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과 지지가 만났을 때 강약을 보는 방법으로서 얼마나 강하고 약하냐의 정도를 인간의 생로병사 과정과 윤회사상을 대입시켜 12개의 단계별로 나누어 놓은 것입니다. 이를 12운성법(運星法)이라고 말하며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의 명칭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양이란 사람이 천인지(天人地)의 삼기(三氣)를 받으며 어머니 뱃속에서 열달 동안 자라고 있는 상태를 말하고, 장생은 세상 밖으로 출생하는 단계를 말하며, 목욕은 출생 후 양수와 피로 젖어 있는 태아의 몸을 씻겨 주는 단계이고, 관대는 출생의 단계를 무사히 마치고 알록달록한 색동옷을 입고 뛰어 노는 소년기와 희망찬 미래를 설계하는 청년기를 말합니다. 또한 건록은 건강함과 아름다움이 무르익는 중년기요. 제왕은 왕성한 사회 활동을 하는 장년기를 쇠는 장년기를 지나 서서히 기운이 빠져가는 상태를 의미하고, 병은 노년기의 허약한 모습을 상징합니다.
사는 노년기에 시름시름 앓다가 임종을 맞이하는 단계요. 묘는 죽은 후 땅속에 묻혀 있는 기간을 말하고. 절은 이승과 저승의 중간 단계인 유계에서 완전히 저승으로 가는 시기이며. 태는 전생의 업에 따라 다시 내생과 인연을 맺는 단계입니다. 이러한 12운성법은 천간과 지지 상호간에 운기 강약을 표출시키는 것이 목적이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역학을 통해서 올바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철학적 지침을 주는 데 있습니다.
12운성이 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반복되어 지듯이 인간의 운명 또한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윤회를 통해서 다음 생으로 연결 반복되어 집니다.
따라서 이생에서 주어진 운명이 박복하다고 탓하지 말고 순리에 맞춰 살며 선덕을 많이 쌓으면 후생에서 좋은 명조를 받아 행복해 질 수 있는 것이니 착하게 살아야 한다고 하는 권선징악(勸善懲惡)적인 교훈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 양 】
양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기운이 어우러져 새 생명을 잉태하는 과정으로서 아늑하고 포근한 어머니 뱃속에서 전생의 묵은 기억을 털어 버리고 새 세상을 준비하는 태아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양을 나타내는 운성은 앞으로 맞이할 세상에 대한 기대감과 두려움이 교차하기 때문에 반길반흉(半吉半凶)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성격이 신중하면서도 감상적인 면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장생 】
장생은 생명의 기운이 어둠 속에서 웅크리고 있다가 빛의 세계로 빠져 나오는 시기로서 태아가 그동안 의존하고 있던 탯줄을 버리고 모체로부터 독립하여 새 세상을 맞이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따라서 완벽하지 못했던 자아가 완전해지는 시기요, 어두웠던 세계가 밝아지는 것이니 길성으로 보는 것이며 성격은 독립심과 개척정신이 강한 편으로 나타납니다.
【 목 욕 】
목욕은 태아가 모체로부터 완전독립하여 처음으로 세상에 발딛기 전에 깨끗이 몸단장을 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산뜻하고 청결한 이미지로 만인 앞에 서는 것은 좋으나 그 동안 보호를 해 줬던 성스러운 양수와 피가 닦여 나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거친 세파와 직접 맞닥뜨린다는 점에서 흉성으로 보고 있습니다. 성격은 부끄럼 없이 전라로 목욕하는 태아의 이미지로 인해 음란하고 자유분방한 면으로 나타납니다.
【 관 대 】
관대는 어머니의 젖을 떠나 본격적으로 왕성한 식욕을 키워가는 시기로서 교양과 덕성을 배우고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서 인격체를 갖추어 가는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미래에 대한 장밋빛 꿈을 부풀리며 몸과 마음을 다져가는데에서 길성으로보고 있으며 성격을 발랄하게 뛰어 노는 아이처럼 쾌활하고 진취적 기상이 돋보입니다.
