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후두,암

식도암

영지니 2008. 3. 2. 11:20

 

암을 성공적으로 이겨내기 위해서는 암에 대한 공포로부터 해방되는 것이 우선입니다.

암에 대한 공포를 없애기 위해서는 암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적(敵)을 모르는 상황에서 적을 없앨 수 있다는 자신감은 공허할 뿐입니다.


특히 병원 치료를 받는 암환자나 보호자라면 적어도 자신이 받는 치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과 잃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는 알아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으며 결국 암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의 식도암암 치료 내용 중 식도암 환자 및 보호자들이 알고 있어야 할 필수적인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식도의 구조와 기능


입을 통해 섭취된 음식물은 인두(咽頭, 목젖 아랫부분)와 식도를 거쳐 위로 보내집니다.

참고로 공기는 입과 코를 통해 인두와 기도를 거쳐 폐로 보내집니다.

식도는 인두와 위 사이의 길이 30~40cm, 굵기 2~3cm인 관 형태로서, 위에서부터 경부식도, 흉부식도, 하부식도로 나누어집니다.


식도는 음식물을 위로 보내는 통로 역할을 하며 또한 위 속 음식물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식도는 직접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 기능은 하지 않으나, 음식물이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미끄러운 점액질을 분비합니다.


식도암은 식도의 내면을 덮고 있는 식도점막에서 주로 발생하며, 발생 부위별로는 경부식도 17%, 흉부식도 53%, 그리고 하부식도 30%의 비율입니다.


  

식도암의 병기


식도암은 암의 침윤 정도(T,Tumor), 주위 림프절의 전이 정도(N,Node), 그리고 멀리 떨어진 장기의 원격전이 여부(M,Metastasis)를 종합하여 0기에서 4기까지 나누어 분류를 합니다.


- 0기

암이 점막 내에만 국한된 상태입니다.

조기암, 초기암이라 불리는 시기입니다.

수술을 기본 치료로 합니다.


- 1기

암이 근육층까지 침윤한 상태입니다.

수술을 기본 치료로 합니다.


- 2, 3기

암이 근육층을 뚫고 식도벽 바깥으로 나온 경우 또는 식도 가까이의 림프절에 전이된 경우입니다.

그 정도에 따라 2, 3기로 구분합니다.

2기 및 3기 일부의 경우 수술을 기본 치료로 합니다.

생존률 향상과 재발 감소 목적으로 방사선 및 항암화학요법을 복합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 4기

암이 식도 주변의 장기에 침윤하였거나 멀리 떨어진 림프절에 전이된 경우 또는 다른 장기에 원격전이된 경우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을 기본치료로 합니다. 



식도암의 증상


음식물이 목에 걸리는 증상

음식물이 목에 걸리거나 막히는 느낌을 받습니다.

비교적 암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식도가 따끔거리는 증상

음식물을 삼켰을 때 이물감이나 따끔거리는 증상입니다.

비교적 암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식사 중 기침

식도암이 기관이나 기관지에 침윤된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음식물을 먹을 때 숨이 막힐듯한 기침을 하게 됩니다.


목이 쉬는 증상

암으로 인해 성대의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될 경우 목소리가 갑자기 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중감소

체중감소는 암에 의한 전신증상의 하나이나 식도암의 경우 음식물 섭취 곤란으로 인해 그 정도가 심한 편입니다.



식도암의 치료 (내시경적 점막절제술, EMR)


암이 점막 내에 국한된 조기암 중 크기 2~3cm 이하의 단발암인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점막을 태워 없애는 치료법입니다.



식도암의 치료 (근치적 절제술)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수술은 식도암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로서, 암이 있는 식도 부위와 주변의 림프절을 함께 제거하게 됩니다.


식도의 어느 부분에 암이 발생하였는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절제한 식도를 대신할 새로운 음식물의 통로를 재건하는 수술이 필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를 끌어올려 절개부위와 봉합하거나 또는 소장을 이용하여 절개부위를 이어줍니다.


경부식도의 진행된 암의 경우 후두를 함께 절제하는데 이 경우 목소리를 잃게 됩니다.

병기상으로 0~2기 및 3기 일부에서 수술이 가능하며, 진단 당시 수술이 가능한 환자는 약 30~40%입니다.

근치적 절제술 후 5년 생존률은 20~30% 정도입니다. 



 

식도암의 치료 (고식적 수술)


암세포가 이미 다른 장기까지 원격 전이 되었거나 또는 종양의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 음식물 섭취를 도울 목적으로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식도내삽관

식도내에 튜브(셀레스틴 튜브)나 인공관(스텐트)을 삽입하여 음식물의 이동을 돕는 방법입니다.


우회수술 (바이패스 수술)

암이 생긴 식도는 그대로 남겨둔 채 별도로 음식물이 통로를 만드는 수술입니다.

식도의 경우 경부를 위의 경우는 위의 입구(분문)에서 절개 후 위를 끌어 올려 경부식도와 위를 연결하게 됩니다.



식도암의 치료 (방사선 치료)


식도암에 있어 방사선 치료는 암이 수술이 가능한 상태로 퍼져 있으나 수술을 견디기 힘든 경우 또는 수술을 거부하는 경우의 수술 대신 치료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현재 많은 병원에서 수술시 목소리를 잃는 경우가 많은 흉부 상부 1/3에 위치한 경부식도암의 경우 방사선 치료를 택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또한 암의 진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 출혈 등의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수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편이나 장기 생존률이 낮은 편이며,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술과 항암제 치료 등을 병행하는 복합적 치료가 많이 시행됩니다.


수술 없이 방사선 단독 치료의 경우 5년 생존률이 5~10%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식도암의 치료 (항암화학요법)

식도암이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상태이거나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된 경우 유용한 치료 수단이나 완치를 기대할 수는 없으며 증상 완화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이외 생존률 향상 및 재발률을 낮추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술 전후 보조요법으로서 그리고 방사선 치료와의 복합치료로서 사용됩니다. 





'식도.후두,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식도염  (0) 2016.07.16
식도암  (0) 2008.06.08
식도암  (0) 2008.03.17
후두암  (0) 2008.03.17
급성/만성기관지염-즙및죽  (0) 2008.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