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피임법
한국쉐링
보통 배란은 다음 생리일 시작일로부터 14일전에 이루어 집니다. 예를 들어, 생리주기가 28일인 여성의 경우, 이번 생리시작일과 다음 생리시작일의 중간정도에 배란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자연주기법이란 이러한 여성의 생리주기를 이용하여 임신이 가능한 시기, 즉 배란기에 성관계를 피함으로써 피임을 하는 방법입니다. 생리주기가 정확한 여성에게만 가능한 방법으로 여성의 배란 후 난자가 살아 있는 1일과 정자가 여성의 생식기내에 살아 있는 2-3일을 고려하여 배란을 전후로 한 임신 가능시기를 피하면 됩니다.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은 지난 6개월간의 월경주기 중 가장 짧은 주기에서 18일을 뺀 날짜로부터 가장 긴 주기에서 11일을 뺀 날짜까지이며, 예를 들어 월경주기가 28~30일인 여성은 월경주기 10일부터 19일까지가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입니다.
자연주기법은 여성의 배란기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사용하면 안되는 방법이며,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달력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기초체온을 재거나, 질로 분비되는 점액의 양상을 관찰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는 배란일을 추정하는 목적으로 임신을 원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성 관계 도중, 바깥에 사정을 하는 질외사정법은 실패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먹는 피임약
한국쉐링
먹는 피임약은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두 가지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중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마이보라, 미니보라, 머시론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호르몬의 혼합 용량을 3단계로 만든 트리퀼라라는 제품은 현재 병, 의원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먹는 방법은?
피임약은 먹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어떤 주기의 피임을 원할 때 그 주기의 월경이 시작되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먹기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먹어야 합니다.
혹시 하루를 잊었을 경우 12시간 내 2알을 먹습니다. 2일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피임의 실패율이 높아집니다. 한 주기용을 다 먹은 후 기다리면 또다시 월경은 시작됩니다.
부작용? NO! 염려할 필요 없어요
피임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인데 때로 심한 경우도 있으나 복용 시간을 취침 전으로 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피임약을 먹으면 임신 시와 비슷한 호르몬 상태가 되므로 몸이 붓고 유방이 팽팽해지기도 합니다. 여드름이 날 수도 있고 우울감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모두에게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복용 시작 2~3개월 후면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피임약을 먹다가 끊었을 경우 일시적으로 배란 및 월경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90%는 3개월 이내에 배란이 재개되며, 혹 3개월이 지나도 무배란, 무월경 상태가 계속된다면 병원에서 배란약을 처방함으로써 간단히 해결할 수 있으므로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임신능력이나 기형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우려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먹는 피임약의 장점은?
피임약은 안전하며 사용이 간편하고 성생활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임 효과 이외에도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생리통을 경감시키고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조절해 줄 수 있으며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의 양을 감소시킴으로써 과다월경이 장기적으로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지를 감소시켜 여드름의 생성을 막아주는 피임약도 출시되었습니다.
단, 고혈압, 당뇨, 간염, 정맥혈전증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사용을 금하여야 합니다. 1년을 복용하였을 때 실패율(임신율)은 약 3%라고 합니다.
페미돔 & 다이어프램
한국쉐링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그다지 익숙한 방법은 아니지만 콘돔보다는 훨씬 실패율이 적습니다. 페미돔은 여성용 콘돔으로서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줌으로써 정충을 차단해 줍니다. 콘돔과 마찬가지로 1회용이며, 피임 실패율은 0.2% 정도로 콘돔보다 안전하고, 성만족도 면에서도 페미돔이 콘돔보다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는 다이어프램
다이어프램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그 크기가 다릅니다. 따라서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 첫번째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격막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격막이 제대로 삽입되었을 때는 남성은 물론 여성도 거의 착용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만약 불편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사이즈가 잘 맞지 않는다든가 삽입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이 대부분이며, 따라서 격막의 착용법과 성교 후에 제거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의사에게 배워야 합니다.
다이어프램을 사용하는 방법은?
