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용에서 본바와 같이 閔弘圭씨가 소장한 <농은 천부경>이 고려 말기1328∼1401 작품이 확실하다면 실로 엄청난 역사적 사건이다.
1889년 갑골문자가 발견되기 전 까지만 해도 중국대륙에서는 까맣게 모르고 있던 갑골문자가 우리나라에서는 600년 전까지 이어졌다는 역사적 사실이다. 이는 문자학 측면에서나 역사학적으로 대 사건이라 생각된다.
600년 전의 작품이 확실하다는 증거만 확보한다면 은허의 역사까지 거슬러 환단고기의 僞書논쟁까지도 함께 아우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天符經 천부경
1. 묘향산 석벽본
- 계연수(桂延壽)가 1916년에 묘향산 석벽에서 발견하여 1917년에 대종교측에 전함
一始無始一析三極無
盡本天一一地一二人
一三一積十鉅無?化
三天二三地二三人二
三大三合六生七八九
運三四成環五七一妙
衍萬往萬來用變不動
本本心本太陽昻明人
中天地一一終無終一
2. 태백일사(太白逸史)본
- 고려말 학자로서 단군세기의 저자인 이암의 현손인 이맥이 지은 태백일사에 수록
- 묘향산 석벽본과 상동
3. 최고운 사적본
- 최치원의 후손인 최국술이 1925년에 편찬한 최문창후전집에 수록
一始無始一碩三極無
盡本天一一地一二人
一三一積十鉅無?化
三天二三地二三人二
三大三合六生七八九
運三四成環五七一妙
演萬往萬來用變不同
本本心本太陽仰明人
中天中一一終無終一
4. 노사전본
- 노사 기정진(盧沙 奇正鎭: 1798~1876) 이 전함
- 최고운 사적본과 상동
5. 농은 유집본
- 고려말 학자 농은 민안부(農隱 閔安富)의 농은 유집본에 수록
一始無始一新三極無
盡本天一一地一二人
一三一積十鉅無?從
三天二三地二三人二
三大氣合六生七八九
衷三四成環五七一妙
衍萬往萬來用變不動
本本心本太陽昻明人
中天地一一終無終一
<고려시대 농은이 지은것으로 확인된 천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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