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김장채소를 파종

영지니 2013. 9. 10. 23:13

 

김장채소를 파종할 때가 다가옵니다. 중부지방에선 보통 절기상 처서전후에 배추모종을 본밭에 이식합니다.
따듯한 남부지방에서 이보다 약 1-2주 늦게 이식합니다. 배추종자의 육묘기간은 보통 20-25일 정도 소요됩니다.
72구 또는 128구 연결트레이를 사용합니다. 요즘도 직파 재배하는 경우가 간혹 보이는데 배추는 모종을 길러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파재배와 모종이식재배의 차이점은  직파재배를 하면 잎이 두껍고 거칠어 김치 맛이 떨어지고  무더위에 씨앗을 파종함으로 발아율이 떨어지며 발아 후  어린새싹들이 그대로 야생에 노출되어 벌레들의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김장배추는 크게 속노랑배추와 일반배추로 구분됩니다. 불암3호, 휘파람, 노랑김장배추 등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속 노랑배추는 맛이 좋고 고소하여 인기가 좋은 반면 쉽게 물러져 저장성이 떨어집니다. 장미배추, 조생미호배추 등 속 하얀 일반배추는 맛은 떨어지는데 반해 저장성은 우수합니다. 배추재배에서 가장 치명적인 병으로는 무사마귀병(뿌리혹병)입니다. 지난해 재배 중에 무사마귀병이 발견된 밭에는 꼭 무사마귀병에 대한 내병계배추(CR배추)를 심어야합니다. 단 내병계 배추는 종자 값이 비싸고 맛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밭을 만들 때는 석회비료와 잘 썩은 퇴비를 충분히 넣어주고 화학비료와 붕사비료도 함께 넣어줍니다.
배추밭에 붕사가 부족하면 배춧잎의 하얀 부분에 검은 반점이 촘촘히 생겨 보기에도 좋지 않고 질도 많이 떨어집니다. 이식 1주일 전쯤 밭을 만들어 멀칭비닐을 씌우는데 이때 "다이아톤"등의 토양살충제를 뿌린 후 밭을 일구는 것이 좋습니다. 무사마귀병 발생 가능성이 있는 밭에선 "미리카트"를 정식전 뿌리에 침지후이 식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무씨는 보통 배추모종이식 1주일 전쯤 직파합니다. 씨앗이 너무 깊이 묻히면 발아율이 떨어집니다.
붕사비료는 반드시 넣어줍니다. 많이 심는 무종자로는 청운무, 한가을무, 백자무,서호무등이 있습니다.
무는 파종 후 20일까지 기간이 생육에 있어서 제일 중요합니다. 재배초기에 가물면 물을 충분히 줘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