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식물 (허브)

공기정화식물 - 인도고무나무

영지니 2008. 7. 15. 23:03

 

 

인도 고무나무

 

 

영명(英名) : Rubber plant

 

 

과거 피쿠스 엘라스티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인도 고무나무는 , 빅토리아왕조 시대부터 널리 사랑받아 온 에코플랜트이지만, 현재도 변함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강건한 식물체로 많이 개량되었기 때문에 광(光)이 부족하거나 온도가 낮은 장소에서도 생육이 왕성하다.


관리하기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특히 포름알데히드 제거효과를 비롯한 모든 실험항목에서 높이 평가된 우수한 에코플랜트라고 할 수 있다.

 

고무나무라고 하는 이름은 고무와 유사한 물질인 라텍스를 함유하고 있는 가죽질감의 짙은 녹색을 띤 두꺼운 잎에서 유래하였다.


적정한 환경조건에서 자라면 키가 2.5m까지 자란다.

조사한 바에 의하면, 실내공기중의 유독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에 있어서는 피쿠스속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훌륭한 외관과 함께 키우기가 용이하여 지금도 건축가나 실내 디자이너들에게 인기가 높은 식물이지만, 앞으로는 여기에 공기정화능력도 더해져서 더욱 주목을 끌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류 : 뽕나무과

 

원산지 : 인도, 말레이시아

 

광 : 반양지에서 반음지

 

온도 : 16~27˚C(단기간이라면 5˚C까지도 견딘다)

 

병충해

난방이 되어 있는 건조해진 환경에서는 개각충, 응애, 초채벌레 및 다갈색 반점이 생기는 탄저병(炭疽病) 등이 발생하기 쉽다.

 

 

관리메모

비료는 여름철 몇 개월 동안만 정기적으로 준다.

관수(灌水), 즉 물주기는 여름 중반에서 가을에 걸쳐서는 정기적으로 주되 토양이 약간 건조해졌을 때 관수한다.

겨울철에는 물을 적게 주는 것이 좋으며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식물체가 약해질 우려가 있다.

 

 

용토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토양을 사용한다.


 

 

칼라고무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