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관련

이런 기능이 있었어? 고속도로서 이것만 켜도 사고 안 납니다

영지니 2019. 12. 16. 18:43

이런 기능이 있었어?

고속도로서 이것만 켜도 사고 안 납니다



안전운전은 백번 천 번 반복해서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

운전을 하면서 사고가 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도 운전을 하다 보면 상식 밖의 행동을 하는 운전자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야간임에도 라이트를 점등하지 않고 도로를 질주하는 위험한 그들.



그리고 상향들의 원래 사용 목적에 맞지 않게 마주 오는 차들을 향해 쏘면서 사고를 유발하는 위험천만한 운전자들, 모두 문제가 많다.

야간엔 당연히 본인의 시야 확보와 다른 운전자들에게 본인을 알리는 목적으로 라이트를 점등해야 하며 상향등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야 안전한 운전을 즐길 수 있다.



상향등의 올바르지 못한 사용 예시

출처보배드림 커뮤니티

자동차 상향등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다들 알다시피 상향등은 마주 오는 운전자에게 심한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야 한다.

도심 속에서 상향등을 켜고 다니는 것은 본인은 쾌적한 시야를 가지게 될지 모르지만 마주 오는 운전자들에겐 고통이 될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달릴 시엔 순간적으로 마주 오는 운전자 시야를 마비시켜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상향등은 상황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불필요한 위험한 기능을 추가해 놓았을 리가 없을 것이다.

지금부터 상향등의 올바른 사용 예시들을 알아보자.



제대로 된 상향등 사용법

시야가 좁아지는 야간 고속도로


올해 5월에 고속도로에서 일어난 대형 사고였다.

함양에서 야간 고속도로를 달리던 운전자가 선행 사고로 정지해 있던 차를 그대로 추돌한 것이다.



운전자는 하향 등을 켜고 운전하고 있었지만 난데없이 등장한 사고 차를 보고 빠르게 대처하지 못했었다.

이 사고로 선행 사고 차량 운전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다. 



가로등이 없는 고속도로 구간에선 하향 등만으로 제대로 된 시야를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나 늦은 야간시간에 가로등이 없는 구간에서 사고가 나게 되면 2차 사고 발생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진다.



야간 고속도로는 대부분 차량들이 100km/h 이상으로 달리기 때문에 하향 등만으로는 급작스럽게 등장하는 장애물들에 대한 대처가 힘들다.

따라서 전방에 차가 없다면 상향을 켜는 것이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가로등이 없는 시골길 어두운 코너


국도나 시골길에도 역시 가로등이 없는 어두운 도로가 많다.

산길 같은 곳을 달릴 때도 지형이나 장애물 때문에 코너 맞은편 상황이 보이지 않을 때 상향등을 통해 존재를 알릴 수 있다.

또한 상향등을 통해 다음 코너와 진행 방향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마주 오는 차량을 인식한다면 곧바로 상향등을 꺼주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주 오는 차를 향해 상향등을 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비신사적인 행동이다. 


사람이 지나다닐 수도 있는 어두운 골목길


사람이 지나다닐 수도 있는 어두운 골목길 역시 상향등이 도움이 될 때가 많다.

특히 가로등이 있더라도 야간 골목길은 다른 큰 도로보다 훨씬 어두운 편이며 코너에서 갑자기 사람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운전자는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운전해야 한다.

상향등으로 미리 전방 상황을 확인하고 보행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출처보배드림 커뮤니티

후방안개등도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상향등만큼이나 다른 운전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바로 무분별한 후방안개등의 사용이다.

대표적으로 구형 싼타페와 SM5를 예로 들 수 있는데 맑은 날 후방안개등을 점등하게 된다면 뒤따르는 차들에겐 엄청난 눈부심을 선사하게 된다.



문제는 후방안개등을 켜고 다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개등이 점 등 되어있는지조차 모른다는 것이다.

"또는 안개등을 켜면 더 잘 보이는 줄 알았다"라며 후방안개등의 정확한 목적을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후방안개등은 안개가 심한 날 자신의 위치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평소에는 쓸 일이 없다.


오토 하이빔 기능을 적극 사용하자


요즘 출고되는 똑똑한 차량들은 대부분 어댑티브 헤드 램프가 적용되어 오토 하이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역시 오토 하이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상, 하향 등 사용에 대한 감이 제대로 오지 않는 운전자라면 오토 하이빔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메르세데스 벤츠의 멀티빔 헤드램프는 상향등을 점등하여도 마주 오는 운전자에게 눈부심이 생기지 않도록 라이트를 조절하는 똑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