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난 키우는 방법

영지니 2008. 2. 28. 17:48

난 키우는 요령 

 

옛부터 난을 키우다 보면 저절로 군자가 된다고 했다. 우리 모두 군자가 되어 보자.

(1) 햇빛 주는 시기

㉠ 1월∼12월까지 : 오전 해뜨는 시각 07:00-10:00까지

㉡ 오후 햇빛은 난에 절대로 해로움.

㉢ 난의 온도는 사람이 생활하는 실내 온도이면 무난함

(2) 물주는 방법

㉠  봄  : 3월∼5.10일 까지 3일∼4일에 1회 오전 10-12에 관수.

㉡ 여름 : 5월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1일∼2일에 1회 오후 7-9시에 관수.

㉢ 가을 : 8월중순부터 11월 초까지 3일∼4일에 1회 오후 4-6시 관수.

㉣ 겨을 : 11월중순부터 2월 말까지 15일에 1회.

※ 실외:5-10도를 유지한다. 온도가 높아지면 생체 균형이 깨질 우려가  있고  다음해에 난이 무척 피곤해진다.

※ 대체적으로 이러한 원칙을 지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나 환경과 조건에 따라서 약간의 변경 가능.

(3) 통풍 :봄, 여름, 가을에는 24시간 환기 및 통풍을 해야 하며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에는  실내로 옮겨서  서늘하게 보관한다.

(4) 춘 란:봄에 개화하는 모든 종류의 난을 일컫는다.   중국, 한국, 일본이 원산지며 중국란 만이 향이 있고  한국, 일본란은 향이 없다.  종류는 헤아릴수 없이 많아서 열거하기 힘들고 중요한 몇가지의 란만 소개한다.

※ 사천왕: 용자,송매, 집원,만자 -  중국 춘란의 원조이며 이것으로부터 중국 춘란의 갈래가 시작되고   종류와 명칭도 다양하게 변화, 발전 하여왔다.   향, 잎의자태, 꽃의 색이 세계에서 으뜸으로  치는 최고의 명품이다.  난의 가격은 종류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인공배양에 성공한  탓에 비교적 싼 값에 명품을 구입,감상할수 있다.  3∼4촉 정도의 한분에 4-5만원 정도면 구입이 가능하다.

5) 하 란: 여름부터 추석을 전후해서 개화하는 모든 종류의 난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만 자생하며 번식력이 좋고 건강하며 향 또한 좋아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고 비교적 값도 싸서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난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초보자는 하란부터 부담없이 시작해서 난의 기본적인 생태를   배우고 연구하는데 제일 좋다.

(6) 추 란: 추석을 지나서 개화하는 모든 종류의 난을 일컫는다.  하란과 계절 개념이 불분명하나 개화의 폭이 훨씬 넓고 종류도 많아진다.  

(7) 한 란: 늦가을 서리가 내릴 때 쯤 전후해서 개화하는 난 이며 종류가 정해져 있음.   중국, 일본, 한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음.   특히 난중에서도 가장 매력있는 난으로 "난향천리"의 주인공이다.

     

그 밖에 대만에서 나는 잎이 넓은 보세란이 있으나 한란의 범위는 아니다.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 품목

1)춘란:사천왕(용자,송매, 만자, 집원)  한국자생춘란(변이종, 단옆종, 꽃의변이종)  일본춘란(제관, 군기, 대설령등)

2)하란:관음소심, 적아소심, 철골소심, 대홍사계, 금기 등.

3)한란:제주한란, 일본한란, 중국한란

4)풍란(홍도, 나도).

    

※화아분화: 꽃을 피우게 하는 인공적인 방법으로 난을 키우고  가꿈에 있어 가장 어렵고   난이도가 요구되는 방법으로 아주 기술적인 배려, 난의 최적의 컨디션,  정상적인 온도와 습도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만 기대 해볼수 있는 방법이다.   화아분화를 시도해서 성공할수 있는 확률은 장담할수 없으나 난을  믿고 아낀다면  난은 나에게 그 청초하고 강렬한 향을 아낌없이 선사한다.

우선 어떤 종류의 난이든지 3촉이상 되어야 하는데 그이유는 꽃을 피우는데  기초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산모가 출산할때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듯이 꽃이 한번 필려면 사람이 애를 날  때와 같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되도록 많은 촉수가 형성된 난이 화아분화에 유리하다.

화아분화의 시기는 5월에서 6월사이, 장마가 시작되기전 봄가뭄이 한창일때 10일에서 15일 정도를  난에게 관수(물)를 중단함으로써 난은 심한 갈증과 심지어는  생명의 위협을 느낌으로써 종족본능의 자극으로 꽃대를 형성하게 된다.     이 때 육안으로 확인할수 있는데 엷은 분홍색을 띈 촉이 표포를  비집고 올라온다.  일단 꽃대가 형성되면 충분히 물을주고 서늘한 곳에서 쉬게한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풍란외  (0) 2008.02.28
한국춘란-두화  (0) 2008.02.28
동양난관리  (0) 2008.02.28
명품 韓國春蘭   (0) 2007.06.28
풍난 석부작 난꽃   (0) 2007.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