삽입은 철테의 중간을 손가락으로 잡아 누른 후 더 이상 질 속으로 들어가지 않을 때까지 밀어 넣고, 착용이 제대로 되었는지 손가락을 넣어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피임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살정제가 포함된 젤리나 크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에 실패하게 되는 원인 중의 하나는 격막의 테두리를 통하여 정자가 들어가기 때문인데 살정제를 발라두면 이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격막 제거는 성교 후 6시~8시간 정도 지난 후에 하며 24시간 이상 그대로 방치하면 안 되고, 이 때 간단한 샤워는 괜찮지만 목욕이나 수영 등은 금물입니다. 꺼낸 격막은 따뜻한 물에 잘 헹구어 말려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작은 구멍이 있는지 다시 확인 해야 합니다.
루프(자궁내 장치)
한국쉐링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며, 한번 시술하면 최소한 5년간 효과가 지속되므로 장기간 피임을 원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흔히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로, 이 기구를 여성의 자궁 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자궁 안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어떻게 시술하나요?
특수한 화학제를 입혀 특수한 모양으로 고안된 장치로, 병원에서 자궁 내에 삽입하는 시술을 받는 피임법입니다.
보통 생리가 끝난 직후에 산부인과에서 장치 시술을 받는 것이 좋고, 병원에서 시술을 받게 되면 실제로 아주 간단히 끝나므로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또 이 장치가 제대로 놓여 있는지 6개월에 한 번 정도는 체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루프의 부작용은?
부작용으로는 복통과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삽입 직후에 생길 수도 있고, 후에 월경 시 생리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월경량이 많아질 수 있는데 실제로 15% 정도가 과도한 월경량으로 인하여 루프를 빼기도 합니다.
염증이 생길 우려도 있다고 하나 루프에 동을 입히기 때문에 삽입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궁은 무균 상태가 되며, 2~3달 이후 생기는 염증은 성병으로 보아야 합니다. 골반염 등의 염증이 판명되면 루프는 제거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루프의 1년간 피임 실패율은 3% 정도입니다.
만약 루프를 낀 채로 임신이 되었을 경우 그 임신을 원한다면 초기에 제거해야 합니다.
미레나(황체호르몬 함유 자궁내 장치)
한국쉐링
미레나는 기존의 자궁내장치(루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안에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내에만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이 우수한 피임효과를 줍니다.
피임이 되는 기전은 황체호르몬에 의해 자궁경부점액을 끈끈하게 하여 정자가 난자에 접근해서 수정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자궁과 난관 내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황체호르몬이 주로 자궁 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기간도 짧아집니다.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요?
자궁경부를 통과해서 시술되기 때문에 출산한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장기간의 확실한 피임을 원하는 여성(5년간)
- 피임과 함께 생리량과 생리기간의 감소를 원하는 여성
- 월경과다 또는 월경통의 치료를 원하는 여성
- 철결핍성 빈혈이 있으면서 피임이 필요한 여성
- 기존 자궁내장치의 부작용으로 사용이 부적합한 여성
(월경량 및 월경기간의 증가, 골반내 염증질환)
- 수유중인 여성
- 폐경 후 여성호르몬 치료시에 자궁내막암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미레나가 적용될 수 있는 시기는?
- 생리 중 또는 생리시작으로부터 7일 이내
- 인공유산 후 즉시
- 자궁내 장치 제거 후 즉시
- 피임약 복용시에 마지막 정제복용 후나 소퇴성 출혈기간 중
미레나 시술 후엔 어떤 변화가 있나요?
전반적으로 미레나 시술 후 생리기간은 짧아지고 생리량은 적어지며 생리통도 경감됩니다. 하지만 시술 후 첫 3~6개월동안 많은 여성들이 정상적인 생리기간 외에 불규칙적으로 약간의 출혈을 경험하는데 팬티라이너 정도를 착용하면 됩니다.
