점이다. 평면도의 중심점을 실제 집의 중심점 바닥에 일치시킨 다음 평면도 중심점에 나침반을 놓는다. 동서남북 네 방위를 좌우로 15도마다 표시하고 집안의 각 공간이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본다. 만약 집의 방위가 좋지 않다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길흉을 조절하거나 바꾼다.

여성조선/진행=이미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