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차.약술

피를 만들어 내는 당귀차

영지니 2008. 2. 8. 19:27
 

피를 만들어 내는 당귀차


당귀하면 한약제로만 생각하겠지만 차로서도 가치가 있는 것으로 당귀는 그 향이 독특하여 당귀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이 없으며 허약한 사람이 당귀차를 마시게되면 건강한 것은 물론 이고 여자들에게는 미용제로 유명하고 피를 보해 주는데는 이보다 더 이상 좋은 것이 없다.

당귀는 시장이나 한약재료를 취급하는데 가게되면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하므로 큰 부담이 가지 안는다.


차만드는 방법


당귀는 뿌리와 머리부분은 버리고 몸통만 썰어서 사용하는 것으로 일명 당귀신 이라고 부르고 뿌리는 당귀미라고 한다.

 

당귀신만 쓰는 원인은 당귀신은 보혈 작용이 있지만 뿌리는 파혈 작용을 하고 머리는 두통을 일으키기 때문에 차를 만들 적에는 당귀 신을 쓰는 것이다


몸에 어혈이 들었거나 월경이 안나오는 경우에는 파혈제인 당귀뿌리로 차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는 것이다.


물2리터에 당귀 신 40그램을 넣고 끊인 연후에 당귀는 건져내고 연후에 차로 사용한다.



차의 효능


당귀에는 비타민의 성분이 풍부하고 피를 보 하는 성분이 있어 부인들의 월경 량을 조절하여주고 활혈 작용이 있어 몸 전신에 피를 활발하게 공급하고 혈액 속에 노폐물을 제거하여 주는 역할을 하여주므로 혈압을 조정하여 준다.


특히 부인들의 자궁의 수축작용이 강하며 흥분의 성분과 여성의 호르몬을 분비시켜 주고 피를 원활하게 공급시키어 준다.


변비에 변을 부드럽게 하여주고 월경 불리 월경불순 스트레스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빈혈을 치료하여주고 신경이 예민한 사람 얼굴에 피기가 없어 창백한 사람 피부가 까칠까칠하고 피부에 윤기가 없는 사람이 마시게되면 피부를 아름답고 윤기가 나게 된다


부인들에게 자궁에 경련이 생기면 당귀차를 만들어 마시게되면 즉시 소멸될 것이나 위가 약한 사람은 소화장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를 바란다


주의

위장이 약하여 설사하는 자,

소화불량자 등은 당귀차 이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당귀는 해조(海藻), 생강(生薑), 창포(菖蒲) 등을 꺼린다.


성 분

당귀의 일반성분으로는 데쿠르신 0.1-0.6%, 노다케닌 등의 쿠마린성분과 나무진이 있다.


일본당귀에는 정유 0.2%, 니코틴산, 비타민 B12, 베타-시토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당귀정유의 주성분은 엔-부틸리엔프탈리드, 카르바크롤 등이며 진정, 진통작용을 한다.


효능 및 적응

피를 생성시키고 순환이 잘되게 하며, 월경을 고르게 한다.

그리고 통증을 없애고 대변을 통하게 한다.

또 혈허증(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며 가슴이 두근거림)을 치료한다.(동의약학)

 

피를 보충하고 혈압을 조정하며, 피의 순환을 원만하게 한다.

그리고 대장균, 티푸스균 등에 대해 억균작용을 하고, 장을 활성화하여 변을 잘 나가게 하고 간장을 보호한다.

(향약대사전)

 

모든 혈을 다스리고 치료하며 월경불순을 치료하고 혈허두통에 좋다.

또 부인의 백병을 치료하고 산후에 배가 아픈데에 좋다.

(동의보감)

 

기침, 기가 치미는 것, 열이 나면서 오싹오싹 추운 것, 부인의 누하, 불임증, 여러가지 악창, 금창 등을 치료한다.

(향약집성방)

 

두통, 요통, 부인의 모든 부족증, 일체의 혈병을 치료하고 장과 위를 윤하게 한다.

또 농을 빼내고 통증을 가라 앉힌다.

(본초학)



'약차.약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차-정장작용과식중독예방  (0) 2008.02.08
가을엔 이런 차를 마시자  (0) 2008.02.08
부인병에좋은약차  (0) 2008.02.08
열매로담는 약술  (0) 2008.02.08
야초주 에 대하여  (0) 2008.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