그 후 생리는 하루 내지 이틀 정도만 하고 1년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생리를 아예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미레나로부터 방출된 황체호르몬의 작용으로 생리가 나오려면 두꺼워지는 자궁내막층이 얇아지게 되어 생리기간에 나올 혈액이 없기 때문입니다.
생리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폐경기를 맞게 되었다거나 생리혈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난소는 미레나를 사용하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생리량이 감소하는 것은 여성의 건강에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5년 후 또는 도중에라도 사용을 원하지 않을 경우 미레나를 제거하면 생리는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임신이 가능해집니다.
살정제
한국쉐링
사정시 약이 녹으면서 정충을 죽이는 피임 방법입니다.
성교 약 10분 내지 한시간 전에 질 깊숙히 삽입 혹은 주입해야 하며(질좌약식은 삽입, 젤리형은 주입기로 주입), 성교 반복 시에는 다시 한차례 삽입 혹은 주입해야 합니다.
질좌약식은 질 안에서 녹는 시간을 감안해야 효과적입니다.
살정제를 썼더라도 살아남은 정충에 이상을 초래하지는 않으므로 일단 임신이 되었을 경우 태아의 기형 등을 유도하지는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응급 피임법
한국쉐링
성교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합 호르몬제를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더욱 고용량의 호르몬을 5일간 사용하였는데 이 방법으로 실패하여 임신이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중절수술을 하도록 할 정도로 태아에 미치는 악영향이 컸습니다.
최근에는 호르몬제의 종류와 용량이 개선되어 1974년에 최초로 기술된 이래 1996년 미국 FDA에서 승인된 몇 가지의 처방법으로 응급피임법이 정착되었습니다. 유럽 지역에서는 응급피임제로 따로 생산되고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기존의 피임약 중에서 성분에 합당하게 조제하여 먹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는 성교 후 72시간 내에 1회 복용하고 그 후 12시간 후 다시 1회 복용하여야 하는 방법으로써 피임률은 75%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즉 4명 중 1명 꼴은 응급피임제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됩니다.
그러므로 응급피임제를 복용한 후에는 2~3주 이내에 정상적인 월경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과거의 고용량 에스트라디올 제제를 5일간 썼을 경우에는 임신으로 연결되었을 때 반드시 중절하여야 하지만, 최근의 약제는 배란 5일 이내에 복용한 것이 확인된다면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서 원한다면 임신을 지속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생리적으로 고용량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말 그대로 응급의 상황에서만 사용하여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되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응급피임약제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처방 받도록 하면 됩니다.
루프 삽입
만일 배란기에 무방비의 성교를 가진 후 3일이 지났다면 성교 후 5일이 지나기 전에 자궁내 피임장치(루프)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되도록 출산 경력이 있는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추후 계속 피임을 원할 경우에는 원하는 기간동안 제거하지 않고 계속 피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구불임법
한국쉐링
여성이 하는 난관수술
난자와 정충이 만나서 수정란이 되어 자국으로 향하게 되는 장소가 바로 나팔관이므로 이곳을 묶게 되면 난자와 정충이 만날 길이 없어지게 됩니다. 요즘은 복강경을 이용하여 하게 되며 입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남성이 하는 정관수술
정자의 운반을 담당하는 정관을 잘라내는 방법.
즉, 정충이 나오는 길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정관은 피부 바로 밑을 지나므로 수술이 간단하고 역시 입원이 필요 없습니다.
일단 단산수술을 하고 나면 다시 아기를 원하는 경우 풀어주는 복원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복원수술은 까다롭고 성공률도 높지 않으며(여성의 경우 약 60% 정도) 보험적용이 안되어 비용도 많이 들게 되므로 이 방법을 선택할 경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콘돔
한국쉐링
성교시 남성의 성기에 씌우는 얇은 고무봉지이며 이 안에 사정을 하게 되므로 정충의 질내침입이 차단되는 방법입니다.
동물의 창자를 이용하여 만들었던 것이 기원이며 1840년대에 고무의 발명으로 보편화되었습니다.
'콘돔'이라는 이름은 영국의 왕 챨스 2세의 주치의인 '닥터 콘돔'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왕의 서자들이 더 이상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하여 고안해내었던 것이라나요?
