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버섯

달걀버섯

영지니 2007. 5. 14. 19:28
달걀버섯



 





여름에 비가 오면 다음날이나 그다음날 버섯을 따러 산을 헤메였다.
그중 봉그제산 옆산에서 땃던 꾀꼬리버섯이라고 있었는데 정확한 모양은 기억이 나질 않지만 노란색으로 예뻣던 기억은 난다.


꾀꼬리버섯을 발견하면 심마니가 산삼을 발견한 양 큰소리로 꾀꼬리 버섯을 외치며 즐거워 했던 기억이 난다.

다른버섯은 집에 가져 갔으나 그냥 구워 먹는 버섯이 몇 개 있었는데  이 버섯과 갓버섯은  간단히 소금을 뿌려 구워먹었다.
버섯은 쫄깃 쫄깃하고 맛이 있었다고 기억한다.


버섯도감을 찾아 보니 꾀꼬리버섯은 내가 생각했던 그 버섯과는 전혀 다른 버섯이었다.
이 버섯은 민주름목 꾀꼬리버섯속에 속하는 버섯으로 갓의 크기가 3~9cm로 전체가 난황색인 버섯이다.
맛과 향기가 좋아 유럽인이 즐기며, 프랑스요리의 재료로 '지롤'이라 하며 동양산에 비해 크고 향기도 강하다고 한다. 



<꾀꼬리버섯> Cantharellus cibarius

여름에 숲에서 발생하며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
전체가 난황색으로 키는 3~9cm정도이며 갓은 3~9cm으로 오이꽃형.
불규칙한 원형으로 갓주변이 얕게 찢어져 있으며 파도상으로 굴곡.
자실층은 긴내린형으로 약간 빽빽하고 난황색이며 주름살에는 연락맥이 있음.
조직은 황색이고 두꺼운 육질임.

책을 더 살펴 보니 광대버섯과의 달걀버섯이 내가 알았던 꾀꼬리버섯이었던 것같다.

그 버섯을 지방에 따라서는 꾀꼬리버섯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그런데 가끔 꾀꼬리버섯을 잘못 먹고 중독되었다는 기사가 나오는데, 이는 달걀버섯과 유사한 버섯인 개나리광대버섯을 달걀버섯(사투리: 꾀꼬리버섯)과 혼동하여 먹어서 일어난 중독이다.

다행히도 내가 살았던 장항에는 달걀버섯만 있었지 개나리광대버섯은 없었나 보다.
이렇게 살아 있는 걸 보니.

<달걀버섯/개나리광대버섯의 특징>

 

달걀버섯

개나리광대버섯

초기모양

달걀모양

달걀모양

성균모양

반구형에서 후에 편평형

종형에서 후에 볼록편평형

표면은 적색~적황색
방사상의 홈선있음

담황색~등황색. 섬유상 인편
방사상의 홈선없음

주름

떨어진형에 약간 빽빽하고 황색

떨어진형에 약간 빽빽하고 백색

턱받이

등황색

백색

등황색에 적황색 섬유상 인편

황색이나 후에 갈황색

대주머니

두꺼운 백색

얇은 막질상

 



 

 

 


'여러가지버섯'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섯이야기  (0) 2007.05.14
큰갓버섯  (0) 2007.05.14
쇠똥버섯  (0) 2007.05.14
트뤼프 종류  (0) 2007.05.14
버섯의 사계절  (0) 2007.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