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일사
천부경
천부경은 천제 한국에서 말로만 전해지던 글이니 한웅 대성존이 하늘에서 내려온 뒤 신지 혁덕에게 명하여 녹도의 글로써 이를 기록케 하였다. 고운 최치원은 역시 일찌기 신지의 전문을 옛비석에서 보고 다시 이를 첩으로 만들어 세상에 전하게 된 것이다.
그렇거늘 본조에 이르러 뜻을 애오라지 유가의 글에 두더니 다시 조의와 더불어 의논하여 보존할 것을 바라지 않으니, 이 또한 한스러운 일이라! 때문에 특히 표하여 이에 내어 뒤에 오는 자에게 보이고자 한다.
천부경(81자)
일의 시작은 무에서 시작하니 일이라 삼극으로 석해도 본은 무진이니라.
천일은 일이요. 지일은 이요, 인일은 삼이라 일에서 적하여 십으로 거해도 화함에는 궤함이 없느니라.
천에도 이삼이 있고, 지에도 이삼이 있고. 인에도 이삼이 있나니, 대의 삼에 삼극이 합쳐서 육이 되니 일이삼
을 합하면 칠팔구가 생긴다. 운의 삼은 사로써 성환하고 오와 칠은 일로써 묘연하여 만왕하고 만래해서 용
변해도 본은 움직이지 않느니라.
천부경 팔십일자
일시무시일석삼극무진본
천일일지일이인일삼일적십게무괴화삼
천이삼지이삼인이삼대삼합육생칠팔구운삼사성환오칠
일묘연만왕만래용변부동본
본심본태양앙명인중천지일
일종무종일
天符經 八十一字
一始無始一析三極無盡本
天一一地一二人一三一積十鉅無궤化三
天二三地二三人二三大三合六生七八九運三四成環五七
일妙衍萬往萬來用變不動本
本心本太陽昻明人中天地一
一終無終一
삼황내문경
<<삼황내문경>>은 자부선생이 헌원에게 주어 그로 하여금 맘을 씻고 의에 돌아오게 한 것이다.
선생은 일찌기 삼청궁에 사셨으니 궁전은 청구국 대풍산의 남쪽에 있었다. 헌원이 몸소 치우를 배알했는데 가는 길에 명화를 거치게 되어 소문을 듣게 된것이다. 경문은 신시의 녹서로 기록되어 세편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후세 사람들이 추연하고 주를 더하여 따로 신선음부의 설이라고 한 것이다.
주나라 진나라 이래로 도가의 무리들에 의지하는 바가 되어 민간에 연단복식하는 자가 생기고 허다한 방술의 설이 어지럽게 마구 나와서 의혹에 빠지는 자가 많았다. 서복에 이르러 한나라는 망했지만 역시 희사의 출신이기에 평소 진나라를 배반할 뜻이 있었으니, 이에 바다로 들어가 신선을 찾는다고 말로는 하고 도망쳐 들어가지 않았다. 일본의 기이에 서불이라는 제명의 각자가 있다. 이국의 신궁에는 서불의 묘지요 사당이 있다. 서복은 일명 서불이니 불은 복의 음이 혼동된 것이다.
출처 : | 이선생의 블로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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