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갓나물
Paris verticillata Bieb.
Paris polyphylla Smith
조휴(蚤休)
분포 : 숲속
개화 : 6∼7월
결실 : 9∼10월
채취 : 뿌리
특징 : 성질은 차고 맛은 맵고 쓰다.
효능 : 항암, 산어, 해독, 소종작용
생김새
삿갓나물은 산지의 숲 속에서 자라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근경은 옆으로 길게 뻗고 끝에서 원줄기가 나와 20∼40㎝ 정도 자라며 끝에서 6∼8개의 잎이 돌려난다.
'삿갓나물을 칠엽일지화'라고도 부른다.
꽃은 6∼7월에 피며 잎 가운데서 1개에 꽃대가 나와 끝에 1개의 녹갈색 꽃이 위를 향해 핀다.
외화피는 4∼5개이며 넓은 피침형이고 내화피는 실같고 누른빛이 돌며 나중에 밑으로 펴진다.
꽃받침조각은 넓은 바소꼴 또는 좁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뿌리는 주로 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썰어서 사용한다.
마치 인삼 뿌리처럼 생겼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조휴'라고 한다.
효능
항암제, 해독제
주로 암 치료제, 뱀에 물렸을 경우 해독제로 쓴다.
조휴의 독은 땅속줄기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외용해서는 중독이 일어나지 않는다.
각종 화농성 구균에 대해서는 강력한 억제작용이 있어서 외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뿌리를 잘 씻어 다진 후 감초 가루, 생강즙을 적당량 가미하면 그 독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
중국에서는 뇌종양, 비인암, 식도암, 피부암 등에 삿갓나물을 쓴다.
산어·지혈작용
조휴는 외용, 내복용 어느 것으로 사용해도 어혈을 흩어뜨리고 지혈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외상에 의한 출혈을 막는데도 외용한다.
질병에 따라 먹는 방법
급성 유선염에는
초기 증상인 유방에 종창이 생겨 만지면 아프고 젖을 짜도 시원하게 안 나오는 경우에
조휴에 대황을 섞어 연고를 만들어 바르면 신속하게 염증을 없애고 곪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뱀한테 물렸거나 벌이나 독충에 찔렸을 경우
뱀에 물리면 조휴 가루에 천남성 가루를 가미해 식초로 연고를 만들어 소독하고 약물을 바른다.
근육의 심부에 생긴 농양을 없애려면
감염된 병소에 세균이 혈생을 따라 심부의 조직에 들어가면 근육이 서서히 부어오르고 통증을 수반한다.
이때 내복용으로는 감초, 금은화, 연교를 진하게 끓여 하루에 한 첩씩 복용한다.
급성 기관지염에는
해수,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데 이때 행인, 반하를 배합하여 사용한다.
뇌종양에는
삿갓나물, 위령선, 목과를 가지고 하루에 1첩씩 탕액으로 삼칠근 가루와 함께 먹는다.
비인암에는
삿갓나물, 조구등, 생천남성, 용담초, 태자삼, 하고초 등을 쓴다.
피부암에는
생삿갓나물, 생하수오를 돌 그릇에 찧어 떡을 만들어 종양 부위에 두 차례 붙인다.
기관지염, 임파선결핵, 인후염에는
민간에서는 삿갓나물의 뿌리를 달여 먹는다. 하루 3∼6g을 조심스럽게 복용한다.
칠엽일지화
"옛날 어느 마을에 아들 일곱과 딸 하나를 가진 집안이 있었다.
아들들은 모두 늠름하고 딸은 꽃처럼 아름다워서 마을에서 칭찬이 자자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이 마을에 산에서 큰 이무기가 내려와 돼지, 염소와 같은 집짐승들을 잡아먹고 사람들에게는 큰 해를 끼쳤다.
일곱 형제들은 이무기를 잡아 죽이기로 결심한 후 이무기를 찾아가서 처절한 싸움을 벌였으나 결국 모두 죽고 말았다.
여동생은 오빠들이 모두 이무기에게 죽고 나자 반드시 이무기를 죽여 오빠들의 복수를 하기로 결심했다.
낮에는 무술을 닦고 밤에는 이무기와 싸울 때 입을 갑옷을 짰다.
49일 만에 갑옷이 완성되자 부모님에게 하직 인사를 하고 산으로 떠났다.
그러나 여동생마저 이무기에게 잡아먹히고 말았다.
여동생의 갑옷은 바늘로 만든 것이어서 갑옷을 삼킨 이무기는 고통이 심하여 뒹굴기 시작했다.
49일 동안 뒹굴며 몸부림치다가 죽어 버렸다.
마을 사람들은 괴물 이무기를 없애 준 일곱 형제와 딸의 의로운 뜻을 기리는 뜻에서 성대하게 제사를 지냈다.
얼마 뒤에 이무기가 죽은 곳에서 이상한 풀이 자랐다.
일곱 개의 깃잎이 있고, 한 송이 아름다운 꽃이 피어났는데 꽃 속에 금빛 바늘 같은 것이 돋아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일곱 형제와 그 여동생의 넋이 꽃이 되어 자라났다고 하여 그 꽃을 칠엽일지화(七葉一枝花)라고 불렀다.
※ 주의 : 조휴는 독이 강하므로 임산부는 복용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