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나무와효능

생강나무

영지니 2008. 7. 14. 19:11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생강나무의 효능

 

생강나무 잎은 특이한 향기와 자극적인 맛이 있어서 옛사람들은 잎을 가루내어 고춧가루나 초피가루처럼 향신료로도 썼다.

부드러운 잎을 따서 찹쌀풀을 묻혀 튀김을 만들어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어도 맛이 있다.


산 속에서 발을 잘못 디뎌 허리나 발목을 삐었을 때, 또는 뼈가 부러졌을때 생강나무의 잔가지나 뿌리를 잘게 썰어 진하게 달여 마시고 땀을 푹 내면 얼마 지나지 않아 부은 것이  내리고 통증이 사라지며 어혈이 풀린다.


생강나무의 잔가지를 차로 달여서 늘 마시면 두통, 기침, 복통, 근육통, 간염, 관절통 같은 여러가지 질병들이 낫거나 효험을 본다.


민간에서는 이 나무의 잎과 잔가지를 기침을 멎게 하거나 열을 내리기 위해서 달여 먹기도 한다.

 

과명: 녹나무과
생약명: 황매목
속명: 새앙나무,아기나무 단행매
가공법: 잔가지를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쓴다.
약효: 냉증, 산후풍, 간염, 간경화증, 골다공증, 기침, 마비, 근육통, 두통. 관절염, 신경통 등




 


생강나무(황매목)

생강나무라하면
꽃과 잎, 줄기에서 생강향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생강나무의 또 다른 이름은 동백나무, 동박나무인데 전국 지천에 깔려있어 어딜 가더라도 쉽게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쉽게 볼 수 있다고 해서 그 효능을 간과하기가 쉬운데, 생강나무 효능을 살펴보고나면 앞으로 생강나무를 쉽게 보고 지나치기는 어려워 지실겁니다.

생강나무 효능

어혈 제거
어혈을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해 피가 뭉쳐져 생기는 것으로, 단순히 피멍 정도로 이해할 수 있지만가만히 방치하게 되면 큰 질병을 키우는 녀석입니다.


어혈이 만약 뇌에나 외관상 드러나지 않는 혈관에 생기게 되면 혈관 파괴로 이어져 건강에 심각한 훼손을 안기죠.
생강나무를 달여 머긍면 이런 어혈 제거에 도움을 받습니다.

두통 및 신경통
생강나무에는 진통 효과가 있어 두통 및 신경통에 통증 완화에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아셔야 할 부분은 근본적인 치료보다는 통증 완화의 목적이기 때문에 두통이 발생한다면 그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려는 의지가 중요하겠죠.
두통이나 신경통에 관해 생강나무 효능을 보려 한다면 생강나무의 가지를 물에 넣고 달여 마시는 방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감기 치료
예로 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감기 치료 민간 요법 중에는 생강나무 효능을 활용한 민간 요법도 있습니다.
그 민간요법에 따르면 감기가심해 열이 나고 기침을 할 때, 생강나무의 잎과 가지를 달여 차로 마신다고 하죠.
생강나무의 경우 몸 안에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산후풍 개선
산후풍은 생강나무를 대표하는 효능이라 말할 수 있으며,이 산후풍 효능이 주목 받기 시작하여 생강나무라는 이름이 좀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죠.
산후풍은 산후 조리를 잘못하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산후 후유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생강나무는 이런 산후풍에 그 효능이 작용하여 산후 후유증을 떨쳐버리는데 도움을 주며, 산후풍에 생강나무를 쓸 때는 가지 100g을 물 800ml에 넣고 2시간 이상 달여 식후에 먹음으로써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근육통 해소
운동을 하고 난 이후나 급작스럽게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경우 근육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런 근육통에도 생강나무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근육통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통 뿐만 아니라 운동하다가 삐끗하거나 관절이 다쳤을 때도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체질 개선
평소 몸이 차고, 손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생강나무 효능에 기대어 보셔도 좋을 겁니다.
생강나무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몸이 차가운 분들의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나무가 산후풍에 효능이 있는 것도 이렇게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생강나무먹는방법
약효는 모든 산후병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산후통, 간염, 간경화증, 골다공증, 기침,마비, 근육통, 두통, 관절통, 신경통, 타박상, 어혈, 복통 등 여러 병증에 효과가 좋다.
여성의 산후통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랫동안 다려 마시면 간과 신장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죽은피를 없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생강나무 달인 물은 약간 매우면서도 신맛이 난다.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

생강나무 가지를 50~7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서너 번 300~500cc정도씩 식후에 마신다.


또한, 생강나무 줄기를 잘라서 30~35도의 소주에 3~4개월 우려 낸 다음 마시면 생강나무의 특이한 향이 매우 좋다.
생강나무의 어린 순이나 가는 줄기로 차를 만들어 마셔도 좋다.

생강나무는 손발이 저리고 시린 여성, 머리에 비듬이 많은 사람, 교통사고 환자, 운동선수, 육체노동이 많은 사람, 스트레스가 많아 항상 자고나면 어깨가 아프고 뻐근함을 호소하는 사람, 관절통으로 고생하는 사람 등이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생강나무먹는방법

생강나무꽃차
생강나무 먹는방법에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꽃차로 만들어 먹는방법 그리고 술을 만들어 먹는 방법, 그리고 끓여먹는 방법이죠.



생강나무꽃차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꽃차를 만들려면 먼저 꽃을 딴 후 그늘에서 꽃을 말려줍니다.

그리고 찜통에 넣어 1분 이내로 가볍게 찐 후 다시 바람이 통하는 장소에서 바짝 말립니다.
이렇게 말린 꽃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면 생강나무 꽃차가 됩니다.
꽃차 보관시 주의할 점은 바람에 바짝 말려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생강나무술
생강나무를 술로 담궈 먹으면 약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주로 근육통과 산후에 그 효능을 보입니다.
생강나무 술 만드는 방법은 먼저 생강나무의 잔가지를 술병에 알맞는 크기로 자른 후 깨끗히 씻어줍니다.
그런 다음 물기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말려주시면 되고, 술병에 생강나무 잔가지를 넣고 소주를 부어주시면 완료입니다. 보통 1년은 기다려야 합니다.


생강나무차
생강나무 가지를 썰어 물과 1:8 비율로 넣어 달여 드신다면 생강나무 차로도 드실 수 있습니다.
생강나무 차로 만들어 먹는다면 주로 산후풍과 진통 효과, 체질 개선 효능 부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생강나무 먹는방법 으로는 발효액을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는데, 발효액을 만드는 건 오래 걸리면서 굉장히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이라 크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생강나무효소
새봄에 꽃이 피면 100g 정도를 따서 항아리나 병에 넣는다.
많은 양이 아닐 때는 유리병이 좋다.

물 800g에 대추 20g, 감초 10g을 넣고 전체 용량이 200∼300g 정도 되도록 달인 후에 식혀서 용기에 붓는다.

여기에 흑설탕 200g 정도를 넣은 다음 밀봉해서 응달에 놓고 발효시킨다.

그리고 잎이 자라나기 시작해 5cm 정도 되면 채취해서 잘게 잘라 꽃의 경우와 같이 발효시키기도 하고 먼저 담근 꽃의
발효액과 함께 섞어 흑설탕을 조금 더 붓고 푹 잠기도록 하며 4∼5개월 정도 발효시키기도 한다.



 





'약나무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자나무   (0) 2008.07.14
백당나무(계수조)  (0) 2008.07.14
벌깨덩굴  (0) 2008.07.14
두충나무  (0) 2008.07.14
은행잎  (0) 2008.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