【 건록 】
건록은 청년기를 지나 성숙한 육체와 정신으로 가장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시기로 아무리 고되게 일을 해도 의욕과 정열이 식을 줄 모르는 30세에서 40대 사이의 장년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획했던 인생설계를 열심히 하나하나 추진해 간다는 점에서 길성으로 보고 있으며 성격은 자존심과 책임감이 강한 면으로 나타납니다.
【 제왕 】
제왕은 인간의 육체와 정신이 성숙한 단계를 넘어 완숙의 경지에 이르는 시기로 그동안 갈망하는 꿈이 하나 하나 실현되는 40대에서 50대 사이의 중년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생 최고의 정점에 서서 과거의 노력에 대한 보람을 거둬들인 다는 점에서 길성으로 보고 있으며 성격은 근엄하면서도 강건한 면을 나타냅니다.
【 묘 】
묘는 인간이 왔던 가장 근본적인 곳으로 내가 다시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다음 생을 준비하기 위해 영혼이 잠시 안식을 취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자아가 편하기는 하나 이승도 아니고 저승도 아닌 유계(幽界)에서 아무 능력 없는 유령으로 남아 있는 것 때문에 흉성으로 보고 있으며 성격은 실리적인 면이 강하고 자신의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 면으로 나타납니다.
【 태 】
태는 정화된 영혼이 순환하는 우주의 법칙에 따라 질기고도 질긴 인연과 업장의 끈에 매여 다시 이승으로 돌아오는 단계로 남자의 양기와 여자의 음기가 결합하는 시간에 맞춰 자궁 속에 안착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자아가 잃어버렸던 육체와 시간을 되찾기 때문에 길성으로 보고 있으며 성격은 마음이 넓고 의리를 중시 여기는 면으로 나타납니다.
【 절 】
절은 유계에 남아 있던 영혼이 완전히 저승으로 돌아가는 시기로 전생에서 가져왔던 모든 삼라만상의 기억과 번뇌 망상을 깨끗이 씻어내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영혼은 가장 순수한 단계가 되고 본래의 참모습을 찾게 되지만 전생의 업으로 인해 내세가 불안하게 되니 흉성으로 보는 것이며 성격은 남의 말에 쉽게 동요하는 일이 많고 고독감을 자주 느끼는 면으로 나타납니다.
【 사 】
사는 육체의 에너지가 모두 소모되어 자연으로부터 받은 운명의 시계가 정지하는 단계로서 모든 희노애락을 정리하고 순리대로 죽음을 맞이하는 시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돈도명예도 건강도 모두 부질없어 진다는 데에서 흉성으로 보고 있으며 성격은 온순하기는 하나 매사 체념이 너무빠르다는게 흠입니다.
【 병 】
병은 인생의 내리막길 경사가 심해지는 시기로 몸도 마음도 지쳐 병마가 침범하게 되는 70이후의 황혼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통스런 삶을 끌고 나간다는 점에서 흉성으로 보고 있으며 성격은 인정에 약하고 마음이 여려 쉽게 상처받는 면이 있습니다.
【 쇠 】
해는 뜨면 지게되어 있고 오르막이 있으면 반드시 내리막이 있듯이 우리네 인생도 최고의 경지에 다다르면 반드시 하강의 길을 걷게 되어 있습니다. 쇠는 이러한 인생의 내리막길을 말하는 것으로 점차 기운이 쇠해지고 의욕도 감퇴하기 시작하는 50세에서 60대 사이의 초로(初老)시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심신이 허약해진다는 점에서 흉성으로 보고 있으며 성격도 적극적이지 못하고 소심하여 보수적인 기질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관상,수상,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쥐띠 (0) | 2008.02.24 |
---|---|
나무(木)에 대한 소고 (0) | 2008.02.24 |
궁합과운명 (0) | 2008.02.18 |
좋은궁합/나쁜궁합 (0) | 2008.02.18 |
역술가가 전하는부자되는 비법 (0) | 2008.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