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와효능

해방풍

영지니 2008. 1. 24. 21:30


 

산에는 산삼?

바닷가 나는 산삼이라고 할까요.


30년 이상바닷가 해방풍을 재배하면서 느낀점은 방풍은  중풍을 막아주고 어혈,기침, 가래를 없애는 데 탁월한 효력이 있는 약초로, 바닷가 파도가 들어 오지 않은 모래언덕에 순기비나무와 같이자라고 있으며 파도에 염분이 날아와 소금기를 머금은 세찬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란 것이 단연 약효가 으뜸인 것으로 비밀리에 전해 왔다.


해방풍은 미나리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풀로 바닷가 부근의 모래밭에서 자란다.

겨울철에 잎이 죽으며 이른 봄에 잎이나 뿌리를 나물로 무쳐서 먹기도 한다.

뿌리 깊이는 보통  30~1미터쯤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잎은 두 번 세 개로 갈리지며 쪽잎은 타원형이다.

전체에서 특이한 향기가 나며 여름철에 흰색의 작은 꽃이 모여서 피고 여름 말복이 지나면서 결실되며 다이아몬드모양의은 타원형의 납작한 열매가 달린다.


해방풍을  먹으면 오래된 중풍을 고칠 수 있으며 술맛이 아주 좋으며 막걸리에 넣어 해방풍 막걸리를 만들어 중풍예방에 사용하고 있고  해방풍 먹걸리는 어혈과 마비된 몸을 푸는데 뛰어난 효험이 있어서 몇 달 장복하면 중풍이 깨끗하게 나을수 있으며. 해방풍으로 담근 막걸리는 맛이 기막히게 좋고  숙취가 없었으며 해방풍 막걸리를 마시고 나서 다른 술을 마시면 이상하게도 술이 말끔하게 깨는작용등. 이 막걸리는 중풍 뿐만 아니라 기침, 기관지염, 폐결핵, 관절염, 요통, 신경통, 등에더 두루 좋은 효험이 있으며. 한의학에서 두통, 중풍, 감기, 뼈마디가 아픈 데, 땀이 나게 하는데 등에 널리 쓰며 산방풍은 해방풍보다 약효가 낮다.  


해방풍 뿌리는 폐를 튼튼하게 하는 데 특효가 있다.

폐결핵, 폐염 기관지염, 가래, 기침등 모든 호흡기 질병에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때 머리가 아플 때, 구안와사로 얼굴 한쪽이 마비되었을 때 등에도 효과가 좋다. 

보리차처름 다려 물처름 차처름 드시면 폐결핵,기관지염에 꾸준히 마시면 큰 효험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안면 신경 마비나 가벼운 중풍도 오래 마시면 반드시 효험을 볼수 있다.


산나물 보다 먹으보면  맛이 더 좋으며 회에 넣어면 비린내가제거되며다.소화될때까지 똥내가 나지않고 향이 계속나는 특이한 향초이다.

 

 

'약초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리공  (0) 2008.01.24
부추  (0) 2008.01.24
한련초  (0) 2008.01.24
토종약초  (0) 2008.01.24
선학초(짚신나물)  (0) 2008.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