콘돔, 어떻게 사용하나요?
콘돔 착용시 주의해야 할 점은 끝부분의 돌출 부위를 살짝 비틀어 납작하게 하여 공기를 뺀 후 사용해야만 콘돔이 찢어져 피임에 실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사정이 끝난 후 콘돔이 빠져 질 내로 정액이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연령이 낮은 층에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성감이 저하될 수 있으나 무엇보다 간편하고 성병을 예방할 수 있어 좋습니다.
남성의 성기가 발기되어 삽입하기 전부터 착용해야 하는 등 사용법에 특히 유의하여야 피임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피임에 관련된 궁금증 Q & A
A. 성관계 도중 질 밖에서 사정을 하면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은 가장 널리 알려진 오해 중 하나랍니다. 당연히 질내사정보다 임신의 가능성은 감소하나 사정 전에 이미 정자가 일부 정액에 섞여 분비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임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성관계시 남자가 흥분상태이므로 조절능력이 감소되어 질외사정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A. 많은 여성들은 먹는 피임약의 복용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불안감과 오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괜한 부작용에 대한 오해로 복용을 꺼리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먹는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는 여성의 경우, 두통이나 구토를 경험할 수 있지만 이는 피임약에 몸이 적응하는 단계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일 뿐,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해가면 감소하므로 염려할 필요가 없어요.
A. 정관수술이란 정액이 나오는 정관을 묶어 정자가 나오는 길을 차단하는 피임법입니다.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 후 입원이 필요없으며, 수술 후 2~4일 정도는 통증과 약간의 불편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1주일 이내면 완전히 회복됩니다. 정관수술 후 성감이 저하된다는 말은 의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는 낭설입니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 정관수술 후 자신의 성적 능력 퇴보에 대한 불안감, 즉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 성기능이 저하될 수는 있겠지요.
A. 20대의 미혼 여성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죠. 과거의 피임약은 호르몬 함량이 높아서 체내의 수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 체중 증가 현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피임약은 극소량의 호르몬만이 함유되 체중 변화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 실제 과거에 사용하던 피임약 중 일부는 여드름을 악화시키기도 하였으나 해외에서 판매되는 최신 먹는 피임약은 오히려 여드름을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최근 새롭게 출시된 한국쉐링의 '다이안느 35'는 여드름을 개선시키는 피임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 일반적으로 생리 중에는 피임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생리란 증식된 여성 내막이 임신이 되지 않아 탈락하는 현상이죠. 이 기간 중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 확률이 적긴 하지만 100%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 배란 기간이 짧고 생리기간이 긴 사람이 생리가 끝날 무렵 성관계를 가지면 3일 이상 살아 있느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어 임신이 될 수도 있습니다.
A. 결혼한 여성이 피임약 복용시 가장 걱정하는 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먹는 피임약은 복용법만 정확하게 지키면 뛰어난 피임효과와 더불어 건강상의 잇점을 가지고 있는 피임법으로 불임이나 기형아 출산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임신 전의 피임약 복용이 태아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대해서는 근거가 없고 이는 이미 몸에 축적되지 않고 복용하는 주기동안에만 작용을 나타냅니다.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할 뿐이므로 복용을 중단하면 정상적인 생리 후 바로 임신이 가능하며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A. 일부 남성의 경우 정관수술 후에도 재개할 확률이 있습니다. 이는 정관수술 시술 방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단순히 정관을 묶었을 경우, 재개확률이 5% 정도로 높고, 전기시술이나 절제방식의 경우 재개율이 낮습니다.
'부부크리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을 유혹하는 부위별 애무법 (0) | 2007.03.11 |
---|---|
남성이 여성에게 하는 오럴 섹스 테크닉 (0) | 2007.03.11 |
oh! masturbation (0) | 2007.03.11 |
여자의 꽃잎도 성형? (0) | 2007.03.11 |
섹스에 대한 7가지 편견 (0) | 2007.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