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압.수지,맛사지

눈 건강 혈점 지압법

영지니 2008. 2. 16. 23:17

 

[눈을 건강하게 하는 혈점지압법]


손을 씻고 손톱을 자른 후 실시한다.
국민체조 구령에 맞춰 3초간 누르고 1초간 힘을 뺀다.(셋까지 누르고 넷에 힘을 뺀다)
단, 청명혈은 위아래로 문지르듯 누른다. (안구를 찌를 염려가 있기 때문) 특히, 많이 아픈 혈점을 많이 해 준다.
눈이 피로할 때 해주고 수시로 많이 해 주면 좋다.


 

혈점지압

시신경의 긴장을 풀어주고 눈 주위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특히 안근의 긴장과 이완작용을 촉진하여 초점을 조절하는 작용을 도와준다. 혈점운동은 학습이나 업무중에 눈의 피로를 느낄 때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바로  실행 해준다. 곧 "밥 먹고, 이 닦듯이" 생활화한다는 뜻이다.

 

천응혈 : 천응혈은 눈썹의 안쪽 끝에서 2∼3mm정도 내려간 곳의 안와(눈이 들어간곳)의 뼈 안쪽의 조금 패인 곳에 있다. 여기는 삼차신경(뇌신경 중 가장 강대한 제2 뇌신경, 안면, 비강 및 구강 점막 등의 지각과 저작근의 운동을
맡음)이 지나가는 곳이다.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위 눈섭 안쪽에 대고 눌러 주고 돌린다.

 

 

청명혈 : 양쪽 눈과 코 사이를 만져 보면 작게 파인 곳이 있는데 그곳이 청명혈이다. 왼손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으로 청명혈을 눌러주고 아래위로 문지른다.

 

사백혈 : 좌우의 검지와 중지를 붙이고 코의 양쪽 끝에 갖다 붙인다. 이 때 엄지손가락은 아래턱을 받치도록 한다. 그 상태에서 코의 옆에 갖다 댄 중지를 떼었을 때 검지가 닿는 부분이 사백혈이다. 양손 검지손가락을 사백혈에 대고 엄지손가락을 턱에 받쳐 누르고 돌린다

 

태양혈 : 태양이란 관자놀이를 말한다. 눈과 눈썹의 바깥쪽의 중간 높이에서 귀쪽으로 따라가면 움푹 패인 곳이 있는데 그 곳이 바로 관자놀이이다.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태양혈에 대고 반 주먹을 만들어 눌러준다.

 

예풍혈 : 귀의 뒤를 만져 보면 유양돌기라고 하는 딱딱하고 튀어나온 뼈가 있는데, 그 유양돌기의 하단과 귓불 사이에 움푹 패인 곳이 예풍혈이다. 양손 검지손가락으로 혈점을 눌러주고 돌린다.

 

풍지혈 : 귓볼의 바로 뒤쪽에 유양돌기라고 하는 딱딱하고 크게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그 뼈의 아래와 목 뒤의 잔머리카락이 있는 곳에서 조금(엄지손가락의 가로 폭만큼) 위로 올라간 곳을 이은 선의 중간에 있다.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혈점을 눌러주고 돌린다.

 

 

합곡혈 : 오른손 엄지손가락의 제 1관절의 가로 주름을 왼쪽 엄지손가락과 검지의 사이에 대었을 때 오른쪽 엄지손가락의 끝이 닿는 곳이며, 누르면 통증이 느껴진다. 오른손의 합곡혈을 찾을 때에는 손을 바꾸어 반대로 하면 된다.
오른손으로 왼손의 합곡혈을 눌러주고 돌린다. 손을 바꾸어 한다.

 

<천응혈>

 
 
 
 
 
 
 
 
 
 
 
 
 
 
 
 
 
 
 
<청명혈>

 
 
<사백혈>

 
 
<태양혈>

 
 
<예풍혈>

 
 
<풍지혈>

 
 
<합곡혈>

'지압.수지,맛사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이 좋아지는7점 자극법  (0) 2008.02.21
지압요법  (0) 2008.02.21
  (0) 2008.02.16
쑥뜸 뜨는 방법  (0) 2008.02.16
쑥뜸의 주의사항  (0) 2008.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