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관절및 오십견,통증

어깨통증증상 의심해보고 치료받아요!

영지니 2020. 5. 9. 20:41



어깨 통증 증상이 심할 경우 잠에 못 들 정도로 고통이 극심할 수 있습니다.

팔을 움직일 때 한계가 생겨서 삶의 질이 떨어지기도 하며, 어깨가 아플 경우 나이가 들어서 그런 거라고 생각하고 그저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어깨 통증 증상의 신호를 무시하고 넘기면 안 됩니다.

원인 질환을 치료해서 만성으로 악화되지 않을 수 있고, 어깨질환에 다라서 통증 양상이 다르기에 이를 잘 살펴보고 진단받아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통증 증상에 따라서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

어깨에 담이 자주 오고 저릿한 증상

목 디스크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목 디스크의 경우 목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목 디스크에 따라서 어깨 통증은 가만히 있을 때 저릿하게 아픈 것입니다.

어깨뿐만이 아니라 날개뼈, 목, 팔 통증과 저린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난 후에 목과 날개뼈 통증이 심해지고 이 중에 팔까지 저린 증상을 보이면 대다수가 목 디스크의 증상입니다.

자려고 누웠을 때 어깨가 찌릿한 증상

석회화 건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석회화 건염의 경우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해서 어깨 힘줄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힘줄과 근육 등을 자극하는 질환입니다. 석회가 어깨 힘줄이나 근육을 누르는 자세를 취했을 경우에 통증이 심해지고 자려고 누웠을 때 어깨로 체중이 몰리면서 석회가 힘줄을 자극하기 쉬운 자세가 되어서 어깨가 찌릿합니다.

석회화 건염이 생겼다면은 석회를 빼내는 수술 치료가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팔을 움직일 때마다 어깨에 오는 통증 (오십견)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경우 어깨 관절을 감싸는 관절낭의 노화 등으로 인하여 굳는 질환입니다.

모든 어깨 움직임에 불편함이 초례될 수 있으며 팔을 뻗거나 굽히는 등의 모든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게 되고 어깨가 뻑뻑하게 굳는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강제로 팔을 올리려고 할 때 팔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팔힘이 빠지며 옆으로 나란히 가 안 되는 경우 (회전근개 증후군) 의심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증후군의 경우 어깨뼈를 둘러싸고 있는 회전근개가 노화와 외상 등으로 인하여 약해지고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가벼운 물건을 들기 어려우며 옆으로 나란히가 어려워진 경우 회전근개 증후군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완전 파열이 될 경우 끊어진 부위를 병원에 내원하여 봉합해야 합니다.

이러한 어깨 통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 방법들을 통해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막대기를 잡고 팔을 올리기

어깨를 벌려둔 채 충분히 잡을 수 있는 정도 길이의 막대기를 준비하여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눕습니다.

아프지 않은 팔의 경우 막대기 아랫부분을, 아픈 팔의 경우 막대기 윗부분을 잡습니다.

아프지 않은 팔로 막대기를 밀어올리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밀어 올립니다.

아픈 팔이 올려진 상태에서 5초간 멈췄다가 천천히 다시 내리고 이때 아픈 팔을 내리지 않고 아프지 않은 팔의 힘을 빌려서 내립니다.

이를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등 뒤로 수건 올리기

수건을 등 뒤로 잡은 후 아프지 않은 어깨의 팔로 수건 위쪽을 잡은 채 아픈 팔은 밑을 잡고 아프지 않은 어깨의 팔로 수건을 위로 잡아당기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잡아당깁니다.

팔을 올린 상태에 5초 멈췄다가 천천히 다시 내리곤 합니다.

이때도 아래쪽 팔로 당기지 않고 아프지 않은 팔을 내립니다.

이를 10회 정도 반복함니다.


이러한 증상 완화 동작, 스트레칭들을 통해서도 어깨 통증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장덕한방병원의 어깨통증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방법!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약물 또는 주사를 이용해 통증 치료, 스트레칭을 이용한 관절 운동, 어깨 주위 근력 강화 운동 등이 있으며 파열이 심하지 않거나 75세 이상 고령 환자에게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

파열된 힘줄의 봉합하는 것은 기본이고, 통증이 우니 인이 되는 점액낭염, 활액막염 등 제거하고 힘줄과 충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견봉, 오 구 돌기 같은 뼈들의 일부 제거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과거 개방적 수술식으로 봉합을 하였으나 현재의 경우 관절경을 이용하는 봉합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열의 크기가 광범위하며 끊어진 파열 부위가 몸 쪽으로 들어간 퇴축이 심할 경우 봉합이 불가능하거나 봉합해도 다시 내 파열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 노인에서는 심한 통증과 근력 약화로 일상생활에서 장애가 심하다면 최근 개발된 역 견관절 전 치환술이라는 인공 관절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침치료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자침하는 것이 아닌 발이나 손 등 섬유화 해결에 도움을 주는 혈자리를 통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침치료를 진행하는 즉시 섬유화가 해결될 수 있도록 하며, 통증 완화와 등의 증상을 해결하는데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약침치료

석회성건염이나 회전근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천연한방제제를 약침에 추가한 한의학적 치료방법이 바로 약침치료 입니다.

약침치료는 환자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질환을 다양하게 대응함으로써 신속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약치료

어깨 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 섬유화와 어혈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 경우 재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화 해결을 원활하게 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강황과 모과 등의 약제를 이용한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